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폭스바겐, 보급형 전기차 'ID. 2all' 고성능 GTI 버전 개발 중

  • 입력 2023.03.20 15:59
  • 수정 2023.03.20 16:0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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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폭스바겐이 완전충전시 최대 450km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한 2만 5000유로, 한화로 약 3500만 원대 보급형 전기차 'ID. 2all' 콘셉트를 최초 공개한 가운데 해당 모델의 고성능 GTI 버전 개발도 진행 중으로 알려졌다. 

현지시간으로 17일, 모터원 등 외신은 폭스바겐의 개발 이사회 멤버 카이 그뤼니츠(Kai Grünitz) 인터뷰를 인용해 "ID. 2all 스포티 버전이 이미 개발에 들어갔고 전륜구동으로 작업 중"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해당 모델이 GTI 또는 GTX 배지를 장착할 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라고 언급했다. 

외신은 앞서 공개된 ID. 2all의 경우 226마력의 최고 출력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를 전륜에 장착한 부분을 고려할 때 스포티 버전의 경우 약 100km/h 도달까지 7초 이내의 순발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는 5세대 또는 6세대 골프 GTI 만큼 빠른 성능이다. 또 ID. 2all 양산형이 2025년 출시될 예정으로 GTI, GTX 버전은 2026년 말 출시 가능성을 전망했다. 

한편 앞서 폭스바겐 CEO 토마스 셰퍼는 ID. 2all 공개 현장에서 "ID. 2all은 우리가 브랜드를 어떠한 방향으로 이끌어갈지를 보여주는 모델이다. 폭스바겐은 고객과 좀 더 가까워지고, 환상적인 디자인과 결합한 최고의 기술력을 제공하고자 한다. 우리는 대중에게 전기 이동성을 제공하기 위한 변화를 속도에 맞게 구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폭스바겐이 앞서 소개한 ID. 2all은 MEB 엔트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효율적인 주행, 배터리 및 충전 기술 발전을 통해 최대 226마력의 출력을 자랑하는 강력한 전기 구동 모터가 탑재됐다. 또 WLTP 기준 최대 주행거리는 450km이다.

폭스바겐은 ID. 2all 양산 버전을 2026년까지 출시할 10개의 새로운 전기 모델 중 하나라고 꼽았다. 또 2023년에는 새로운 ID.3, ID.버즈 롱휠베이스와 ID.7 살룬이 출시될 예정이며, 2026년에는 소형 전기 SUV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폭스바겐은 2만 유로 이하의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는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고, 이를 통해 경쟁사 대비 전기차 라인업이 가장 폭넓은 자동차 제조사가 될 것이며, 나아가 유럽 시장 내 80% 전기차 점유율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이전 승용 전기차 점유율 목표였던 70%에서 상향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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