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오토에버가 글로벌 시험 및 인증 기관인 'TUV 라인란드'로부터 자동차 사이버보안 국제표준인 ISO/SAE 21434에 기반한 CSMS(사이버보안 관리체계) 레벨3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국내 최초의 기업 인증이며, 현대오토에버의 미래차 사이버보안 역량 강화를 보여주는 중요한 성과로 평가된다. CSMS는 차량의 설계부터 양산, 단종까지 모든 단계에서 사이버보안 위험 요소를 관리하는 체계로 유럽경제위원회는 오는 7월부터 CSMS 인증을 받은 차량만 유럽 시장에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메르세데스 벤츠가 주변 차량에 자율주행 중임을 표시하는 '청색 조명' 테스트를 시작했다. 청녹색 조명은 헤드 라이트 일부와 아웃사이드 미러, 후미 방향 지시등에 표시돼 자율주행 중인 것을 외부에 알리게 된다.벤츠는 "자율주행차가 많아지면 주변과의 소통과 상호 작용이 매우 중요해진다"라며 "특별한 조명을 통해 외부에 자율주행 시스템인 드라이브 파일럿(DRIVE PILOT)이 활성화됐다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해 안전성을 높여 줄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조명과 명확하게 구분되는 청녹색을 선택한 또 다른 이유는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자율주행차의 사고 책임은 누구에게 있을까? 미국 법원은 지난 2019년 모델 3를 타고 달리던 중 사고로 숨진 유가족 등이 제기한 최근 배상 소송에서 제조사의 손을 들어줬다.캘리포니아주 리버사이드 카운티 법원에서 열린 재판에서 배심원단은 "차량에 제조상 결함이 없으므로 테슬라의 사고 배상 책임은 없다"라고 평결했다. 테슬라는 운전자의 전날 음주 그리고 오토파일럿 작동 여부를 알 수 없다며 시스템 결함을 인정하지 않았다.테슬라가 사실상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홍보하는 오토파일럿을 켜고 주행 중에 발생한 사고의
[오토헤럴드=정호인 기자] KG 모빌리티가 국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1위 업체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와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협력과 자율주행 차량 제조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엑스포(2023 DIFA)에서 KG 모빌리티 권용일 기술연구소장과 오토노머스에이투지 한지형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일 진행됐으며, 양사는 자율주행 핵심 역량을 토대로 미래 기술 경쟁력 확보는 물론 자율주행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BMW와 메르세데스-벤츠가 독일과 미국 등 주요국에서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 운행 허가를 획득한 가운데 메르세데스가 누어 있는 운전자를 위한 에어백 개발에 착수했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BMW는 독일연방자동차교통국(KBA)으로부터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을 시판 차량에 적용할 수 있는 운행 허가를 받았다. 이에 앞서 2년 전 메르세데스는 KBA 레벨3 허가를 받은데 이어 올해 초 업계 최초로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 허가도 획득했다. 메르세데스는 올해 말 캘리포니아와 네바다에서 레벨3 자율주행
지엠(GM)이 캐딜락 브랜드의 초호화 전기차 셀레스틱(Celestiq) 가격을 정식으로 공개했다. 멜리사 그라디 디아즈(Melissa Grady Dias) 캐딜락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MO)는 자신의 SNS에 "차세대 아메리칸 럭셔리를 정의하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라며 "셀레스틱의 가격이 34만 달러(약 4억 4000 만 원)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그는 셀레스틱이 "예술적 가치와 첨단 기술 그리고 장인 정신이 결합해 정교함을 갖춘 세계 최초의 순수 전기 초호화 세단"이라고 소개하고 "캐딜락의 디자이너와 협력해 완전히
제너럴 모터스가 현재 사용되는 '슈퍼 크루즈'보다 높은 수준의 주행 보조 시스템 '울트라 크루즈' 출시를 2024년으로 연기한다. 이를 통해 올 연말 판매 예정인 캐딜락 순수전기 플래그십 '셀레스틱'에서도 해당 시스템을 만날 수 없을 전망이다.현지시간으로 31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제너럴 모터스는 최근 열린 자율주행 세미나에서 울트라 크루즈가 캐딜락 셀레스틱에 우선 탑재되지 않는다고 밝히며 사실상 해당 시스템 출시 연기를 시사했다.또 제너럴 모터스 관계자는 시스템이 보다 안전하게 사용된다고 확신하는 2024년 울트라 크루즈를 도입
중국 자동차 산업이 전기차 등 신에너지(NEV)와 지능화로 급성장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8일, '중국자동차산업 경쟁력 현황' 보고서에서 NEV와 첨단 자율주행 등을 앞세운 중국 자동차 산업이 내수를 넘어 해외 시장으로 지배력을 키우고 있다고 분석했다. KAMA에 따르면 중국의 올해 1~5월 NEV 생산은 전년대비 45.1%, 판매는 전년대비 46.8%로, 전체 자동차 생산의 28.1%, 판매의 27.7%를 차지했다. 특히 같은 기간 NEV 수출이 전년대비 162.6% 증가했다. 이는 전체 자동차 수출의 26.0
2030년까지 전체 라인업을 전기차로 재편할 계획을 밝힌 벤틀리가 2026년 브랜드 첫 순수전기차를 선보인다. 해당 모델에는 '모빌아이 슈퍼비전' 기반 레벨 3 자율주행기능 또한 포함된다. 현지시간으로 27일, 일부 외신은 벤틀리 CEO 애드리안 홀마크 영국 현지 언론 인터뷰를 인용해 이 같이 보도하고 벤틀리 첫 순수전기차는 초기 고속도로 및 자동 주차와 같은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하지만 결국에는 향상된 자율주행 기능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벤틀리 순수전기차는 폭스바겐그룹의 PPE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될 전망이다. 해당 플
국산 브랜드가 신차를 공식 출시하기 전 베일을 벗기는 일은 매우 드물다. 자의든 타의든 유출된 사진 한 장 때문에 호들갑을 떠는 일도 많았다. 해외, 특히 유럽 브랜드가 공식 출시 전 신차의 내·외관, 제원 등을 상세하게 공개하는 것과 대비가 됐다.미리 공개했다가 신차가 나오기 전, 이런저런 악평이나 구설에 오르는 괜스러운 일에 굳이 판을 깔기 싫었을 것이 분명하다. 제품에 대한 자신감보다 두려움이 앞선 탓에 팔기 직전 또는 시작하는 날 모든 것을 공개하는 것이 관행이었다.요즘 들어 유연해진 건 있지만 기아 EV9은 국산차의 이런
우리나라는 오는 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량(레벨4) 출시를 추진하고 올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부분 자율주행차량(레벨3)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17일 서울에서 열린 사물인터넷(IoT) 기술&비즈니스 포럼에서는 국내 한 전자회사가 운전자의 개입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4단계 수준의 테스트에 성공했다고 밝혀 화제가 됐습니다.기아는 앞서 열린 2023 서울모터쇼에서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 3단계 기술인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HDP, Highway Driving Pilot)을 탑재한 순수 전기 SUV를 공개했습니
놀거리, 먹거리가 즐비한 성수동에 새로운 맛집이 등장했다. 기아는 4일, 전기차 특화 복합 문화공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EV Unplugged Ground)'의 문을 열고 이날 정오부터 일반 관람을 시작한다.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에는 기아 전동화 라인업을 소개하고 다양한 미디어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꾸몄다.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즐길 거리도 있다. 정식 오픈전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를 미리 둘러봤다.전문 도슨트 안내로 시작한 EV 언플러그드 그라운드는 입구에 전시한 EV9 GT-Line를 지나 헬로우
요즘 자동차는 다양한 첨단 안전시스템들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첨단 안전사양은 사고 때 탑승자의 부상정도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던 예전과 달리, 사고가 발생하기 전부터 사고위험을 미리 감지해 자동차의 속도를 줄이거나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또한 피할 수 없는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직전까지 탑승자의 충격을 최소화시켜 줄 뿐 아니라 사고 직후에는 비상등을 점멸시켜 2차적인 사고발생을 미연에 방지해 주는 등 적극적인 안전조치를 취해주기
기아가 오는 2026년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지 않아도 되는 레벨 3 자율주행 기술 기반의 '아이즈오프(Eyes-off)'를 출시한다. 전동화 전환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오는 2026년 전기차 판매 목표는 100만 대, 2030년에는 160만 대로 높일 계획이다.기아는 5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3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개최하고 2030년 글로벌 시장 430만 대, 전기차 160만 대를 비롯해 친환경차 238만 대 판매 등 전동화 중심의 중장기 사업 전략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에 올 연말 레벨 3 자율주행 시스템이 탑재된다. 레벨G90 자율주행 시스템은 정해진 구간에서 운전자 간섭을 최소화하고 시스템에 의한 운행 제어가 가능한 수준을 말한다. 제네시스는 최근 출시한 G90 연식변경 모델에 레벨3를 탑재할 예정이었으나 기술적 문제를 보완하고 안전 성능을 높이기 위해 출시를 연기했다. 서울모빌리쇼에서 만난 현대차 고위 임원은 "레벨 3는 자율주행을 위한 기본 단계로 고속도로 파일럿을 위한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라며 "기술적, 안전성에 대한 개발은 완료한 상태이며 연말 안에 G9
기아 플래그십 전동화 모델 'EV9'이 모습을 드러냈다. EV9은 현대차그룹 E-GMP를 기반으로 한 기아 두번째 순수 전기차로 국산차 가운데 가장 큰 크기와 최장 주행 거리, 국내 최초 레벨3 자율주행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해 세계 최초로 공개된 EV9은 99.8kWh 배터리와 다양한 효율 극대화 사양으로 국내 인증 기준 500km 이상 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를 목표로 인증 절차를 밟고 있다.기아는 EV9이 3D 언더커버, 19/20/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
메르세데스 벤츠가 미국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현 자율주행 최고 수준인 레벨3 운행 인증을 받았다. 레벨3는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고속도로와 같은 제한된 구간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달릴 수 있는 단계다. 해당 구간에서는 자율주행 중에 발생한 사고의 책임이 사례에 따라 제조사가 가질 수도 있다.자율주행 경쟁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진 테슬라를 제치고 벤츠가 먼저 레벨3 인증과 도로 운행 승인을 받자 미국에서는 "벤츠가 기술 경쟁에서 테슬라를 이겼다"라는 평가가 나왔다. 벤츠는 독일 현지 시각으로 26일 "미국 네바다주에서 국제자동
올해 상반기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신차 가운데 가장 기대되는 모델은 현대차 쏘나타 부분 변경 모델과 기아 SUV 전기차 EV9으로 나타났다. 케이카가 전국 30~49세 남∙여 500명을 대상으로 한 상반기 출시 예정 신차 선호도 조사한 결과(복수 응답)다.차종으로 ‘하이브리드차’ 선호도가 전년 하반기 대비 8%p 증가한 43%로 가장 높았다.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출시하는 하이브리드 신차 효과에 더해 고유가 및 전기차 전환 과도기의 현실적 대안으로 꼽힌 때문으로 보인다. 반면 ‘전기차’ 선호도는 전년 하반기 대비 약 10%p 하락
2015년 11월 현대자동차에서 단일 브랜드로 독립한 제네시스가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총 13만 5045대를 판매해 전년 대비 2.7% 감소한 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올 하반기 주력 SUV 'GV80' 부분변경모델과 'GV80 쿠페'를 선보여 판매 확대에 나선다.18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제네시스는 올 하반기 주력 SUV 'GV80'의 첫 부분변경모델을 선보이고 브랜드 최초의 쿠페형 SUV 'GV80 쿠페' 출시를 통해 라인업 확장과 판매량 확대에 나선다. 2020년
현대모비스가 현지 시각으로 5일 오전,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막한 CES 2023에서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한 통합 플랫폼 제공 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또, ‘뉴 모비스(NEW MOBIS)’ 비전을 공개하고 회사 사명의 의미도 ‘MObility Beyond Integrated Solution’ 으로 재정의했다.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고객의 니즈에 최적화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미래 전략의 본질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이날 발표에서 현대모비스는 미래 사업 혁신과 기술 전략 방향 등을 담은 뉴 모비스 비전을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