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1분기 美 시장 점유율 11%대 근접, 사상 최고 실적 달성

  • 입력 2023.04.26 13:1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등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의 미 시장 1분기 점유율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콕스오토모티브에 따르면 현대차 계열은 낮은 재고와 인플레이션 감축법 등 악재에도 분기 사상 역대 최고치인 1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현대차 계열 전체로는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38만 2354대를 팔아 역대 최고 기록을 갈아 치웠다. 이 가운데 현대차는 16% 증가한 18만 4449대를 팔았다. 아반떼가 47% 증가한 3만 2473대, 투싼은 16% 증가한 4만 6170대를 각각 팔았다. 순수 전기 SUV 아이오닉은 5736대를 기록했다.

기아는 22% 증가한 18만 4136대를 팔며 현대차와 격차를 좁혔다. 그러나 재고 부족으로 추월은 쉽지 않아 보인다. 모델별로는 스포티지가 지난해 동기 대비 두 배 가량 증가한 3만 1684대, K3는 30%가량 증가한 3만 대 이상을 기록했다.

텔루라이드, 쏘렌토 등 주력 SUV 판매도 크게 늘었다. 순수 전기차 EV6는 3392대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제네시스도 18% 증가한 1만 3769대를 기록했다. GV70과 GV80 등 SUV 모델 판매가 20% 이상 늘며 성장을 주도했다.

각 브랜드 판매량이 급증하면서 시장 점유율도 급상승했다. 현대차 계열 브랜드의 1분기 미국 시장 점유율은 10.7%로 11%대에 근접했다. 지난해 연말, 시장 전문가들은 현대차 계열 브랜드의 올해 미국 시장 점유율이 11%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1분기 현대차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동기 4.54%에서 0.61%P 오른 5.15%, 기아는 0.35%P 상승한 5.14%, 제네시스는 0.03%P 오른 0.38%로 1986년 미국 시장 진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대차 계열 미국 시장 점유율이 두 자릿수를 기록한 것은 2021년이 처음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 제외 등 불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SUV 등 고부가가치 모델 판매 증가로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된 상용 전기차(리스) 판매 확대와 공격적인 인센티브로 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