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 트렌드] 테슬라 가격 인하에 따른 후폭풍 '中 전기차 업체들 판매량 급감'

  • 입력 2023.02.02 15:38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침체에 따른 자동차 수요 둔화를 이유로 지난해 연말부터 테슬라가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에서 주력 차종의 가격을 인하한 가운데 지난달 중국 주요 전기차 업체 판매량이 전년 대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1일, 테슬라 전문매체 테슬라라티(Teslarati)에 따르면 테슬라가 중국 시장에서 차량 가격을 최대 13.5% 인하한 가운데 지난달 중국 내 주요 전기차 업체의 월별 판매량이 모두 눈에 띄는 하락세를 기록했다. 

중국의 대표적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는 지난달 8506대의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1.9%, 전월 대비 46.2% 판매량 하락을 보였다. 이어 리오토는 1만 5141대 판매로 역시 전년 대비 23.4%, 전월 대비 28.7% 줄었다.

특히 '대륙의 테슬라'로 불리며 테슬라 가격 인하에 이어 경쟁적으로 지난달 중순부터 일부 차량 가격을 인하했던 샤오펑은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59.6%, 전월에 비해 53.8% 큰 폭의 판매량 하락을 기록했다. 

지난달 중국 내 자동차 판매는 최대 명절인 춘절 영향으로 전월에 비해 감소했지만 인베스팅닷컴 등 주요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가격 인하가 경쟁 전기차 업체 판매량 감소를 부추긴 것으로 판단했다. 

중국 상하이의 독립 애널리스트 가오 센은 "분명히 테슬라 모델 3, 모델 Y의 엄청난 할인은 중국에서 개발한 스마트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빼앗아 갔다"라며 "고가 전기차에 대한 전반적인 소비자 수요가 둔화되며 올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은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앞서 테슬라는 지난해 12월 중국 내 자사 전기차 판매량이 전월에 비해 44% 감소하자 지난달 6일부터 모델 3, 모델 Y 가격 인하를 실시했다. 중국초상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가 중국 내 차량 가격을 인하한 다음 주인 지난 1월 9일부터 15일까지 테슬라 판매량은 76% 증가한 1만 2654대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테슬라의 가격 인하 정책은 중국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영향을 미쳐 포드 자동차는 지난달 30일, 머스탱 마하-E 가격을 트림에 따라 최대 8.8% 내리는 등 본격적인 전기차 가격 전쟁의 서막을 알렸다. 

키워드
#테슬라 #중국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