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고객'은 재구매율을 지표로 한다. 기아를 산 고객이 기아의 다른 모델을 구매하면 충성고객이다. 한 브랜드를 계속 구매하는 것 이외에도 주변에 적극 추천하는 것도 충성고객으로 본다.고가의 소비재 자동차는 유독 충성고객이 많다. 그래서 재구매 할인, 각종 행사 초청 등 특별한 대우를 한다. 품질은 물론, 제품에 문제가 있을 때 이탈하거나, 다른 브랜드에서 유입되는 고객의 비중도 매우 중요한 지표가 된다. 연초 현대차와 기아, 테슬라, 스바루, 지프, BMW 6개 브랜드의 유입률과 재구매율이 다른 브랜드 대비 높다는 미국 S&P 글
현대차와 기아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평판(Reputation)이 시장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기업 평판 조사업체 레퓨테이션 인스티튜트(Reputation Institute. RI)가 최근 발표한 '자동차 산업 평판 조사(Automotive Industry 2022‘에서 현대차는 각 나라별 평범한 순위를 기록한 반면, 기아는 영국에서 1위에 올랐다.미국 평판 조사에서 현대차는 미국 대중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 산업 평균 아래인 625점으로 9위에 그쳤고 기아는 653점으로 6위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쌍용차 호주 법인이 출범 3년 만에 흑자 전환 달성이 예상된다. 쌍용차 최초 해외 직영 판매법인인 호주 법인은 올해 상반기 현지 판매량이 전년 대비 호주 114%, 뉴질랜드 43% 증가하면서 올해 판매 목표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했다. 흑자 전환에 성공한 호주 직영 판매법인을 중심으로 쌍용차는 호주와 뉴질랜드 등 오세아니아 시장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쌍용차 호주 법인은 법인 지난 2018년 11월 멜버른(Melbourne)에 브랜드 공식 론칭행사와 함께 출범한 이래 공격적인 현지마케팅 및 안정적인 판매네트워크 확보를
지난 6월이다. 미국 유명 시장조사 전문기관 J.D 파워(J.D.POWER) 신차 초기품질조사(IQS, Initial Quality Study)에서 기아차가 현대차, 토요타 등을 제치고 일반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IQS는 90일 이상이 지난 신차를 대상으로 233개 항목에 대한 품질 만족도를 조사하고 여기에서 제기된 소비자 건수를 지수화한 것으로 순위를 정한다.기아차는 100대당 불만 건수 70건으로 제네시스에 이어 프리미엄 브랜드를 합친 전체 순위도 2위에 올랐다. 국산차 초기 품질 만족도는 2016년 기아차가 1위에 오르면서
자동차에 포함되는 각종 옵션은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충성고객을 유지하는 큰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소비자의 자동차 평가가 한두 가지 요소가 아니라 종합적이고 감각적으로 이뤄진다는 측면에서 가성비 높은 이미지가 되려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수입차는 국가별 옵션이나 특성이 다른 관계로 공통 옵션만 탑재를 하고 국가별 옵션은 특별히 큰 시장이 아니면 배제되는 반면 최근 현대ㆍ기아차는 이러한 자동차 용품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국산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용품성격이 큰 편의 옵션의 탑재가 늘고 있다는 것이
국내 경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모든 지수가 하강 국면이고 더욱이 가장 대표적인 바로미터인 자동차 산업의 하강국면이 이어지면서 내리막 길을 걷고 있다. 다른 산업에 비하여 수직 하청 구조가 강하고 관련 산업이나 후방산업 등 전방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고민이 깊다. 최근의 국내 상황은 최악으로 가고 있다. 고비용 저생산, 저효율, 저수익의 1고 3저가 현저하고 강성노조로 대표되는 연례적인 노사분규 문제, 여기에 노동자 프랜들리가 강한 정부의 연속적인 경착륙 모델 등도 최악의 상
국내 경제가 엉망이다. 이미 일자리 자체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고 주변을 보아도 상가의 공실이 심각할 정도로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미 소상인공인의 부도는 정도를 지나치고 있고 중요한 것은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일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경제적 활황이 이루어지고 있는데도 우리는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글로벌 경제가 워낙 나쁘면 우리도 수출 등 연동 특성을 고려하여 같이 나빠지는 특성이 있다고 핑계를 댈 수 있으나 우리만 유독 지속적으로 나쁘다는 것은 결국 정부의 경제 정책이 잘못되고 있다는 반증이다. 그러나 정부는 소득 위주의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2017년 일본 브랜드는 혼다 55.2%, 토요타 26.3%,렉서스 19%, 닛산 9.6% 등 저유가 기조로 호조를 보인 가솔린 모델과 친환경자동차로 각광받는 하이브리드 모델들의 인기로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하지만, 2018년의 일본 자동차 브랜드들은 고전을 면치 못 하고 있다. 일본 브랜드의 2018년 9월까지의 판매기록을 보면, 혼다는 -33.5%로 5286대(전년 7949대), 렉서스는 -14.9%로 7890대(전년 9,275대), 닛산은 -22.3%로 3806대(전년 4900대)
2000년 9월, 르노에 인수된 삼성자동차가 르노삼성자동차로 출범한다. 그리고 그해 12월까지 단 3개월 동안 SM5 단일 모델 하나로 1만2500여 대를 판다. 월평균 4000대 수준이지만 별 것 아닌 것이 아니다.삼성자동차로 연간 6000대를 팔았던 시절이었다. 2001년에는 SM5의 생산 누계가 10만 대를 돌파했고 2002년 5월에는 1만 대가 팔렸다. 월간 판매량이 1만 2000대를 기록하면서 현대차 쏘나타를 추월했던 때도 있었다. 18년이 지났지만 월 1만 대는 현대차 그랜저가 요즘 성수기 때나 간혹 보여주는 대기록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SUV의 인기가 크게 올라가고 있다. 이제 웬만한 메이커치고 세단 중심에서 SUV 차종이 없는 메이커는 없다.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도 모두가 SUV가 탄생되면서 불패의 신화로 가고 있다.포르쉐 카이엔은 첫 최고급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시작한 SUV로 대성공을 거뒀고 다른 프리미엄 브랜드가 SUV를 만들게 한 불씨가 됐다. 마세라티 SUV
기아차 스토닉이 7월 출시를 앞두고 미디어에 사전 공개되면서 국내 소형 SUV 5대 문파의 전력이 모두 드러났다. 강호를 지배해 온 쌍용차 티볼리는 현대차 코나와 기아차 스토닉을 만만하게 보고 있지만, 배경이 든든한 금수저 태생이라는 것에 내심 신경이 곤두서 있다.소형 SUV의 시장을 개척한 르노삼성차 QM3, 쉐보레 트랙스도 전열을 가다듬고 있지만, 연간
기아차 프리미엄 브랜드 선언 가능성이 관심이다. 구체적인 명칭과 함께 고성능 차종인 스팅어가 첫 번째 대상 차종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기아차가 적극 부인하면서 없던 것이 됐지만 진짜 포기했는지의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한다.일각에서는 현대차 제네시스의 아류라는 인식에 대한 거부감 얘기도 나온다. 과연 기아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은 성공 가능성이 있을까. 글로
현지시간으로 10일, 증시를 마감한 미국 자동차 업계가 또 한 번 발칵 뒤집혔다. 단종된 로드스터 그리고 현재 팔고 있는 모델S와 모델X, 앞으로 만들겠다는 모델3로 지난 3일 포드의 시가 총액을 넘어선 테슬라가 이날 장 중 한때 세계 최대 자동차 기업 GM까지 추월했다.테슬라의 지난해 판매량은 7만6000여대로 1000만대 이상의 GM과 665만대의 포드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자동차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면서 발생하는 모든 시장을 일컷는다. 이른바. 자동차 용품, A/S부품, 정비, 튜닝, 이륜차, 중고차, 보험, 리스, 렌트, 리사이클링 등 매우 광범위하다. 자동차 제작과정인 비포 마켓을 통하여 100의 이득이 가능하다면 애프터마켓은 500의 이득이 가능할 정도로 소비자와의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모델이다.점차
현대차가 최근 비상경영에 나섰다. 임직원의 봉급을 10% 삭감하는 실제 비상사태 수준이다. 최근 현대차 그룹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60% 미만으로 떨어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배경에는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이 전반기로 끝났고 노조파업과 추석 연휴는 물론이고 최근 신차다운 신차가 없어서 더욱 판매율 저하로 이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그나마
작년 국내 수입차 점유율은 약 15.5%, 24만대 정도였다. 매년 1% 이상씩 점유율이 상승하면서 수년간 수직 구조로 급성장하여 글로벌 메이커들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시장이 되었다. 특히 고급 모델을 중심으로 급성장하다가 최근에는 중저가 모델까지 합세하면서 국산 모델과의 치열한 전쟁이 치러지고 있다. 역시 가장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의 수입차를 보는 시각기
결정적 한 방이 필요했다. 한 때 중원을 질주하며 르노삼성차의 영토 확장에 결정적 기여를 했던 택시를 되찾아 오기 위해서다. 수장 박동훈 르노삼성차 부사장은 한 때 패배를 인정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오랜 시간 권토중래를 노려왔다. 그리고 강력한 비밀 병기를 내 놨다.지난 5일 공개된 'SM5 LPLi DONUT’가 바로 오랜 시간 갈고 닦은 비밀병기다.
1985년 1세대 출시 이후 전 세계 시장에서 700만대 가까이 팔린 현대차 중형 세단 신형 쏘나타가 이름값을 하고 있다.공식 출시 이전부터 큰 관심을 끌어왔던 신형 쏘나타는 그 동안 사전예약 대수만 1만 5000대에 달할 정도로 큰 반향으로 이어졌다. 연구소가 발표했던 연비가 하향 수정되면서 계약 이탈이 우려됐지만 지금까지 이를 이유로 해지된 계약은 없다
크고 화려한 차를 만들던 고급 브랜드들이 어느 때부터인가 소형차 시장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다. 이를 놓고 대형 고급 차량의 수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선택이라는 얘기가 나오기도 했고 엔트리 카의 선택폭을 넓혀 자연스럽게 충성고객으로 유입시키려는 전략이라는 분석을 내 놓는 이도 있다.어떤 이유에서든 BMW는 1시리즈를 내놨고 아우디는 A3, 그리고 메르세데
2008년부터 현대차 미국 법인을 이끌어 왔던 존 크라프칙 사장이 물러나고 그의 후임에 현 판매담당 부사장인 데이브 주코브스키(사진)가 선임됐다.현대차는 27일(현지시간), 데이브 주코브스키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하고 오는 2014년 1월 1일부터 미국 법인 CEO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5년간 현대차의 기록적인 성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