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보행자 보고도 돌격, 테슬라 FSD 결함과 위험성 꼬집는 '섬뜩한 슈퍼볼 광고'

  • 입력 2023.02.13 10:55
  • 수정 2023.02.13 11:0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최대 스포츠 이벤트 슈퍼볼이 12일(현지 시각) 애리조나주 글렌데일 스테이트 팜 스타디움에서 시작했다.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시청하는 슈퍼볼의 또 다른 볼거리는 광고다. 작전타임이 걸리는 경기 중간중간 그리고 하프타임에 내 보내는 광고는 광고는 30초당 500만 달러(56억 원) 이상으로 초당 2억 원에 달한다.

슈퍼볼 광고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브랜드 가치가 급상승할 정도다. 슈퍼볼 경기와 함께 이 시즌 광고에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다. 올해 슈퍼볼 광고에는 한국의 기아를 비롯해 44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 시즌에 맞춰 슈퍼볼 광고 이상으로 관심을 받는 광고가 등장했다.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의 저격수 가운데 한 명으로 잘 알려진 댄 오다우드(Dan O'Dowd)의 던 프로젝트(The Dawn Project)가 제작한 이 광고는 물론 슈퍼볼 경기장에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특정 지역 슈퍼볼 중계에 내보낼 계획으로 있는 이 광고는 테슬라 FSD의 기술적 결함과 위험성을 주제로 하고 있다.

미국 교통안전 당국과 소비자들에게 FSD의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한 광고는 테슬라 모델 3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어린이 마네킹을 그대로 치고 달리거나 위험 표지판을 인식하지 못하는 장면들을 담고 있다. 앞지르기가 엄격하게 금지된 통학버스, 유모차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지나쳐 가는 장면도 포함돼 있다.

던 포르젝트는 이 광고를 워싱턴 DC와 캘리포니아, 뉴욕, 텍사스, 플로리다 및 조지아 등 미국의 주요 도시에서 슈퍼볼 경기 중 내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또 슈퍼볼 광고 이후에도 TV와 각종 인쇄 매체를 통해 테슬라 FSD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대책을 요구하는 광고를 지속해서 내보낼 계획이다.

던 프로젝트는 이전에도 뉴욕 타임스 등 유력 매체 등에 FSD를 반대하는 광고와 캠페인을 내보내고 실어 왔다. 이를 통해 던 프로젝트는 테슬라 FSD가 도로에서 치명적 위협이 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을 큰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고 경고하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알리고 있다. 테슬라는 이 광고가 기만적이고 선정적이라는 이유로 항의하기도 했다.

지난해 8월 처음 던 프로젝트의 실험 영상이 공개된 직후 많은 테슬라 운전자가 FSD 활성화 상태에서 비슷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더러는 성공하고 더러는 보행자를 인식하지 못하면서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던 프로젝트의 실험 영상은 미국의 수많은 교통안전 단체가 FSD의 기술적 결함을 경고하고 퇴출을 요구하는 일로 번졌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현재 테슬라 오토파일럿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사고는 알려진 것만 해도 38건에 달한다. 슈퍼볼 메인 광고는 아니지만 지역 중계 영상을 통해 테슬라 FSD의 결함과 민낯을 주장하는 선정적인 광고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