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로 움직이는 슬라이딩 페달' 레벨 4 자율주행 위한 현대차의 신박한 아이디어

  • 입력 2023.03.07 10:11
  • 수정 2023.03.07 12:0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그룹이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실증 사업에 박차를 가한 가운데 운전자 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좌우로 움직이는 슬라이딩 페달 특허를 제출했다. 

현지시간으로 6일, 카버즈 등 외신은 현대차는 레벨 4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준비하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 운전자 발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좌우로 미끄러져 스스로를 숨길 수 있는 브레이크 및 가속 페달에 대한 신규 특허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특허는 2021년 국내 특허청에 처음 출원된 이후 현재는 미국 특허청에도 제출된 것으로 앞서 일부 스포츠카 브랜드가 충돌 시 운전자 상해 감소를 위한 접이식 페달 특허를 제출했던 것과도 유사한 모습이다. 다만 현대차의 슬라이딩 페달 방식은 자동차가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자율주행 모드에 진입했을 경우 실내에서 페달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가속 및 브레이크 페달은 슬라이딩 레일에 장착되고 자동차가 자율주행 모드에 돌입했을 때 페달이 좌우로 이동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페달이 완전히 숨겨져 운전자는 다리를 뻗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된다. 

또 수동 운전이 시작될 경우 페달은 원래 위치로 돌아오거나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페달을 조정할 수 있어 전기차에서 흔히 사용하는 원-페달 방식 주행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숨길 수 있다. 

이와 관련 일부 외신은 현대차 슬라이딩 페달의 요점은 레벨 3와 레벨 4 자율주행의 가장 큰 차이, 즉 운전자가 주행 모니터링을 지속하는 것과 하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전했다. 해당 아이디어는 레벨 4 이상에서 자동차가 자율주행에 진입했을 경우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페달을 오작동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시작된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