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년 만에 완전변경' 최첨단으로 변신, 벤츠 뉴 스프린터 출시

  • 입력 2019.01.16 12:08
  • 수정 2019.01.16 23:52
  • 기자명 김훈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용밴 '스프린터'의 3세대 완전변경모델이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16일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서울 중구에 위치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뉴 스프린터(The new Sprinter)'의 출시 행사를 갖고 국내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스프린터는 1995년 1세대 출시 이후 현재까지 130여개 국에서 360만 여대(2018년 말 기준)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링 밴이다. 2세대 스프린터는 2006년에 출시되었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3세대 스프린터는 2018년 2월 독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되었다.
 
국내에는 뉴 스프린터 투어러(Tourer)의 319 CDI(차량 총 중량 3.5톤)와 519 CDI(차량 총 중량 5톤) 총 2개 모델이 출시되며 519 CDI는 차체 길이에 따라 롱(Long)과 엑스트라 롱(Extra Long) 두 가지 바디 스타일로 제공된다.

신차는 이전에 비해 대폭 향상된 안전 및 보조 시스템 그리고 내외관 디자인의 혁신적 변경이 주요 특징이다. 전 세계 바디빌더사들에게 최적의 바디빌더 솔루션을 제공하는 뉴 스프린터는 컨버전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4가지 형태, 4가지 길이, 3가지 높이, 엔진, 구동 방식 등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국내 시장의 경우, 메르세데스-벤츠 밴 파트너(Mercedes-Benz VanPartner)이자 서비스 딜러인 와이즈오토를 비롯하여 다양한 바디빌더사들이 스프린터 기본 차량을 셔틀, 럭셔리 리무진, 의전 차량, 모바일 오피스, 캠핑카 등으로 컨버전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다. 스프린터의 애프터 세일즈 서비스는 스프린터 기본 차량에 대한 보증 및 수리와 컨버전 사양에 대한 보증 및 수리로 구분되어 제공된다.

이번 완전변경을 통해 출시된 신차의 주요 특징은 먼저 외관에서 이전 세대 모델이 입증한 비율을 유지하며 이를 현대화시켰다. 기존 뚜렷한 윙 부분의 윤곽은 부드럽고 유려한 선으로 변모하고 선명한 윤곽의 헤드램프로 전면부는 더욱 인상적이다.

실내는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과 같이 기술적으로 그리고 시각적으로 세밀한 항목 뿐 아니라 운전석 콕핏의 더 넓어진 표면을 따라 이어지는 부드럽고 감각적이면서도 명확한 라인들의 대비가 이뤄졌다. 뉴 스프린터에 새롭게 탑재된 주요 기능으로는 다기능 스티어링 휠로 조작하는 운전석의 컨트롤 및 디스플레이, 인체공학적 시트, 최신 보조 시스템 등이다.

파워트레인은 3.0리터 OM642 V6 디젤 엔진이 탑재돼 190마력의 최대 출력과 440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여기에는 7단 자동변속기가 기본 탑재되고 드라이브 셀렉트 기능을 이용해 수동 변속 또한 가능하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가 담당하는 스프린터 기본 차량에 대한 보증 및 수리 기간은 2년/20만km(차량 등록 시점부터)로 1개의 밴 전용 서비스센터를 포함하여 전국 총 18개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제공된다.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는 2017년 8월 서울 강남구에 오픈한 메르세데스-벤츠 밴 공식 서비스센터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 밴 전용 서비스센터 1개를 추가 오픈할 예정이다. 또, 올해 하반기에 엔진오일 교환, 정기 점검 등의 유지보수 항목을 포함하는 서비스 패키지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밖에 컨버전 사양에 대한 보증 및 수리는 스프린터 기본 차량을 컨버전하여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한 각 바디빌더사가 담당한다.

한편 신차의 가격은 차체와 바디로 구성된 스프린터 기본 차량이 수입되어 국내 바디빌더사에게 판매되는 구조상 소비자 요청에 따라 변경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