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분기 매출 18.7% 증가...판매 감소에도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만회

  • 입력 2022.07.21 13:59
  • 기자명 김흥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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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올해 2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18.7% 증가한 35조 9999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58.0% 증가한 2조 9798억 원이다. 글로벌 판매량은 5.3% 감소한 97만 6350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 공급 차질에 따른 생산 부족 영향 지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제네시스,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21일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1월 ‘2022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 발표를 통해 제시한 올해 연결 부문 매출액 성장률 전년 대비 13~14%,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5.5~6.5% 목표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 본격화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인한 대외 불확실성으로 하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상되지만, 연초 발표한 가이던스 달성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국내 판매 부문에서는 아이오닉 5와 올해 새롭게 출시된 G90 등 SUV 및 제네시스 신차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중국 일부 지역 봉쇄에 따른 부품 부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한 18만 2298대를 기록했다. 수출 및 해외 판매는 미국, 유럽 시장 친환경차 수요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성장했지만, 다른 일부 시장에서 반도체 및 기타 부품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 영향으로 약세를 보인 결과 전체적으로는 전년 동기보다 4.4% 줄어든 79만 4052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2022년 2분기 결산 요약 자료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187만 9041대, 매출액 66조 2985억 원, 영업이익 4조 9087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반도체를 비롯한 부품 수급 상황 개선 및 점진적인 생산 확대를 기대하면서도,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으로 인한 원자재 가격 급등, 코로나19 재확산세 우려,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과 같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상존해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 및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도 경영활동 부담 요인으로 꼽았다. 현대차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인 ‘아이오닉 6’의 3분기 출시를 통한 전기차 라인업 강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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