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차 보유자 "현재와 미래 최강국 미국 · 경계 대상 1위는 중국"

  • 입력 2023.11.30 09:4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국내 전기차 보유자는 전기차 최강국으로 현재와 미래 모두 미국으로 생각했다. 또 경계 대상 1위는 중국으로 꼽았다. 한국 전기차 경쟁력의 원천은 배터리 하나인 반면 미국은 자율주행, 혁신성 등 미래 기술에서 탁월한 것으로 평가했다.

30일 자동차 전문 리서치 컨슈머인사이트는 연례 기획조사를 통해 국내 전기차 보유자에게 주요 항목별로 가장 우수한 국가를 어디라고 생각하는지 설문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에서 이미지 평가 항목은 10개(배터리 기술, 충전, 디자인, 전비, 항속거리, 혁신적 기술, 자율주행, 현재 전기차 1위, 5년 후 전기차 1위, 한국 전기차가 경계해야 할 국가)를 제시하고 비교 대상 국가는 높은 응답률이 나온 한국, 미국, 독일, 중국 4개국으로 했다. 일본, 영국, 프랑스, 스웨덴도 제시했으나 모든 항목에서 2% 이내의 선택을 받아 비교에서 제외했다. 

이 결과 국내 전기차 보유자가 생각하는 최고의 전기차 제조국은 미국으로 그 다음이 한국이었다. 10개 세부 항목 중 5개에서 미국을, 3개에서 한국을 가장 앞선 나라로 평가했으며 1개 항목은 공동 1위였다. 지난해 한국은 4개 항목에서 1위로, 3개에서 1위였던 미국에 수적 우위를 보였으나 올해는 역전됐다.

미국은 자율주행(75%)과 현재 전기차 1위(64%)에서 압도적 다수의 선택을 받았다. 혁신적 기술(52%)에서는 과반수가, 5년 후 전기차 1위와 항속거리에서는 각각 38%가 미국을 꼽았다. 전비 항목에서는 35%로 한국과 동률 1위였다. 

한국은 배터리 기술에서 과반수(54%) 1위였고, 충전(41%)과 디자인(34%)에서도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비를 포함하면 4개 항목에서 1위다.

독일은 대부분 항목에서 미국, 한국에 이은 3위로 인식됐으며, 중국은 향후 종합적으로 위협적이지만 현재 큰 위협 요소는 없는 것으로 봤다. 

이어 한국과 미국 간 1위 항목 개수 차이는 크지 않지만 세부 내용을 뜯어보면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은 자율주행, 혁신기술 등의 분야에서 크게 앞선 반면 한국은 배터리에서만 확실한 우위였다. 하나의 부품에서만 경쟁 우위를 가진 것으로 평가됐다.

중국에 대한 평가는 이율배반적이다. 한국 전기차가 경계해야 할 국가에서는 2년 연속 1위로 꼽았지만 다른 대부분 항목에서는 4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평가를 받았다. 자원∙기술∙정보∙생산능력∙가격 경쟁력 등 측면에서 크게 앞서 있으나 국내 소비자는 위협적으로 보지 않았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