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기차 지원대상 확대...카셰어링 추진

  • 입력 2012.05.18 12:32
  • 기자명 박진솔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공공기관 위주로 보급되고 있는 전기차를 렌트카 회사와 사회복지법인 등 비영리 법인까지 대상을 확대한다고 18일 밝혔다.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에도 나설 계획이다.

렌트카 회사 등도 전기차 구매시 서울시가 지원하는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됨에 따라 대당 3000만원을 보조 받을 수 있게되고 충전 시설비용 880만원을 지원 받게 된다. 전기차의 가격이 4500만원대라는 점을 감안하면 1500만원에 구입이 가능해졌다.

지난 2009년부터 그린카 전담팀을 만들어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전기이륜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 보급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는 지난 해 전기차 36대를 소방서 및 시·자치구 등 공공기관 업무용으로 구입했다.

올해 도입 목표는 총 385대로 공공기관 115대와 렌터카 회사 및 사회복지법인 등 민간부문 27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보조금 지급대상은 서울시에 등록된 사회복지 법인, 비영리단체·법인 및 서울시 소재 초·중·고·대학교, 은행, 렌트법인 등이며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등 수요조사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받아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전국 최초로 장애인 콜택시와 카 셰어링 분야에 전기차를 시범도입해 취약계층 및 일반 시민들에게도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셰어링 시범사업은 상반기에 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이며 휠체어 미탑승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전기 장애인콜택시는 성능 테스트 후 하반기 시범도입된다.

서울시가 도입할 전기차는 기아차 Ray EV로 판매가격은 대당 4500만원이다. 하루 평균 35km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연료비가 2만2000원에 불과해 동급 가솔린 차량대비 연간 12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

4인승 고속전기차인 Ray EV는 최고속도 130km/h, 1회 충전 주행거리 91km(신규정 복합연비 기준이며 도심 주행 모드결과 139km 주행)로 리튬폴리머배터리를 장착한 국내 최초 경형 전기승용차다. 

한번 충전하면 90km 이상 주행이 가능해 서울시민 일 평균 주행거리 40km의 두배 이상을 주행 할 수 있어 퇴근 후 충전하면 다음날 하루종일 사용이 가능한 도심형 전기차다.

정흥순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서울시는 전기차가 대기질 개선은 물론 관련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부터는 렌트법인 및 비영리법인·단체등 공공 서비스 분야에도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만큼 올해를 전기차 보급 원년으로 삼고 전기차 사용을 최적화 할수 있는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