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불안한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카, 신차 구매시 선호도 2.6배 높아

  • 입력 2023.02.10 10:36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 제공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선호도가 더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전기차에 주력하고 있지만 가격 부담과 충전 인프라 우려없이 고효율 연비를 발휘하는 하이브리드카에 소비자 관심이 더 쏠려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 딜로이트가 10일 발표한 ‘2023 글로벌 자동차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역시 하이브리드카 선호도가 전기차보다 약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24개국 2만 6000명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기했다. 

딜로이트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는 주요 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하이브리드 기술에 대한 선호도는 대다수 국가에서 배터리 전기차 대비 평균 2.6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이브리드 모델 선호도는 일본이 48%로 가장 높았고 한국 40%, 인도 32%, 동남아시아 32%, 미국 28%, 독일 27%, 중국 26% 순으로 조사됐다. 

전기차 모델은 중국 27%, 한국 17%, 독일 16%, 일본과 동남아시아 13%, 미국과 인도 8%의 국가별 선호도를 기록했다. 충전 인프라 미흡도 전기차 구매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설문에 참여한 미국, 독일, 일본 소비자 70% 이상은 전기차 충전 장소로 집을 선택했다. 

한국도 절반이 넘는 57% 소비자들이 집을 선택했다. 하지만 일부 시장에서는 가정용 충전기 설치가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상황이라 공공장소 중심의 충천 인프라 확충이 전기차 대중화의 선결 과제로 꼽힌다. 전기차 구매 시 가장 우려하는 사항은 충전 소요시간과 주행거리, 비용 등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6% 이상이 전기차를 80%까지 충전하는 데 40분 이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항목별로 살펴보면 ‘10분에서 40분 미만’을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응답율은 한국 62%, 동남아시아 60%, 미국 57%, 인도 56%, 일본이 49%를 차지했다.

또한, 다수의 소비자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한 거리로 '400km 이상'을 선호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독일이 79%, 한국 73%, 중국 69%, 일본 53%, 동남아시아 49%, 인도 41%의 소비자들이 1회 충전 시 400km 이상 주행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 신차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 합리적 가격 구매(1위) 및 투명한 가격 책정(2위) 외 실제 사용 경험이 3위로 나타났다. 따라서 ‘어떠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완성차 업계의 성패가 갈릴 전망이다.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기대하는 기능으로 한국, 일본, 미국, 동남아시아 국가는 ‘차량 기능 학습’을 선택했다.

서비스 예약(중국), 서비스 일정 및 비용 조회(독일), 결제 진행(인도) 등 사용자 경험도 최우선으로 선택했다. 차량이 제공하는 커넥티비티 기능으로 ‘교통 정체 상황 업데이트 및 대안 경로’에 대한 관심도가 동남아시아 81%, 한국 75%, 일본 66%, 독일 58%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커넥티드 서비스를 차량 가격에 포함시켜 선불로 결제하거나 서비스 사용량 기준으로 결제하기를 선호했다. 국가별로는 중국 54%, 인도 49% 등 많은 소비자들이 선불 지급을 선호했고 한국의 54% 소비자가 서비스 사용량 연동 지불을 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독서비스 방식의 월별 결제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선호도가 낮았다.

한국 딜로이트 김태환 자동차산업 리더는 “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전기차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함께 충분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라면서 “완성차 업계는 신차 구매 시 주요 결정 요인으로 자리잡은 고객 경험의 차별성 확보를 위해, 최종 고객에 대한 이해 노력과 함께 고객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