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순수 전기차 공개 앞둔 롤스로이스 "사실 우리 전기차 역사는 120년"

  • 입력 2021.09.28 10:10
  • 수정 2021.09.28 10:51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텀 EE와 비전 넥스트 100에 이어 브랜드 최초의 순수전기차 공개를 앞둔 롤스로이스가 전기 모빌리티와 관련된 역사적인 발표에 앞서 브랜드의 전기화에 영향을 끼친 인물과 핵심 헤리티지를 소개했다. 

28일 롤스로이스모터카는 지난해 발표한 전기화 전략은 브랜드 창립자인 헨리 로이스와 찰스 롤스로부터 시작된다고 밝히고 세계 최초의 전기 공학자 중 한명인 헨리 로이스는 1881년 영국 런던에 위치한 전력회사 입사를 시작으로 1902년 본인이 설립한 소형 전기 용품 제조사 ‘F H 로이스 앤 컴퍼니’에서 전기 모터를 납품하기까지 전기와 연관된 업무를 해온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찰스 롤스 역시 특출난 엔지니어로 9살때부터 집안 곳곳에 전기를 설치하는 일에 직접 관여했고, 개인 자동차 쇼룸에 배터리 충전소를 설치해 당시 런던에서 유행했던 전기 사륜차를 충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정도로 전기에 대한 관심이 컸다는 설명이다. 특히 롤스는 무려 100년 전인 1900년 ‘무소음’과 ‘깨끗함’을 전기 자동차의 장점으로 꼽으며 필요성을 제기했고, 충전소가 설치되면 대중화가 될 수 있음을 예견한 것으로 전해졌다. 

롤스로이스모터카에 따르면 20세기 초 자동차 및 전기 동력 분야에서 밀접하게 활동한 롤스와 로이스의 과거는 오늘날 롤스로이스 전기화 전략의 밑바탕이 되었다. 이외에도 롤스로이스의 전기화에 방향성을 제시하고 영향을 끼친 인물로는 로이스의 지인이자 전기 조명, 전철, 전화 분야의 선구자인 헨리 에드먼즈, F H 로이스 앤 컴퍼니의 동업자이자 영국 왕립전기공학회 회원인 E A 클래어몬트, 그리고 롤스로이스를 ‘전기 자동차만큼 부드럽고 조용한 자동차’로 내세워 홍보를 시작한 클로드 존슨이 있다.

롤스로이스는 지난 10년간 굿우드 본사에서 순수 전기차와 관련된 연구를 실시했으며, 시험용 차량과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2011년 공개한 팬텀 EE(코드명 102EX)는 도로법을 준수해 제작된 팬텀의 배터리 전기차 버전이다. 양산용 차량은 아니지만 고객, VIP, 미디어, 그리고 자동차 매니아가 전기 동력을 경험하고 롤스로이스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와 전기 자동차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역할을 수행했다. 6.75리터 V12 가솔린 엔진과 기어박스는 뒤쪽 서브프레임에 장착된 두 개의 전기 모터와 리튬이온 배터리 팩, 그리고 디퍼렌셜이 결합된 무단 변속기로 대체되었고, 최고출력 388마력을 발휘했다.

2016년 공개한 롤스로이스 비전 넥스트 100(코드명 103EX)는 몰입감 넘치는 감성 및 주행 경험을 선사하는 개인용 모빌리티 콘셉트카다. AI에 의해 구동되는 가상 쇼퍼가 수월한 여행을 보장하며, 고급스러운 소재로 제작된 실내 공간은 웅장한 안식처로 사용된다. 전장 5.9m, 전고 1.6m에 달하는 거대한 크기는 어디서나 독보적인 존재감을 뿜어낸다. 최첨단 경량 플랫폼과 전용 순수 전기 드라이브트레인이 결합된 비전 넥스트 100는 완전한 자율주행도 가능하다.

한편 지난해 롤스로이스는 2020년대 내에 하이브리드가 아닌 순수 배터리 전기 자동차를 출시할 계획을 담은 전기화 전략을 발표하고, 현재 최초의 순수 전기 롤스로이스 공개를 앞두고 있다. 롤스로이스모터카 CEO 토스텐 뮐러 오트보쉬는 “현재 롤스로이스는 최초의 슈퍼 럭셔리 전기 모델을 창조하기 위해 역사적인 첫 발걸음을 내딛는다”라며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는 자동차 산업 내에서 유일무이한 롤스로이스의 역사적 유산에 기대고 있고, 이에 대한 영감 넘치는 스토리를 나눌 수 있어 기쁘고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