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모터쇼] 기아차,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K5 PHEV’

  • 입력 2016.06.02 15:05
  • 기자명 이다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는 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6 부산 국제모터쇼(이하 부산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자사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이하 K5 PHEV)를 국내 최초로 공개했다. K5 PHEV는 강력한 동력 성능과 배터리 완전 충전시 최대 44km를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K5 PHEV는 9.8kWh 대용량 배터리와 50kW 모터를 적용해 전기와 하이브리드 두가지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친환경 차량으로, 2.0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56마력(ps), 최대토크 19.3kgf.m를 발휘한다.

K5 PHEV의 전기 주행 모드는 배터리 완전 충전시 최대 44km를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으며, 도시 생활자의 평균 출퇴근 거리가 편도 30~40km 내외인 점을 고려하면 평일에는 전기만으로 주행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또한 배터리를 모두 사용해도 가솔린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통해 장거리 운행도 가능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경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주행면에서도 GDI엔진과 50kw급 모터를 활용해 역동적인 동력성능을 제공하고, EV모드와 HEV모드의 자연스러운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주행 상황과 조건에 따라 긴밀하게 변속기를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했다. K5 PHEV의 디자인은 K5의 스포티한 디자인 정체성을 기반으로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고 연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에어로다이나믹 콘셉 디자인을 적용했다.

K5 PHEV는 외장형 액티브에어플랩(AAF) 시스템을 전면부 라디에이터그릴에 탑재해 연비 효율을 높이고 차량 스타일에 역동성을 배가한 것이 특징이다. (※외장형 AAF : Active Air Flap, 냉각수 온도와 주행 속도에 따라 라디에이터그릴의 덮개가 자동 개방돼 연비효율을 높이고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시스템)

전장 4,855mm, 전폭 1,860mm, 전고 1,465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K5 PHEV는 LED헤드램프를 새롭게 적용하고, 라디에이터그릴과 리어범퍼 하단에 에코 컬러 포인트를 줬다. 또한 친환경차 전용 엠블럼을 적용해 PHEV만의 차별화된 디자인을 완성했다.

 

아울러 기아차는 K7 HEV 외관 디자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K7 HEV 모델은 기존의 신형 K7 외관 디자인에 추가적으로 신규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고, 공기저항을 적게 받는 HEV 전용 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앞모습은 ▲ 친환경차를 의미하는 블루 컬러 베젤이 적용된 3구 타입 LED 헤드램프 ▲혁신적인 디자인의 대담한 라디에이터 그릴 ▲낮과 밤에 모두 점등되는 'Z'형상의 독창적인 LED 포지셔닝 램프(주간주행등 겸용) ▲좌우로 보다 넓어져 볼륨감 있게 디자인된 범퍼 ▲큐브 타입 LED안개등 등을 적용했다.

옆모습은 ▲날렵한 루프라인과 짧아진 트렁크 리드 ▲후방으로 갈수록 상향되는 벨트라인 ▲간결한 캐릭터 라인 등으로 모던한 고급감과 함께 속도감을 강조했다. 또한 뒷모습은 ▲볼륨감이 강화된 뒷범퍼 ▲헤드램프와 동일한 ‘Z’형상의 테일램프 ▲슬림하고 와이드하게 디자인된 리어램프 ▲간결한 크롬라인 등이 특징이다.

 

또한 기아차는 K5 PHEV와 함께 기아차의 미래지향적 감성을 담은 프리미엄 대형 SUV 콘셉트카 ‘텔루라이드(코드명 KCD-12)’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 모터쇼에서 전시된 텔루라이드는 미국 디자인센터(캘리포니아 소재)에서 프리미엄 대형 SUV로 개발한 12번째 콘셉트카다.

텔루라이드는 270마력의 V6 3.5GDi 엔진과 130마력의 전기모터를 탑재해 총 400마력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춘 ‘텔루라이드’는 고속도로에서 12.7km/l이상의 연비를 자랑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전장 5,010mm, 전폭 2,030mm, 전고 1,800mm의 차체 크기를 갖춘 ‘텔루라이드’는 모하비 보다 80mm 더 긴 전장과 115mm 더 넓은 전폭을 갖췄다.

텔루라이드의 전면부는 ▲중심부에 기아차 특유 호랑이코 형상의 그릴이 크게 자리잡고 있으며 ▲4개의 오목한 LED 헤드램프를 적용해 강인하면서도 균형감 넘치는 전면부 디자인을 완성하는 한편 ▲헤드램프와 수평적으로 배치된 LED 방향지시등 ▲범퍼 밑에 금속 재질의 스키드플레이트 적용해 안정감 있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부는 앞뒷좌석 도어가 양문형 냉장고처럼 양쪽으로 활짝 열리는 코치도어가 적용됐으며, 앞뒷좌석 도어 사이의 기둥(B-필러)을 삭제해 도어 개방시 탁월한 개방감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후면부는 ▲최근 SUV 디자인 트렌드에 맞춰 얇은 세로 형태의 리어 콤비네이션램프를 적용했으며 ▲듀얼 머플러 등을 적용해 차량 외관에서 일관되게 느낄 수 있는 강인한 이미지를 완성했다.

 

3열 7인승의 구조를 갖춘 텔루라이드의 실내는 ▲탑승객을 위한 건강 관리 기능 시스템 ▲뒷자리 승객이 간단한 손동작으로 원하는 미디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스와이프 커맨드 등의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것은 물론 ▲헤드폰 무선 충전 콘솔 ▲휴대폰 무선 충전 시스템 등의 각종 편의기능들도 탑재됐다. 

이번 부산 국제모터쇼에서 공개하는 K5 PHEV, K7 HEV 외관 디자인 및 텔루라이드 이외에도 기존에 출시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K5 HEV, 니로, 쏘울 EV 등 기아차의 대표 친환경 모델들이 전시됐다. 또한 기아차 커스터마이징 브랜드인 ‘튜온’존을 별도로 구성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상품이 적용된 스포티지와 쏘울 튜닝 차량을 전시하고 오프로드 휠과 타이어, 무선충전기 등을 장착한 쇼카 형태의 모하비 차량을 전시했다. 

저작권자 © 오토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