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재단, 세미나 및 시상식 개최

  • 입력 2016.10.25 15:32
  • 기자명 강기호 인턴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이 25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자동차산업 관련 각계 인사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6 추계 자동차부품산업 발전전략 세미나 및 부품산업대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영섭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한국 자동차 산업은 신흥국 시장의 장기적 경기침체와 완성차 파업의 영향으로 수출과 생산이 감소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종료 후 내수 판매가 부진해진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가능성, 북핵 위험, 중국 성장 둔화 등으로 인한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했다.

최근 현대기아차는 멕시코 공장과 중국 4공장을 준공하는 등 해외 신공장들의 순조로운 출발과 글로벌 생산 900만대 체제 구축으로 공격적인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지만, 연간 판매목표 달성과 현재 경영의 어려움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긴장의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세계 각국의 배출가스 및 연비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차 개발 노력을 가속화하면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차들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다. 자동차와 정보통신기술이 융복합된 자율주행차의 경쟁력 확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미래 자동차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의 빠른 변화와 제조업과 정보통신 기술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앞으로의 10년은 과거 10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또 다른 양상의 혁신적 변화를 선보일 것이라고 역설했다.

지난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사태에 이어 최근 발생한 국내 전자업체 스마트폰 리콜은 기업의 신뢰도 추락과 대규모 손실을 초래함은 물론, 산업계 전반에 걸쳐 품질과 기업 경영 전략을 재검토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며 글로벌 탑을 지향해온 완성차와 부품업계는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기존의 업무 제도와 관행을 일신하는 한편, 환경 및 안전규제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과 무결점 품질 달성에 온 힘을 기울여 기업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단은 부품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를 포상하는 자동차부품산업대상 시상식도 함께 거행해 포상제도의 취지와 의미를 참석자들과 공유했다. 영예의 수상자는 현대차그룹 회장상 6인, 재단법인 이사장상 5인 등 총 11인으로 부문별로는 단체 3인, 개인 5인, 모범근로자 3인이다.

본 세미나에서는 현대모비스 김준상 부사장이 '부품사 품질 경쟁력 확보 방안', 가톨릭대학교 김기찬 교수가 '한국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희망과 도전', 현대자동차 이기상 전무가 '친환경차 전망 및 전략'으로 주제를 발표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