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롱 테크] 전기차 배선은 왜 오렌지 색? 고전압 대비 검증 제품으로 정비해야

  • 입력 2022.07.15 11:45
  • 수정 2022.07.15 11:52
  • 기자명 김아롱 칼럼니스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작업자 안전이 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전압은 300~1000V에 이르는 고전압으로 사고나 고장이 발생한 경우 차체에 흐르는 전류에 접촉한 사람이 사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전압이 흐르는 배선 및 전용부품은 매우 위험해 전기차 전용공구와 보호장비가 필수적입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의 고전압시스템의 경우 배선을 오렌지색으로 표시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이와 함께 전기차 및 고전압시스템 관련 안전교육 등에 참여해 개인보호장비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와 정비할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하는지,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숙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작업장 환경도 안전이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고전압이 흐르는 전기차를 정비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공간을 마련해야 하며, 고전압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작업장과는 달리 작업자 외에 사람의 출입을 통제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장에는 절연매트가 깔려 있어야 하고 주변에 위험문구를 게시해 주변인들에게 주의를 상기시켜야 합니다.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의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 등의 고전원 전기장치 검사기준 및 검사방법에 따르면, 전기차 등 고전원 전기장치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절연저항시험기, 고전원용 절연장갑, 절연화, 절연매트, 보안경, 앞치마 등 시설 및 장비를 갖춰야 하며, 교통안전공단이 시행하는 ‘고전원전기자동차 등 취급자 안전교육’을 21시간 이상 이수한 정비인력에게 검사자격이 부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고전압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작업하지만 경우에 따라 전원을 켠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해야하는 경우가 있어 의도치 않은 감전사고로 연결되지 않도록 반드시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개인보호장구는 크게 절연장갑, 절연화, 안면보호장구, 작업복, 절연공구, 전용장비 등이 있습니다. 

전기차와 같은 고전압 시스템을 정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인보호장구 외에도 반드시 교류(AC) 1000V, 직류(DC)는 1500V까지 견딜 수 있는 전기차 전용 절연공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 공구로 고전압이 흐르고 있는 배선을 절단할 경우 감전위험은 물론 스파크가 발생하거나 공구가 녹아 튄 파편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최근 국내외의 다양한 공구브랜드와 정비기기 브랜드에서 전기차 정비를 위한 절연공구 및 전기차 전용공구를 선보이고 있고, 대부분은 국제표준화기구 또는 국가별 안전규격을 만족하고 있으며 관련 인증마크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절연공구를 포함한 전기 및 전자기술 관련 규격으로는 국제전기표준회의(IEC) 인증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기 및 전자기술 관련분야의 국제규격을 관장하고 있는 IEC는 1947년 이후 국제표준화기구(ISO)를 대신해 전기 및 전자부품부문의 안전규격 등을 제정 및 관리하고 있기도 합니다. IEC60900 인증은 절연공구에 적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안전규격입니다.

유럽표준규격(EN, European Norm)은 유럽연합(EU) 회원국간의 무역 및 산업규격 통일화를 위해 제정된 기구로 각 산업별 표준화는 유럽연합 전문위원회가 관장하고 있다. 전기관련 표준규격과 관련해서는 유럽전기표준화위원회(CENELEC)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독일의 경우 독일연방규격(DIN)과 더불어 독일전기기술자협회(VDE)가 전기전자제품 및 각종 소비용품의 안전성을 시험, 인증하고 인증마크를 부여하고 있으며, 영국은 영국규격(BS), 미국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등에서 절연공구와 관련된 안전규격을 명시하고 시험 및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800V가 넘는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 관련 정비작업을 실시할 경우 사용되는 절연공구는 반드시 국제규격인 IEC60900 또는 ASTM F1505을 만족하는 제품으로 교류 1000V, 직류 1500V에서 절연성능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들 절연공구는 반드시 VDE 또는 이에 상응하는 인증기관으로부터 부여받은 인증마크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VDE의 경우 10000V에서 테스트를 통과해야만 교류 1000V/직류 1500V에서도 절연이 가능해 안전한 사용이 가능함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