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조사, 국민 신뢰를 얻으려면 정부 역할 중요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 입력 2018.09.02 08:31
  • 수정 2018.09.02 08:50
  • 기자명 오토헤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개월 여 초미의 관심을 받아 온 BMW 차량 화재의 원인을 밝히는 몫이 정부로 넘어갔다. 국토교통부가 꾸린 민관합동조사단은 이제 언론 등을 통해 제기된 각종 의문과 문제점을 해소하는데 실질적인 역할을 해야 하고 따라서 무엇보다 신뢰성을 요구한다. 

가장 먼저 BMW 리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EGR 부품과 함께 알고리즘인 소프트웨어의 조사도 병행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 EGR 관련 각종 부품인 밸브와 쿨러, 바이패스 등의 변경은 수시로 있었고 다양하게 진행된 만큼 엔진과 함께 설계상의 문제점을 파악해야 한다.

이미 팩트로 제시된 쿨러의 한계와 바이패스의 과대한 활용은 물론 DPF와의 연동 등 여유 설계가 없는 정황이 많다는 것도 참고해야 한다. 이와 함께 역할에 한계가 있는 조사단이 다양성 측면에서 단편적 실험에 그치지 않도록 결정적인 단서를 찾는데 정부의 역할과 체계적인 실험이 필요하다.

시장에서는 각종 기자회견 등을 통해 과도하거나 비현실적인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으나 정부가 실질적인 팩트를 정리하여 결정적 단서를 찾을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 민관조사단이 구색을 갖추기에 연연하거나 생색내기에 올인한다면 이 문제는 영원히 묻힐 수 있다. 

일선에서 나오는 각종 정보를 잘 정리해 과시하지 말고 겸손하게 진정성 있는 조사가 필요한 이유다. 동시에 환경부도 산하기관을 활용한 조사를 해야한다. 이미 이번 9월부터 실도로에서의 환경검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시장에서 운영되는 리콜 대상 BMW 차종을 대상으로 전문 장비를 얹어 신고된 배출가스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EGR 밸브 등 각종 부품의 동작 특성도 함께 연동해 확인하면 국토부 민관조사단과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 

BMW 본사와의 진검승부가 시작되는 만큼 자존심 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다. BMW가 주장하는대로 이 문제가 끝난다면 국내 자동차 기술의 한계와 정부의 신뢰성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 BMW 피해자 모임이 미국이나 독일에 시험을 의뢰하자고 할 만큼 정부를 믿지 못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미 칼을 뽑은 만큼 제대로 된 마무리로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한다. 잘못하면 내년 여름 폭염 때 같은 연속 BMW 차량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또 다시 정부를 불신하고 또 모든 책임을 묻게 된다는 것을 인지했으면 한다. 정부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