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카운트다운 돌입한 테슬라 사이버트럭 '돌연 예약 판매도 중지'

  • 입력 2023.11.30 15:10
  • 수정 2023.11.30 15:14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2019년 11월, 글로벌 최초 공개 후 생산 일정이 지속 연기되던 테슬라 '사이버트럭'이 첫 고객 인도식과 함께 공식 판매에 돌입할 예정인 가운데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판매가 돌연 중단됐다. 

현재 테슬라 사이버트럭 예약 페이지는 현지시간으로 30일, 예정된 고객 인도식을 알리는 카운트다운 타이머만 표시된다. 이와 관련 현지 언론은 기존 예약 판매 건수가 이미 생산 가능 대수를 초월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일부 클라우드소싱 업체 정보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테슬라 사이버트럭 예약은 누적 20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사이버트럭 예약은 2021년 5월 100만 건에서 동년 8월에는 125만, 2021년 11월에는 130만 건에 도달했다. 

사이버트럭 실제 생산과 고객 인도가 가까워지자 예약 건수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세를 보여왔다. 

일각에선 테슬라 사이버트럭 누적 주문과 관련해 비판적 입장을 펼치면서도 해당 차량이 미국에서 주류로 자리한 픽업트럭 시장을 겨냥한 만큼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그동안 제너럴모터스, 포드, 리비안 등에서 신형 전기 픽업을 선보이며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에 돌입했지만 핵심 부품 부족과 앞선 노조 파업 등 여파로 여전히 공급 문제에 직면해 있다. 테슬라가 이를 잘 타개한다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이달 초 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사이버트럭의 경우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 연간 12만 5000대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최대 25만 대를 생산하길 희망하지만 2025년까지 이 같은 목표 달성은 어려울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사이버트럭에 대해 지나친 기대감은 자제해 달라고 언급하며 "훌륭한 제품이지만 재정적으로 상당히 긍정적인 기여를 하려면 적어도 수 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한국시간으로 12월 1일, 오전 3시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 위치한 테슬라 기가팩토리에서 열리게 될 사이버트럭 인도식을 앞두고 미국 현지에선 신차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이미 일부 지역의 테슬라 스토어에는 사이버트럭이 전시되며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