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온라인 셀프등록 1위 ‘아반떼XD’

  • 입력 2017.11.28 10:21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엔카닷컴이 올 1월부터 11월까지 SK엔카 홈페이지에 올라온 매물을 대상으로 모델별 셀프등록 서비스 비중을 조사한 결과 현대차의 아반떼 XD가 22.5%로 1위를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SK엔카의 셀프등록 서비스는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가격에 차를 등록해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셀프등록 서비스의 경우 판매자와 구매자간 직거래가 성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판매시세보다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아반떼 XD를 포함해 뉴 EF 소나타(19.2%), SM5(19.1%),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해 오래된 연식의 차량의 차주들이 직접 판매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식이 오래될수록 차량의 가치가 낮아 제값을 받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 밖에도 지난해 조사에서는 순위에 들지 못했던 수입차 3개 모델이 10위권 안에 들어 눈길을 끌었다. 순위에 오른 랭글러(15.4%), 머스탱(14.8%), BMW 4시리즈(13%)는 젊은층이 선호하는 수입차량으로 온라인 거래에 익숙한 20~30대들이 직거래를 많이 이용해 순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추측된다.

반면, 뉴 투싼 ix, 슈퍼 렉스턴, 올 뉴 카렌스 등 국내 SUV 모델들은 3.9%의 저조한 이용률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SUV는 잔존가치가 높고 중고차 가격도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셀프등록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만족스러운 거래가 성사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박홍규 SK엔카 사업총괄본부장은 “최근 소비자들은 직접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앞으로 셀프등록 이용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차를 잘 모르는 소비자도 쉽게 내 차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