자동차 부품은 다양하다. 종류도 많지만 제작 단계에서 사용하는 부품이 있지만 수리용으로 사용되거나 심지어 대체품이나 리사이클링을 거쳐 재활용된 부품 등 구분해야 할 것도 많다.자동차 부품은 그러나 여러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100만원 짜리 중고차에 200만원 짜리 부품을 교체하는 등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가 문제다. 신제품과 비교해 품질에 큰 차이가 없는 공식 인증 부품으로 재활용, 비용 절감이 가능하지만 여러 문제로 활성화되지 않고 있다.선진국에서는 사고 시 망가지기 쉬운 부품의 경우, 메이커가 디자인 등록 등을 완화해 중소기
자동차 화재는 연평균 5000건 넘게 발생한다. 하루 14건, 따라서 도로를 달리는 운전자 누구나 한 번은 목격했을 정도로 차량 화재는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차량 화재는 12월과 1월 겨울에 집중되고 있고 이유는 여러 가지다. 차량 화재 90% 이상의 발화지점은 엔진이다. 고열이 발생되고 과열되면 열원으로 충분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데다 주변에는 배선이 집중돼 있어 늘 화재의 위험에 노출돼 있는 곳이다.나머지는 머플러 부분을 따라 열원이 있는 곳, 또 차량 전체에 혈관처럼 퍼져 있는 배선의 단락으로 발생한 불꽃이 화재 원인이 된다
글로벌 자동차 부품회사를 대표하는 기업은 독일 보쉬다. 1만명이 넘는 연구원이 일하고 있고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에 큰 소리를 칠 수 있는 ‘슈퍼 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다국적 기업이다. 독일은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 4개가 포진해 있고 보쉬는 이를 기반으로 강력한 글로벌 부품회사가 됐다.우리가 항상 강조하고 부러워하는 ‘히든 챔피언’ 강소기업도 독일에는
자동차를 수리하거나 소모품을 교환할 때면 항상 순정품을 사용해야 할지 아니면 비순정품을 사용해도 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또한 비순정품을 사용했다는 이유로 서비스센터에서 보증서비스를 거부하거나 실랑이를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순정품은 정품부품(Genuine Parts)이나 OEM부품(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 Parts) 또는
모조품 시장이 난무하면서 자동차 부품 업계가 '짝퉁 부품'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업계에 따르면 핵심 부품인 터보는 2016년 기준, 연간 5000여개의 복제품이 국내에서 유통된다. 비순정품 그리고 모조부품은 차량 성능을 저하시켜 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유해 물질의 과다 배출 등 사회적 문제로 확대 될 수 있어 대책이 요구된다.업계는 이런 모조품
국산차의 위상은 세계 5위급으로 성장할 정도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물론 양적인 팽창이라고 할 수 있으나 질적인 수준도 급성장하고 있어서 세계의 관심사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도 FTA를 통하여 어느 나라보다 개방되면서 수입차 점유율이 이미 14%를 넘어 머지 않아 2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최근 연비, 리콜 등 소비자 중심의 문제가
국내 자동차 수준은 최근 세계적인 수준까지 올라갔다. 이미 전 세계 각국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대중차의 이미지에서 프리미엄 이미지로의 진행도 이루어지고 있다. 품질, 가격, 애프터서비스의 강화는 물론 현지에 맞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은 다른 메이커에서 벤치마킹할 정도가 되었다.여기에 걸맞게 자동차 부품 수출도 점차 증가하면서 제 궤도에 올라가고 있다고
현대모비스가 업계 최초로 무료 내비게이션 맵 업그레이드, AVN, 블루투스 등 멀티미디어 기기를 대상으로 무상점검 서비스를 진행 중이라고 2일 밝혔다.올 하반기부터 현대기아차 보유고객을 대상으로 순정 내비게이션, 블루투스, CD/DVD/DMB라디오 플레이어 등 차량 영상·음향 등의 멀티미디어 제품에 대해 사용법 등을 설명하고 무상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