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6 · 테슬라 모델 Y 소프트웨어 오류 등 68개 차종 5만 여대 리콜

  • 입력 2022.12.15 08:17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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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아우디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68개 차종 5만 45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 리콜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먼저 아우디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 2만 3141대는 후방카메라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진 시 후방카메라 영상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우선 수입사에서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이 부과될 계획이다.

이어 Q5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4개 차종 1018대(판매이전 포함)는 커넥팅 로드의 가공 불량에 따른 금속 이물질 발생으로 커넥팅 로드 베어링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엔진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함께 리콜이 실시된다. 

A6 45 TFSI 프리미엄 등 61개 차종은 오는 19일부터, Q5 45 TFSI 콰트로 프리미엄 등 4개 차종은 16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받을 수 있다.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Y 1만 3210대는 후미등 소프트웨어 오류로 후미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델3 1만 2891대는 후방카메라 케이블의 경로 설계 오류로 트렁크를 반복적으로 열고 닫을 시 케이블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후방카메라 영상이 화면에 나오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이 실시된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카운티 일렉트릭 192대는 주차 브레이크 케이블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마모로 주차 시 주차 브레이크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차량이 밀려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한편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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