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의 꿈 무산 위기, 美 의원 "포드-CATL 합작 생산 배터리 RA 보조금 차단" 추진

  • 입력 2023.03.11 10:00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 포드(Bill Ford) 포드 회장이 지난 달 이온 파크에서 열린 행사에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에 대한 35억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중국 CATL과 제휴해 북미 지역에 LFP(리튬인산철) 기반 대규모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을 지으려는 포드의 계획에 제동이 걸렸다. 미 상원 마르코 루비오((Marco Rubio) 의원은 최근 중국 기술로 생산한 전기차 배터리 세액 공제(IRA) 혜택을 차단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는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 대상을 북미 지역으로 한정하고 주요 부품인 배터리의 경우 북미산, FTA 체결국 광물 사용 등으로 구분해 제공할 수 있게 했다. 루비오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북미 지역에서 생산 배터리도 중국 기술을 사용했다면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게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인 루비오 의원은 "IRA 세액 공제 혜택(대상)을 크게 제한하고 중국 기업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그는 미국의 외국인 투자위원회(CFIUS)에 포드와 CATL 제휴 관련 계약을 재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고 "중국 공산당에 대한 배터리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며 IRA 세액 공제 혜택을 받도록 설계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루비오 의원에 앞서 IRA를 주도한 조 맨친(Joe Manchin) 상원 의원도 포드와 CATL 배터리 제휴를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맨친 의원은 백악관 관계자가 포드와 CATL 배터리 제휴를 환영하는 메시지를 낸 것을 두고 "백악관이 중국 기업에 미국의 세금을 지원하는 것을 묵인하고 옹호하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며 비난했다. 

법안이 확정하면 포드 전기차 확장 전략에 상당한 차질이 예상된다. 포드는 2024년 연간 60만 대, 2026년까지 200만 대의 순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포드는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을 위해 중국 CATL 신형 LFP 배터리팩을 활용하기 위해 합작 공장 설립을 추진해 왔다.

포드는 "배터리를 수입에 의존하는 것보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며 (CATL)과 합작사는 포드의 자회사가 소유하고 운영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CATL과 합작한 배터리 생산 공장이 2026년 완공해 2500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 더 저렴하고 빠른 충전이 가능한 LFP 배터리팩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