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차량용 플랫폼 MWC 2018 공개

  • 입력 2018.02.22 12:35
  • 수정 2018.02.22 13:08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8(MWC 2018)’에서 IVI 플랫폼을 선보인다고 22일 밝혔다. 

IVI(In-Vehicle Infotainment)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로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시스템을 총칭한다. 영화, 게임, TV, SNS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내비게이션, 모바일 기기와 연동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KT가 MWC 2018에서 전시하는 IVI는 IVI 전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서 통신부터 콘텐츠를 아우르는 통신사의 기술력과 강점이 집약된 서비스다. 특히 차량 내 클러스터부터 AVN까지를 포함한 영역을 글로벌 차량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KT는 지난해 KT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사업자로 도약을 선언한 이후 이번 MWC 2018에서 전시하는 글로벌 대상 ‘GiGA drive’를 통해 글로벌 차량 제조사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을 완성 및 시연을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GiGA drive’가 가지고 있는 주요 특징은 음성 기반 ‘Smart(AI)’, 모바일과 IVI를 실시간 연동, ADAS 기반 ‘Safe & Convenient’ 서비스 등 크게 3가지다. 

먼저 음성 기반 ‘Smart(AI)’ 콘셉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KT는 지난해 9월 투자 및 전략적 제휴를 진행한 음성 인식 전문 기업인 ‘사운드하운드’와 협력을 통해 복합 명령어를 지원하는 음성·AI 서비스를 커넥티드카에 접목했다. 

운전자가 '10마일 이내 적어도 10개 이상 리뷰가 있고 4점 이상 평점을 가진 아시안 레스토랑을 찾아줘'라고 말하면 ‘GiGA drive’가 실시간 교통 상황 등을 고려해 식당을 파악해 최적의 경로를 안내해준다. 

다음은 모바일과 IVI를 실시간으로 연동한 ‘Seamless’ 컨셉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모바일 앱에 개인 일정을 입력해 놨을 경우 이 일정에 맞춰 자동으로 미리 Push 알림을 발송해주고 차량에 목적지가 자동으로 설정된다.

이동 거리 및 소요 시간까지 고려한 정보 제공으로 운전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언제든 필요할 때 바로 제공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ADAS 기반의 ‘Safe & Convenient’ 컨셉의 서비스다. 차량 정보와 실시간 교통 정보 데이터를 연동한 내비게이션을 활용해 내 차 주위의 사물 및 교통신호 정보를 인식하고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까지 미리 파악해 보다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