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 팔던 GM, 집단소송에 '백기'… 현대차 · 기아 향후 행보 주목

  • 입력 2024.03.25 12:16
  • 수정 2024.03.25 13:0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이달 초 뉴욕타임즈 보도를 통해 일부 완성차 업체가 보험사와 은밀한 거래를 통해 고객 주행 데이터를 이용한 연간 수백만 달러 수익을 거둬들인다는 사실이 폭로된 가운데 이와 관련된 집단소송이 제기되자 제너럴모터스가 가장 먼저 해당 계약의 종료를 발표했다. 

현지시간으로 24일, 제너럴모터스는 렉시스넥시스(LexisNexis), 베리스크(Verisk) 등과 계약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제너럴모터스 대변인 캐빈 캘리는 디트로이트 프레스 인터뷰에서 "3월 20일부터 온스타 스마트 드라이버 고객 데이터는 더 이상 LexisNexis 또는 Verisk와 공유되지 않는다"라며 "고객 신뢰는 우리 최우선 과제이며 우리는 고객 개인 정보와 관련된 해당 정책을 적극적으로 준수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제너럴모터스 결정은 지난 13일,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로미오 치코를 비롯한 다수의 제너럴모터스 차량 소유주가 암묵적으로 이뤄지는 개인 정보 유통에 관한 집단 소송을 제기한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로미오 치코를 비롯한 집단 소송단은 제너럴모터스가 그동안 캐딜락을 통해 제공한 운전 데이터 어플의 세부 정보를 LexisNexis와 공유했다고 주장했다. 또 LexisNexis는 이를 자동차 보험사에 전달하고 결국 개인의 보험료 산정에 이용되어 왔다고 주장해 왔다. 

이번 고객 주행 데이터와 관련된 내용은 이달 초 뉴욕타임즈 보도를 통해 최초로 공개됐다. 해당 매체는 브레이크를 강하게 밟거나, 빠르게 가속하는 등 주행 중 얻어지는 다양한 주행 정보는 완성차 제조사에서 보험사로 연간 수백만 달러에 은밀하게 거래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대부분 고객은 해당 데이터 수집에 동의한 사실 조차 모른다고 지적했다. 

뉴욕타임즈는 제너럴모터스의 온스타 스마트 드라이버 어플을 예로 들며 해당 어플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가 중계 회사에 판매되고 이는 결국 보험사의 보험료 산정 요율 결정에 활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일부 차량 소유주는 이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주행 데이터가 보험사와 공유되는 것을 모르고 있으며 플로리다에 거주하는 한 캐딜락 소유주 사례를 통해 그는 최근 7개 보험사로부터 가입을 거부당했으며 이는 그동안 취합된 자신의 주행 데이터에 기반한 결정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됐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뉴욕타임즈는 이 같은 완성차 업체의 고객 데이터 판매는 제너럴모터스 뿐 아니라 현대자동차, 기아, 미쓰비시, 혼다, 어큐라 등에서 사용되는 어플을 통해 공공연히 거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