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엔비디아, 블랙웰 기반 B200 AI칩 공개 "BYD 등 中 업체 협력 확대"

  • 입력 2024.03.19 11:38
  • 수정 2024.03.19 11:5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세계 최대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기존 대비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차세대 AI 반도체를 공개한 가운데 BYD 및 중국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 확대 계획을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18일, 엔비디아는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 SAP 센터에서 'AI 개발자 컨퍼런스(GTC)' 열고 차세대 그래픽저장장치(GPU) 기반 '블랙웰'을 바탕에 둔 차세대 AI 반도체 'B200'을 공개했다.

신규 반도체는 이전 'H100' 대비 최대 25배 적은 비용과 에너지로 조 단위의 LLM(초거대언어모델)에서 실시간 생성형 AI를 구축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이런 가운데 엔비디아는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드라이브 토르(Drive Thor)'라고 불리는 차세대 차량용 플랫폼을 사용해 자율주행과 기타 디지털 기능의 수준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히고 BYD 및 중국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 확대 의사를 밝혔다. 

엔비디아의 대니 샤피로 자동차 부문 부사장은 BYD는 엔비디아 기술을 사용해 공장과 공급망 효율화를 위한 가상 쇼룸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드라이브 토르는 내년 BYD 차량을 통해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BYD를 비롯해 샤오펑, 광저우자동차그룹의 아이온 등은 이번 GTC 개발자 컨퍼런스의 일환으로 엔비디아와 협력 확대를 발표한 여러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라고 언급하고 지리자동차 계열사인 지커, 리오토 등은 이전 엔비디아의 드라이브 토르 플랫폼 활용 계획을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또 중국 자동차 제조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부족한 인지도를 보완하기 위해 첨단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엔비디아와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특히 BYD 등 일부 브랜드의 경우 중국 외 시장인 유럽과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동시에 자국 시장에서 테슬라 및 기타 수입차 브랜드와 경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엔비디아의 대니 샤피로 자동차 부문 부사장은 이번  GTC 개발자 컨퍼런스를 통해 "중국에는 엄청난 수의 자동차 제조사가 있다"라며 "그들은 혁신을 위한 많은 인센티브와 자율주행 기술을 높이기 위한 유리한 규제 조건을 갖고 있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엔비디아 #BYD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