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출력 320마력 업그레이드' 아테온 R · 아테온 R 슈팅 브레이크 공개

  • 입력 2021.04.28 09:34
  • 수정 2021.04.28 09:43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이 플래그십 세단 아테온 고성능 모델 ‘아테온 R’과 ‘아테온 R 슈팅 브레이크’를 공개했다. 폭스바겐의 고성능 모델 개발을 전담하는 ‘폭스바겐 R(Volkswagen R)’에 의해 탄생한 아테온 R은 최고출력 320마력을 자랑하는 가장 강력한 모델로 지난 가을 부분변경을 단행한 아테온의 최상위 모델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2대의 아테온 R 모델에는 EA888 evo4 엔진 시리즈, 최고출력 320마력 4기통 직분사 터보차저(TSI) 엔진이 탑재된다. 2000rpm의 낮은 회전 영역부터 적극적이고 경쾌하며 민첩한 성능을 발휘하는 2.0리터 엔진은 고성능 모델들을 위해 개발된 DQ500 타입의 7단 DSG 듀얼 클러치 변속기에 42.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또한 R 모델에 특화된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 기능이 결합한 새로운 4모션 시스템이 탑재된다. 주행 환경과 설정에 따라 각각의 구동 휠에 가변적으로 엔진 출력을 분배하는 해당 기능을 통해 후륜으로 전달되는 토크를 최대 50%까지 선택적으로 전달하고 특히 고속 코너링에서 차량 민첩성과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이와 함께 R 모델에만 적용되는 레이스 모드를 포함해 컴포트, 스포츠, 인디비주얼 등 4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편안한 주행에서 극한의 레이싱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 또한 적응형 섀시 컨트롤 시스템인 DCC(Dynamic Chassis Control)가 기본 탑재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주행 안정성을 더욱 높여준다.

아테온 R 모델의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 속도는 4.9초로 강렬한 가속감을 느낄 수 있다. 표준 모델의 최대 속도는 250km/h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되며,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20인치 휠과 245/35 타이어 장착 시 270km/h까지 최대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파란색의 R 버튼을 통해 주행 모드를 레이스 모드로 변경하면 전자식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DCC), 전자식 디퍼렌셜 락 XDS,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새로운 4모션 시스템 그리고 민첩한 4기통 터보차저 엔진을 통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즐거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 밖에 신형 아테온 R과 아테온 R 슈팅브레이크는 높은 수준의 편안함, 여유로운 실내 공간, 디지털화된 컨트롤 환경을 갖춰 장거리 이동에도 보다 편안함을 제공한다. 여기에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최대 210km/h까지 부분 자율 주행이 가능한 트래블 어시스트(Travel Assist)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주행 보조 시스템은 최고 수준의 안전을 보장한다. 현재 유럽 시장에서는 아테온 R 및 아테온 R 슈팅브레이크의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