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회전교차로가 교통사고 건수 및 사망자를 줄이는데 큰 효과를 거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교통사고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전국 회전교차로는 4.1배 증가했고 100개소 당 사고건수는 42.7%, 사망자는 75.8% 감소했다.전국 회전 교차로는 2013년 506개소에서 2022년 기준 2089개소로 늘었다. 회전 교차로 100개당 사고 건수는 같은 기간 117.2명에서 67.1명, 사망자는 2.4명에서 0.6명으로 줄었다. 회전 교차로가 늘고 안전한 통행 방법을 숙지한 운전자가
낮과 밤 기온 편차가 많은 초겨울, 짙은 안개로 인한 교통사고가 빈번해지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안개로 인한 보행자 교통사고 치사율이 맑은 날 대비 8.3배나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별한 주의운전이 요구되고 있다. 공단이 최근 5년간(2016~2020년) 월별 기상상태에 따른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안개 낀 날 교통사고는 총 1187건 발생했다.이로 인해 총 사망자 105명, 부상장 2057명이 발생했다. 안개 시 교통사고는 초겨울인 11월에 총 257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10월(189건), 12월(165건) 순이다.
여름 휴가철이 시작되는 7월에 빗길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빗길 사고건수는 총 7만 여건에 달했고 이 가운데 1541명이 사망했다. 이 가운데 7월 비중은 15.7%를 차지했으며 이 중 사망자는 220명으로 14.3%에 달했다.시간대별로는 저녁 시간대인 18시~20시(14.4%)가 가장 많았고 사망자는 20시~22시(12.8%)로 나타났다. 우천과 일몰로 시야가 불량한 시간대에 사고가 집중된 것을 알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이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 횡단보도 신호가 녹색인 상황에서 우회전을 하던 중 직진차와 충돌한다면 '억울해도 100% 일방과실'이다. 손해보험협회는 최근 사고가 빈번한 이륜차 사고, 보행신호시 우회전 사고 등 총23개 유형 신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을 마련해 공개했다.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에서 이륜차가 횡단보도 보행자 적색 신호에 횡단보도를 횡단하다 신호에 따라 직진 또는 죄회전을 하는 정상 주행중인 차량과 사고가 난 경우에도 100:0 일방 과실이다. 동일 차로에서 진행 중인 차량 우측 공간으로 진로를 변경하다 우회전 차량과
국토교통부가 교통사고에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8월 30일부터 맞춤형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한다.2015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1만2192건)와 사망자수(65명)는 2014년(발생건수 1만2110건, 사망자수 52명) 대비 오히려 증가했으며,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자 교통사고 발생건수(3만6054건, 2884건 증가)와 사
교통사고 10건 가운데 1건은 고령 운전자가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5년간(2010년~2014년) 교통사고 빅 데이터를 활용해 고령 운전자 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고령 운전자가 전체 사고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10년 5.6%에서 2014년 9.1%로 두 배 가량 증가했다. 월별로는 10월이 10.4%로 가장 많았고, 11
도로교통공단이 장마철 빗길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에 따르면, 최근 3년(2012년~2014년)간 장마 기간 총 6만6108건의 교통사고가 발생, 그중 1514명이 사망하고 10만766명이 부상당한것으로 분석됐다.장마철에는 하루 평균 618건이 발생해 평상시(하루평균 605건)보다 교통사고 발생률이 2.1%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한편 장마철 빗길교통사고는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연시에는 각종 송년모임으로 인해 술자리가 잦아지고, 대중교통 이용의 불편함, 추워진 날씨 등으로 음주운전의 유혹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게 되는 시기다.지난 연말인 2013년 12월 3일 경기 평택 안중읍 38번 국도상에서 승용차 운전자가 음주운전으로 화물차를 충돌해 1명의 사망자와 20여명의 부상자를 발생시킨 사고가 있었으며, 최근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남에 따라 2000년 이후 꾸준히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는 여성운전자 교통사고의 특성을 분석해 26일 발표했다.2000년 이후 여성운전자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3년도의 경우 전체사고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9.9%에서 약 17.3%까지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최근 5년간(2009~2013년) 발생한
도로교통공단이 최근 3년간 장마기간 교통사고를 분석해 빗길교통사고 특성 및 안전운전 수칙을 발표했다.최근 3년(2011년~2013년)간 장마기간 동안 총 7만2029건의 교통사고로 1677명이 사망하고 11만395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는 장마철에는 하루 평균 616건이 발생해 평상 시(일평균 603건)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률이 2.2% 증가하는
추석 등 명절 연휴 고향을 찾는 차들이 빠져나가면서 한적해진 서울 도심의 교통사고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과속과 신호위반 등에 따른 교통사고는 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2년 추석연휴는 9월 29일부터 10월 1일(3일간)로 다소 짧았다. 그래도 고향을 찾으려는 발걸음은 여전해서 약 70만 대
한국소비자원은 휴가철 어린이 동행 차량 이용이 증가하면서 자동차에 의한 어린이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보호자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9일 밝혔다.지난 2009년 1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승용차량 차체에 의한 10세 미만 어린이 안전사고` 309건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어린이 안전사고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 가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여름 장마철을 대비하여 최근 3년간 빗길 교통사고 특성분석 결과를 12일 발표했다.최근 3년간 발생한 빗길 교통사고는 총 6만232건으로 1745명이 사망하고 9만8660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빗길 교통사고 치사율(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은 2.9명으로 맑은날 2.3명 보다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 장마철인 6
도로교통공단에서는 최근 3년간 신호위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해 23일 발표했다.최근 3년간 신호위반 교통사고는 7만8049건이 발생해 1220명이 사망하고 13만555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월별로는 10월에 7094건으로 가장 많았고 계절별로는 가을철에 많이 발생했다. 요일별로는 토요일과 금요일에 각각 1만2034건, 1만1897건으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