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IHS,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경고 "사용자 과속 가능성 더 높아"

  • 입력 2021.03.12 08:57
  • 수정 2021.03.12 10:49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사용 운전자가 이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과속하는 경향이 높다는 연구자료를 발표했다.

12일 오토블로그 등 외신은 IIHS 연구자료를 인용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용 운전자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속도로 도로를 달린다고 보도했다. IIHS는 운전자들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용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보스턴 지역 운전자 40명을 대상으로 지난 4주간 연구를 펼쳤고 이들은 2016년형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와 2017년형 볼보 S90을 타고 총 2만 마일을 주행했다.

이 결과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용 운전자는 이를 사용하지 않는 운전자보다 고속도로에서 과속 가능성이 약 24%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사용된 과속의 정의는 도로 위 표시된 제한 속도를 초과하는 속도다. 또한 IIHS에 따르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차선 유지와 앞 차량과 충돌 가능성을 줄이는 주행 보조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과속 주행 패턴에 따른 안전성과 상관관계는 밝혀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IIHS는 운전자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할 경우 더 빠른 속도를 내는 이유에 대해 확고한 결론을 도출하진 못했지만 이번 연구에 사용된 2차종 운전자들의 경우 시스템 상 속도를 5mph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 부분에 주목했다. 이 경우 이론적으로 70mph로 달릴 경우 75mph 또는 80mph로 달리도록 의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번 연구에서 안전을 위해 일정 속도를 제한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게 된다면 운전자들은 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많은 운전자들이 도로 위 정체와 차량 흐름을 맞추기 위해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지만 충분히 높은 속도를 설정하지 않을 경우 앞 차량과 거리를 적당하게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고 여기고 있었다.

키워드
#ACC #과속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