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토막 내고 고철로 '중고차 수출 산업' 성장 정책 절실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19.09.15 07:48
  • 수정 2019.09.15 07:53
  • 기자명 김필수 교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서 거래되는 중고차 규모는 연간 약 380만여 대다. 신차 판매가 연간 약 180만 대 내외라는 것을 생각하면 중고차 산업은 작지 않은 규모로 성장했다. 산업적 측면에서도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자정 기능이 커지면서 선진형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다.

자동차 애프터마켓에도 큰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중고차 거래에 온라인, 오프라인 구분이 없어졌고 다양한 판매방식이 진행되면서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공유경제가 확산하면서 카 쉐어링, 라이드 쉐어링이 확산하며 융합 비즈니스 모델도 확산하고 있다.

자동차 분야의 능동적인 변화와 달리 여전히 낙후되고 관심이 없는 분야가 바로 중고차 수출이다. 중고차는 자동차 관리법상 국토교통부의 영역이지만 수출은 산업통상자원부 영역으로 구분돼 불모지 상태로 방치되면서 수십 년간 제도권에서 소외된 사각지대로 방치되고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최근 중고차 수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일자리 창출 문제가 부각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주요 핵심 정책 중 하나로 중고차 수출 산업을 선정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산 새만금 지역을 거점으로 군산시와 정부가 시너지를 가해 가시적인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그런데도 국내 중고차 수출 영역은 여전히 불모지다. 인천을 중심으로 중고차 수출이 이뤄지고 있으나 제대로 된 성능평가도 없이 심지어 자동차를 반으로 절단하고 분리해 저렴한 가격으로 수출하는 후진형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수출 평균 단가도 일본 중고차의 절반에 불과하다. 

연간 수출되는 중고차 대수는 약 35만대 수준으로 규모가 작지 않다. 중고차 부품도 함께 진행되고 있지만, 내수용 중고차 단지와 같은 현대화된 서비스가 가능한 통합형 구조는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선진형 중고차 수출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한 이유다.

중고차 수출 산업은 관세 관련 수출 사무소 유치는 물론 질 좋은 중고차의 매입 및 해외 빅 바이어 유치와 각종 인센티브 전략, 성능평가와 풀질 보증은 물론이고 상품화 과정과 원스톱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는 백화점식 시설과 전문화된 소프트웨어로 무장한다면 새로운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국산 중고차 가치를 두 배 이상으로 높이고 수출과정을 원스톱 서비스 과정으로 올려준다면 70만대 수준도 가능할 것이고 중고 부품 분야도 덩달아 크게 성장하고 새로운 일자리도 늘어날 것이다. 이렇게 수출 중고차 영역은 중요한 새로운 먹거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