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 대형 전기 트럭 유럽 판매 돌입...2030년까지 판매 절반 대체

  • 입력 2021.04.21 09:21
  • 수정 2021.04.21 11:39
  • 기자명 정호인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볼보트럭이 올해 새로운 세 가지 모델의 대형 전기트럭 판매를 시작하며, 이를 통해 육로 화물 운송 부문에 대형 전기 트럭의 보급이 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볼보의 전기 트럭들이 다양한 운송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믿기 때문에, EU 내의 모든 트럭 운송의 절반 이상이 가까운 시일 내에 전기 트럭으로 대체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의 대형 운송 업체들은 기후 목표와 소비자들의 탈 탄소화 및 청정 운송에 대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전기트럭의 도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로저 알름 볼보트럭 총괄사장은 “지속 가능성과 고객의 요구사항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하기 위해 전동화를 고려하고 있는 운송회사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볼보트럭의 전문적이고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통해 현재보다 더 많은 운송 회사들이 성공적으로 전동화를 안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새로운 전기트럭 볼보 FH 및 FM 모델의 판매가 시작되면서 이제 도심 지역 내 운송뿐만 아니라 중장거리 화물 운송에도 전기트럭이 활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또한, 새로운 전기트럭 볼보 FMX 모델은 건설 운송작업 환경을 더 조용하고 청정하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새로운 대형 전기트럭 모델은 유럽을 시작으로 2022년 하반기에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중형과 준대형 부문에서는 이미 2019년부터 볼보 FL/FE 전기트럭이 판매 중이며, 이번 대형전기트럭의 판매와 더불어 중형부터 대형까지 전기트럭 라인업을 완성하게 된다. 

한편, 북미 지역에는 2020년 12월부터 볼보 VNR 일렉트릭의 판매가 시작됐다. 새로운 트럭 모델의 판매를 시작하면서 볼보트럭은 현재 6개 모델의 중형 및 대형 전기트럭 라인업을 완성하며 전 세계 트럭업계에서 가장 완벽한 상용 전기 트럭을 제공하게 됐다.

더욱 높은 적재 용량과 강력한 드라이브라인으로 최대 300km를 주행할 수 있는 고성능의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볼보트럭의 전기 트럭 제품군은 오늘날 유럽에서 운송되는 모든 운송 수요 중 약 45%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EU 지역 전체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약 6%를 차지하는 육로 운송에서 발생하는 기후 영향을 낮추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로저 알름 총괄사장은 “유럽을 비롯해 세계의 다른 지역들 역시 가까운 시일 내에 물류 운송에 전기 트럭이 활용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를 증명해 보이기 위해 2030년까지 유럽 지역에서 볼보트럭 판매에서 전기트럭을 절반까지 높이겠다는 야심 찬 목표를 수립했고, 이번 세 가지 모델의 판매를 개시하면서 그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밝혔다.

전기 트럭 외에도 볼보트럭의 전동화 프로그램에는 수많은 서비스, 유지 보수 및 금융 솔루션을 갖춘 에코시스템은 물론 전기화된 운송 수단으로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전환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포함돼 있다. 총체적인 프로그램 설정을 통해 고객이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전기트럭을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로저 알름 총괄사장은 “전 세계 딜러 및 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이러한 볼보트럭의 완전한 전기트럭 솔루션은 고객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장기적으로 보면 장거리 대형 화물 수송도 전기 트럭으로 가능해질 것이다. 볼보트럭은 높은 적재 용량과 훨씬 긴 거리의 화물 운송을 위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소 연료 전지를 사용하는 전기트럭도 선보일 계획이다.

로저 알름 총괄사장은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배터리와 연료 전지를 모두 사용해서 장거리 주행용 트럭을 공급하는 것이다. 볼보트럭은 수년 내에 연료 전지 전기 트럭을 판매할 것이며, 이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