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3 개발 주역 르노삼성차 권상순 연구소장, 한국자동차공학회 신임회장 취임

  • 입력 2021.11.19 09:01
  • 수정 2021.11.19 09:14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노삼성차가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의 권상순 연구소장이 한국자동차공학회 신임회장에 선출됐다고 밝혔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1월 18일 여수엑스포컨벤션센터에서 실시한 추계학술대회에서 2022년도 제35대 회장으로 권상순 연구소장을 선출했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국내 완성차 5개사를 포함한 700여 개의 기업, 연구소, 도서관 등 법인 및 단체회원과 3만8000명의 개인회원이 가입돼 있는 자동차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학회다.

권상순 신임회장은 1994년 삼성자동차로 경력 입사한 뒤 SM3, SM3 Z.E., 르노 플루언스 차량 개발의 총괄 엔지니어를 역임하는 등 르노삼성차의 성공적인 제품 개발에 큰 기여를 해왔다. 이후 2015년 르노그룹 최초의 한국인 연구소장으로 발탁되어, 르노삼성차의 대표차종인 SM6, QM6, XM3의 개발을 총 지휘하고 있다.

또한 권상순 신임회장은 2016년부터 르노그룹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엔지니어링을 총괄하는 역할까지 맡고 있다. 이를 통해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는 내수 기반 모델 개발을 넘어, 아시아,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전용 모델들의 신차 개발까지 수행하는 르노그룹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구개발 허브로 자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주도적으로 개발한 XM3의 수출 모델인 르노 뉴 아르카나는 코로나와 반도체 수급부족의 악재 속에서도 올 11월 누적 해외수출 5만대를 달성하며 기대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HEV) 모델은 지난 9월 친환경차 수출 부문 중 1위를 기록하며 르노 테크놀로지코리아의 높은 기술 경쟁력을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증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는 현재 전세계 르노그룹 연구소 중 프랑스 연구소와 더불어 다양한 세그먼트의 신차 개발에 참여하며, 디자인부터 설계와 해석, 각종 테스트, 양산준비를 위한 생산기술 기능을 모두 갖춘 글로벌 연구소로 운영 중이다. 

또한 대구 지능형자동차부품주행시험장 내에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르노그룹 차량 시험센터도 구축해 전반적인 차량 시험까지 수행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 자동차산업의 기술개발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권상순 신임회장은 2014년 대통령표창, 2019년 한국자동차공학회 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2014년도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활동을 시작한 권상순 신임회장은 학회 사업이사 및 부회장 직을 비롯해, 대학생 자작 자동차 대회 부회장과 홍보 부회장 등을 역임하며 학회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해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