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란 투리스모 즐기듯 운전대를 조이스틱으로...프로페시 조향장치 특허 신청

  • 입력 2023.03.06 10:27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EV 콘셉트카 ‘프로페시(Prophecy)’에 처음 적용한 조이스틱(joystick) 콘트롤러가 현실로 다가올 가능성이 높아졌다. 프로페시는 지난 2020년 세계 최초 공개한 콘셉트카로 기존 차량의 실내 디자인의 개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으로 주목을 받았다.

특히 EV 플랫폼 장점을 살려 일반적인 자동차의 스티어 바이 와이어(steer by wire. SBW) 방식의 운전대를 운전석 양쪽 조이스틱으로 대체해 관심을 끌었다. 운전대가 사라지면서 시트와 콘솔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자유로운 공간 구성이 가능한 것도 프로페시에서 돋보인 부분이다.  

현대차가 최근 미국 특허청(USPTO)에 특허를 신청한 조이스틱 콘트롤러는 전자 제어가 가능한 드라이브 바이 와이어(drive by wire. DBW) 방식이다. 마치 게임을 할 때 사용하는 컨트롤러처럼 운전석 센터 콘솔과 출입문에 각각 설치한 듀얼 조이스틱으로 조향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현대차 조이스틱 컨트롤러는 레버를 안쪽으로 당기고 밀어내거나 압력 등으로 조향이 가능하게 했다. 조향각, 속도, 토크 등 차량의 주행 상태와 운전자 정보 등 조향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첨단 센서로 인식하고 분석해 최적의 조향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했다.

운전대로 불리고 있는 전통적 방식의 조향 장치를 조이스틱으로 대체하면, 대시보드 구성이 단순해지면서 차량 실내를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조이스틱이 당장 차량에 구현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앞서 BMW와 페라리, 렉서스 등이 조이스틱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조향 시스템을 선 보여왔지만 안전에 대한 우려와 관련 법규가 마련돼 있지 않아 DBW 방식이 양산차에 적용된 사례는 아직 없다.

따라서 현대차가 미국 특허청에 신청한 듀얼 조이스틱은 레벨 3, 레벨 4로 발전하는 미래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