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전환] 쌍용차 코란도 이모션 Vs 쉐보레 볼트 EUV '가성비 전기차 대결'

  • 입력 2022.01.10 11:36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자동차의 첫 순수전기차 '코란도 이모션' 사전계약이 실시되며 사실상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엠블럼을 단 전기차가 모두 시장에 선보이며 친환경차 시대가 본격 개막했다. 

준중형 순수전기 SUV 콘셉트를 기반으로 제작된 쌍용차 코란도 이모션은 전기차 세제 혜택과 지자체 보조금 지원을 받을 경우 2000만원대의 파격적 가격을 통해 국내 전기차 보급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한국지엠은 지난해 배터리 리콜 사태로 출시가 지연되던 볼트 EV와 볼트 EUV 국내 판매를 앞두고 있어 이들의 직접 경쟁이 예고된다. 

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오는 11일부터 준중형 순수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의 사전계약을 실시하고 다음달 중 본격 판매에 돌입한다. 코란도 플랫폼을 활용해 제작되는 코란도 이모션은 정통 SUV 스타일에 EV 개성을 가미하고 특히 가격 경쟁력으로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할 것으로 기대된다. 쌍용차 측은 다양한 취미 및 레저 활동이 가능한 SUV 본연의 용도성을 갖춰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나의 첫 전기 SUV’로서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했다. 

코란도 DNA를 이어 받은 코란도 이모션 외관 디자인은 대담한 양감을 기본으로 공기역학을 고려한 유선형 라인을 가미, 도심형 SUV 스타일을 추구했다. 상어 지느러미를 모티브로 한 범퍼와 밀폐형 라디에이터 그릴 그리고 입체적이고 간결한 리어 램프는 순수전기차의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조하고 날렵한 측면 캐릭터 라인은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는 하이테크 감성이 조화를 이룬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Blaze Cockpit)'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인포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으로 세련된 감성을 전달한다. 또한 차량 키 및 스마트폰 없이 차량 외부에서 헤드램프 ON/OFF, 도어개폐, 공조기능 컨트롤 등은 물론 고전압 배터리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터치 패널(STPM)을 적용했다. 

이 밖에 코란도 이모션은 운전자에게 친숙하고 조작이 용이한 레버 타입의 전자식 변속 시스템와 고효율 및 고출력 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차별화된 매력을 전달한다. 파워트레인은 61.5kWh 배터리팩 탑재로 최대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6.7kg.m을 발휘하고 이를 통해 완전충전시 주행가능거리는 307km를 달릴 수 있다. 

또한 코란도 이모션에는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한 최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Deep Control)과 8개의 에어백을 적용했다. 무엇보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의 국내 판매 가격을 트림에 따라 E3 4056만5000원, E5 4598만7000원으로 책정해 경쟁력을 높였다. 

지난해 8월 국내 사전 계약 실시 후 배터리 리콜 여파로 출시가 지연되던 볼트 EV와 볼트 EUV 판매도 올 상반기 중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쉐보레에 따르면 100년의 GM 전기차 기술이 반영된 볼트 EUV와 신형 볼트 EV는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공유하면서도 각기 다른 특색을 자랑한다. 이들 중 볼트 EUV는 역동적인 SUV의 비율이 강조된 직선적이고 스포티한 감성이 특징으로 코란도 이모션과 직접 경쟁이 예상된다. 

볼트 EUV에는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또한 LG 에너지솔루션의 66kWh 배터리팩 탑재로 완전충전시 403km 주행가능거리를 달성했다. 

볼트 EUV는 급속충전 시 1시간 안에 전체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이 밖에 볼트 EUV에는 10개의 에어백이 적용되고 차체에는 기가스틸이 포함된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84.4% 적용돼 견고한 차체 구조를 실현했다.

볼트 EUV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포함해 차선이탈 방지 경고 및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 및 제동 시스템 등 14가지의 능동 안전사양과 전용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가 적용됐다. 볼트 EUV 국내 판매 가격은 4490만원으로 책정됐다. 

키워드
#코란도 #볼트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