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거리 과장 광고했다" 테슬라, 美 캘리포니아에서 집단 소송 직면

  • 입력 2023.08.04 10:2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주행거리 과장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기만했다는 이유로 집단 소송에 직면했다. 

현지시간으로 3일, 캘리포니아 북부 지방법원은 '모델 Y' 소유주 3명이 테슬라가 주행거리를 과장 광고했다며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테슬라 차량이 광고에 표시된 주행거리에 크게 미치지 못했으며 테슬라 측에 이에 대한 민원을 제기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집단 소송 대리인 애덤 에이 에드워즈 변호사는 "간단히 말해 테슬라는 광고한 대로 작동하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의무가 있다"라며 "테슬라가 정직하게 자사 전기차의 주행거리에 대해 광고했다면 소비자는 테슬라 차량을 구입하지 않거나 더 적은 비용을 지출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소송을 제기한 3인 중 모델 Y 소유주 제임스 포터는 "1회 주행으로 92마일을 운전했을 때 주행가능거리는 약 182마일 감소했다"라며 "테슬라 차량을 구입한 모든 사람을 대표해 집단소송 지위를 구한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이번 소송은 지난달 테슬라가 주행거리와 관련된 민원을 무마하기 위한 별도 비밀 전담팀을 꾸렸다는 의혹과 함께 제기됐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테슬라 차량 광고와 실제 주행거리가 다르다는 민원이 급증하면서 테슬라가 지난해 여름 라스베이거스에 'Diversion Team'이라는 민원 전담팀을 조직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팀은 주행거리 관련 민원으로 서비스센터를 찾으려는 차주들이 폭증하며 고객 예약 취소가 주된 업무라고 로이터통신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