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 #6] 일본산 불매에서 타다 논란까지 '2019년 자동차 10대 뉴스'

  • 입력 2019.12.16 12:10
  • 수정 2019.12.16 12:32
  • 기자명 김흥식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해가 저물고 있다. 정치는 혼란스러웠고 경기는 불안했다. 한국 경제의 버팀목 '자동차'도 다르지 않았다. 중국을 비롯한 신흥 경제국의 수요 부진으로 수출은 휘청거렸고 내수 역시 올해 목표로 한 180만대(수입차 포함)에 크게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이러면서 양극화가 심해졌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시장 점유율이 80%대로 치솟았다. 잘 팔리는 차 1위에서 10위까지의 목록도 11월 현재 모두 현대차와 기아차 차지다.

정부가 개별소비세를 올해 말까지 연장해 줬고 연말 폭탄 세일이 진행되고 있어 국내 판매는 작년 수준이거나 소폭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이렇게 '빈익빈 부익부'는 심화할 전망이다. 쏘나타, 그랜저, K5, K7, 셀토스와 베뉴, 트래버스와 콜로라도, 그리고 모하비까지 막강한 신차와 신차급 변경이 시도된 다양한 부분변경 모델이 올 한해 출시됐지만 각각의 모델 간 성적도 희비가 갈렸다. 이렇게 다사다난했던 2019년, 자동차 분야에서 기억해야 할 것들은 무엇이 있었는지를 정리했다. 오토헤럴드가 선정한 '2019 자동차 10대 뉴스'다.

1. 일본 불매 운동, 판매 20% 가까이 줄고 철수설까지

아베 정부의 수출 규제로 불거진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의 여파로 토요타와 혼다, 닛산은 악몽 같은 한 해를 보내고 있다. 2018년 역대 최대치인 4만5000대를 팔았던 일본 브랜드는 올해 사상 처음 5만 대 돌파를 노렸지만 연간 판매량 3만5000대를 넘기는 것도 쉽지 않은 처지가 됐다. 일본 브랜드의 11월 현재 국내 판매 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8.9% 줄어든 3만2000여 대다. 한국닛산의 철수설이 나돌기도 했지만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한일 관계 정상화를 위한 양국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2020년에는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 LPG 車 일반 구매 허용, 차종 한계로 바람은 '미풍'

LPG(액화석유가스) 연료 사용차의 일반인 구매가 3월부터 허용되기 시작했다. 수송용 LPG 연료 사용 제한을 폐지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이 시행되면서 택시, 렌터카, 그리고 일부 모델에 제한됐던 LPG 연료 사용차를 일반인 누구나 신차나 중고차 구분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가솔린 또는 디젤을 사용하는 기존 자동차를 LPG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LPG 연료 사용차의 사용이 많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됐지만 눈에 띄는 변화는 없었다. 11월까지 등록된 LPG 자동차는 총 200만6297대로 지난해 12월까지 등록된 203만5403대보다 3만여대 증가했다.

3. 튜닝 규제 완화, 빗장은 풀렸지만 그래도 아쉽다

승용차, 화물차, 특수차 등을 캠핑카로 개조하고 등화, 제동 등 8개 장치의 튜닝 승인 면제 등의 내용을 담은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이 지난 8월 발표됐다. 내용은 파격적이다. 승합차가 아닌 승용 및 화물차, 심지어 소방차로 사용했던 특수차도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했고 전조등 변경, 플라스틱 보조범퍼 설치 등 27건에 대해 튜닝 승인·검사를 면제했다. LED 광원, 조명 휠캡, 중간 소음기도 튜닝부품으로 인증을 받을 수 있게 했다. 그러나 튜닝업계의 볼멘소리는 이후에도 계속됐다. 튜닝 업계가 요구하고 있는 범위의 제한이 풀리지 않았고 추상적인 것이 많아서다. 변한 것이 없다는 얘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4. 현대차그룹 글로벌 생산 순위 하락, FCA와 PSA 합병 탓

르노의 손을 만지작거렸던 피아트크라이슬러(FCA)가 푸조 시트로엥(PSA)의 손을 잡으면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순위가 4위에서 5위로 밀려났다. FCA와 PSA를 합친 연간 생산량은 약 890만대, 매출액은 221조 원에 이른다. 기아차를 합친 현대차 그룹의 2018년 총 생산 대수는 약 740만대, 매출액은 150조 원 가량이다. FCA와 PSA는 각각 지분 50%를 보유하는 새 법인을 통해 합병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현대차 그룹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성능 브랜드의 인수 등을 고민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지만 최근 '2025 전략'을 통해 규모보다는 내실화 그리고 현재보다는 미래에 투자하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밝혔다.

5. 61조 투자, 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점에 나선 현대차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향후 6년간(2020년~2025년) 총 61조1000억 원을 투자하겠다. 현대차는 자동차 제조업 중심에서 탈피해 개인용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 로보틱스, 플랫폼 기반의 지능형 모빌리티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것을 미래 목표로 설정한 '2025 전략'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전기차, 수소전기차, 고성능차와 같은 자동차뿐만 아니라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심지어 쇼핑, 배송, 스트리밍 서비스 등과도 연계해 인간의 삶과 연결되는 모든 분야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전략이 담겨 있다. 

6. 친환경차 급증, 테슬라 본격 판매에 전기 화물차 등장

내수 시장의 부진에도 전동화 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모델의 판매는 크게 늘었다. 11월까지 친환경차 누적 판매 대수는 총 12만734대(수입차 포함)를 기록하고 있어 2019년 한해 13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순수 전기차가 10여 종에 달할 정도로 친환경 모델의 수도 크게 늘었다. 아직은 하이브리드카가 전체 친환경 시장을 압도하고 있지만 내년부터는 그래프의 추이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전기차의 가격이 소폭 내릴 것으로 보이고 테슬라 모델3의 본격 출고, 르노 브랜드의 ZOE, 중국산 전기차와 1t 화물차까지 투입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7. 타다는 혁신인가? 끝없는 논란과 반발에 좌초 위기

렌터카로 유상영업을 하는 '타다' 논란이 올해에도 계속됐다. 택시 업계와의 상생이 이뤄지는 듯했으나 결국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이른바 ‘타다 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연내 국회 통과가 확실시되면서 최대 위기를 맞게 됐다. 개정안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타다에 대한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정부와 타다 금지법을 발의한 박 의원 쪽은 "타다 금지법이 아니다. 사업 방식을 바꾸고 제도권에 들어오면 지금과 다르지 않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반면 타다는 "막대한 기여금을 감당할 여력이 없고 규모를 늘리는 데도 한계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러는 사이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택시 회사를 인수하고 내년부터 카니발과 스타렉스 11인승 승합차로 운영되는 대형택시 '카카오 벤티' 서비스를 본격 실시할 예정이다. 이래저래 타다의 설 자리는 좁아지고 있다.

8. 생산 전용으로 거듭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연봉을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광주형 일자리'가 올해 1월 논란 끝에 출범했다. 광주형 일자리는 연봉 3500만원대, 주당 근무시간 44시간 그리고 대주주인 광주시가 연봉 이상의 복지혜택을 제공하기로 하고 임단협 기간을 5년간 유예 또는 35만대 누적 대수까지로 현대차와 노조 단체 등이 협의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광주형 일자리 1호가 될 '광주글로벌모터스'는 이달 26일 첫 삽을 뜬다. 2021년부터 생산에 들어갈 글로벌모터스의 광주 공장은 일반 자동차 공장 생산 직원의 절반 이하의 연봉을 받는 1000여 명의 정규직 직원을 고용해 연산 10만대 규모를 생산한다. 첫 생산 모델은 현대차의 경형 SUV가 될 전망이다.

9. 희비 갈린 모터쇼, 자동차 중심에서 벗어나니 대박

누구나 참패를 예상했던 2019 서울모터쇼가 대박을 터트렸다. 올해 열린 대부분의 글로벌 모터쇼가 관람객 감소로 고전했지만 서울모터쇼는 총 유료 관람객 수 63만 명으로 2015년과 2017년보다 되려 늘었다. 특별하게 눈에 띄는 월드 프리미어나 콘셉트카가 없는데도 서울모터쇼 흥행에 성공한 것은 자동차 중심에서 벗어나 관람객과 소통하고 다양한 체험 이벤트와 볼거리를 준비한 덕분이다. 완성차 업체들은 자동차보다 신기술을 소개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에 더 많은 공을 들였다. 이렇게 자동차 전시 중심에서 기술이나 미래 모빌리티의 체험 등에 공을 들인 비슷한 콘셉의 도쿄모터쇼도 관람객 수는 소폭 줄었지만 90만명 이상이 찾아 올해 열린 모터쇼 가운데 최다 기록을 세웠다. 반면 여전히 자동차 중심에서 벗어나지 못한 북미 오토쇼, 제네바모터쇼, 프랑크 프루트 모터쇼 등은 흥행에 참패하면서 개최 시기와 개최 도시 변경을 고민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10. 윤창호법, 민식이법 등 처벌 강화, 논란도 여전

음주운전 처벌을 강화하는 일명 윤창호법(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올해 6월 25일부터 시행됐다. 이에 따라 면허 정지와 취소 등 음주운전 처벌 기준이 혈중알코올농도 0.05% 이상에서 0.03% 이상, 0.10% 이상에서 0.08% 이상으로 강화됐다. 면허 취소가 가능한 적발 건수도 3회에서 2회로 강화됐다. 앞서 음주운전으로 사망사고를 냈을 때 최고 무기징역 처분이 가능한 특정범죄 가중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되면서 올해 10월 기준 음주 운전 행위는 28% 이상 감소했다. 12월에는 스쿨존 각종 안전 설비 기준을 강화하고 사고 시 가중 처벌할 수 있는 일명 민식이법(도로교통법)이 마련됐다. 그러나 사망 사고 시 최대 무기징역에 처할 수 있도록 한 특정범죄 가중 처벌법이 과도할 뿐 아니라 인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