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폭스바겐, 2030년까지 순수전기 SUV 공세 '티구안 EV 곧 출시'

  • 입력 2023.05.03 15:00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북미산 순수전기차 생산을 늘려 미국 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밝힌 폭스바겐이 이를 곧 구체화 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지시간으로 2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순수전기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계획으로 콤팩트 크로스오버, 중형 SUV, 고성능 SUV 등 세 가지 모델이 해당 계획에 포함되고 10년 내 이들 신차가 시장에 선보인다. 

카버즈 등 외신은 폭스바겐 익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내부에서 티구안 EV로 부르는 모델이 곧 선보일 예정이고 해당 모델은 앞서 출시된 ID.4, ID.5와 유기적인 연결성을 띠고 있지만 현대적 스타일을 피하고 보다 전통적 외관 디자인으로 선보일 전망이라고 전했다. 

해당 모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는 많지 않지만 5인승 구조를 기본으로 옵션으로 7인승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해당 모델은 MEB 플랫폼을 활용한 ID.4, 아우디 Q4 e-트론에서 보다 발전한 MEB+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된다. 

앞서 폭스바겐 CEO 토마스 셰퍼는 이른바 티구안 EV 버전에 대해 "해당 모델은 ID.4, ID.5를 대체하지 않을 것이고 판매 간섭 없이 공존할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의 MEB+ 플랫폼의 경우 기존보다 향상된 충전 속도 및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한 신차는 독일 츠비카우 공장에서 부분변경 ID.3와 함께 생산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도 폭스바겐은 ID.2 콘셉트를 기반으로 한 콤팩트 순수전기 SUV 또한 선보일 계획으로 현행 T-크로스를 대체하게 될 전망이다. 또 해당 모델은 미국 외 시장 위주로 판매된다. 

폭스바겐은 프로젝트 트리니티로 알려진 티구안과 투아렉 사이에 위치할 새로운 전기 SUV 역시 선보일 계획이다. 내부적으로 해당 모델은 듀얼 모터 및 대용량 배터리셀을 통해 고성능 모델로 자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폭스바겐의 전 세계 승용차 판매량은 460만 대로 전년 대비 6.8% 감소했다. 다만 전기차 및 내연기관 모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유럽 내 대기 주문량만 66만 대 이상을 기록 중이다. 

이 중 순수전기차 ID. 패밀리에 대한 수요는 10만 대에 이르고 현재 폭스바겐은 주문 차량에 대한 생산 및 인도를 빠르게 완료해 대기 주문을 해소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 

최근 폭스바겐 CFO 패트릭 안드레아스 마이어는 “공급망 상황이 차츰 안정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으며, 비용 효율화 역시 확실히 지속해 나가고 있다”라며 “다만 공급망 이슈, 원자재 및 에너지 비용 상승,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이 지속되며 매우 어려운 경영 환경은 계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적 불확실성과 비용상승의 압박 등으로 인해 2023년 영업이익률은 4% 이상으로 조정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