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 41.7% 증가 'BYD, 100.1% 성장으로 판매량 1위'

  • 입력 2023.08.07 09:57
  • 수정 2023.08.07 10:0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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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상반기 글로벌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동기 대비 41.7% 증가한 가운데 특히 중국 BYD가 눈에 띄는 성장세와 함께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7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 상반기 전 세계 80개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총 616만 10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41.7% 증가했다. 

브랜드 별 판매는 중국 BYD가 상반기에만 128만 7000대를 인도해 전년 동기 대비 100.1% 증가율을 기록하며 글로벌 1위를 차지했다. BYD는 점유율에서도 지난해 14.8%에서 20.9%로 확대됐다. 

이어 2위를 차지한 테슬라는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과 주력 차종인 모델 3, 모델 Y에 대한 미국 정부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제 혜택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7.4% 성장률을 기록하며 88만 9000대를 인도했다. 다만 시장 점유율에선 지난해 13.0%에서 올해 14.4%로 소폭 확대에 그쳤다.  

3위는 27.7% 성장률을 기록하며 46만 1000대 인도량을 보인 중국 상하이 자동차 그룹(SAIC)이 차지했다. 해당 브랜드는 홍광 미니와 MG-ZS, Bingo 등 비교적 저용량 전기차의 판매 호조가 성장률을 견인했다. 다만 점유율에선 지난해 8.3%에서 7.5%로 소폭 하락했다. 

4위는 폭스바겐그룹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0% 증가율을 기록하며 41만 1000대 인도량을 나타내 점유율에서 6.7%를 차지했다. 

이어 5위는 역시 중국의 지리 자동차(Geely)로 46.9% 증가한 35만 5000대를 인도해 5.8% 점유율을 나타냈다. 6위는 스텔란티스그룹으로 21.7% 증가한 28만 8000대를 인도했다. 

끝으로 현대차·기아는 5.3% 늘어난 26만 6000대 인도량으로 7위를 차지하고 점유율에서 지난해 5.8%에서 4.3% 하락했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상반기 중국과 북미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인 반면 유럽 지역 성장률은 26.4%로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이는 올해 초부터 보조금 혜택 축소 및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의 증가가 원인인 것으로 풀이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 유럽, 북미를 제외한 아시아 지역과 기타 지역의 상승세가 돋보이는데 중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나타낸다. 탄탄한 내수시장과 공급망이 바탕이 되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의 적극적인 해외 진출과 미국과 유럽의 자국보호정책 변화를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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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BY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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