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또 불 붙였다' 모델 Xㆍ모델 S 가격 최대 1300만 원 인하...한국은 조정 중?

  • 입력 2023.03.07 08:43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가 전기차 할인 경쟁에 또 불을 붙였다. 테슬라는 현지 시각으로 6일, 브랜드 플래그십 모델 S와 모델 X의 미국 판매 가격을 각각 5000달러(약 650만 원), 1만 달러(약 1300만 원)를 내려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이번 할인이 미국 시장에 제한한 것인지의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국 웹사이트에서 두 모델의 가격 정보는 현재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가격 인하로 모델 S는 기본 트림 기준 9만 4990달러에서 8만 9990달러, 모델 X는 10만 9900달러에서 1만 달러가 내린 8만 4990만 달러 구매가 가능해 졌다. 테슬라는 지난해 연말부터 지금까지 5차례, 올 들어 2차례 가격 인하를 단행해 전기차 업계를 뒤 흔들고 있다.

일론 머스크 CEO는 "테슬라 차량 판매를 늘리기 위해 가격을 낮추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혀왔으며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라고 주장해 왔다. 테슬라는 기존 완성차 대비 높은 마진을 갖고 있어 추가로 가격을 내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테슬라에 이어 포드도 가격 인하 경쟁에 뛰어들면서 미국은 물론 전 세계 전기차 업계에 적지 않은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 관계자는 "기존 완성차 업계는 전기차 개발과 생산 라인 조정에 투입한 투자금 회수 단계에 있어 가격을 내릴 여력이 많지 않다"라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의 경우 초기 투자 비용을 대부분 회수한 상태에서 마진율도 높아 기존 완성차 업계가 배터리를 포함한 공급망 개선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일이 시급해졌다"라고 말했다. 당장 테슬라의 공격적인 가격 인하 정책을 따라잡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한 올해 말 본격 생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는 모델 3(코드명 하이랜더), 모델 Y(코드명 주니퍼)의 새로운 버전과 모델 2와 같은 저가형 모델이 시장에 나오면 테슬라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견고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테슬라는 북미 웹사이트에는 인하 후 조정된 가격을 공지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모델 S와 모델 X의 가격 정보를 아직 제공하지 않고 있다.  

키워드
#테슬라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