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은 전기차보다 깨끗한 '하이브리드카' 보조금 늘리고 지속해야

  • 입력 2021.06.03 15:05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정책 및 미세먼지 감축 정책 실현을 위해서는 하이브리드카에 대한 세제 혜택을 지속·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협회는 3일, '하이브리드차 보급 필요성 및 정책과제' 보고서를 통해 전기차 전환과정에서 우려되는 산업 충격과 2050 탄소중립정책 및 미세먼지 감축 정책의 현실적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차를 지목하고 오는 2024년 말 종료되는 세제 혜택을 확대해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이브리드차는 현재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을 받고 있지만 2017년 대당 383만원에서 올해 183만원으로 매년 축소됐으며 오는 2024년 12월 31일 모두 종료될 예정이다. 협회는 보조금 축소에도 하이브리드차 수요가 급증하는 이유로 높은 연비에 따른 경제성 가치가 뛰어나다는 시장 인식이 확산한 때문이라고 봤다.

협회에 따르면 RV 디젤차 비중이 2019년 50.1%에서 2020년 41.2%로 감소한 반면, 하이브리드차는 3.9%에서 8.1%로 급증했다. 그러나 정부 보조금 축소로 하이브리드차 장점이 반감되면 수요가 급감할 것으로 우려된다. 협회가 하이브리드차 지원을 확대하고 지속해 수요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현 수준에서 전기차 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어 탄소중립정책 및 미세먼지 감축 정책 추진에 있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보기 때문이다.

실제 LCA(Life Cycle Assessment, 전주기적평가) 관점에서 하이브리드차 온실 가스 배출량은 27.5t CO2-eq로 80kWh급 전기차는 배터리 제조 및 재활용 방법에 따라 최대 28.2t CO2-eq를 배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에너지 발전 MIX에 따라 전기차 친환경성이 더 높아질 가능성은 있다. 협회는 그러나 2030년까지 국내 에너지발전 MIX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중단기적으로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차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더 효율적이라는 계산이다.

같은 차종으로 비교해도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는 69g/km, 아이오닉 EV 73g/km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다. 협회는 미세먼지 측면에서도 가솔린 하이브리드 RV가 디젤 RV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하이브리드차 보급 확대가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크다고 주장했다. 

또 하이브리드차는 전기동력계 핵심부품(배터리, 모터, 인버터, 컨버터 등)을 함께 사용해 내연기관차와 전기동력차간 가교역할을 하면서 전기차 전환과정에서 중소부품업계 등 자동차 산업 생태계에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인 전환이 가능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일본, 독일 등은 하이브리드차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를 통해 내연기관 생태계를 유지하면서 전기동력차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고 있으며 중국도 2035년 전기동력차 전환 100%를 선언하면서 전기동력차중 하이브리드차 비중을 50%로 설정했다.

정만기 KAMA 회장은 “국내 내연기관 부품업체들이 하이브리드차의 Cash Cow 역할을 기반으로 전기차 투자가 필요하다”라며 "2020년 기준 국산 전기차 비중은 65%인 반면 세제감면 요건을 충족하는 하이브리드차는 87%에 달해 국내 자동차 산업 육성 측면에서도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