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정호인 기자] 폭스바겐코리아의 순수 전기 SUV, ID.4가 3월 한 달간 351대(한국수입자동차협회 기준)를 판매하며 보조금 확정 이후 본격화된 올해 전기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과시했다.2024 전기차 보조금 책정 기준이 2월 말 확정되면서 3월부터 전기차 시장이 실질적으로 시작된 점을 고려할 때 폭스바겐 ID.4가 국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가장 높은 판매량인 351대를 기록한 것은 주목할 만한 성과다.폭스바겐코리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신동협 상무는 “전기차 판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3월, 이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올해부터 전기차에 지급하는 국고 보조금 규모가 크게 줄었다. 가격과 함께 에너지 효율성도 세분화해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해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보조금 전액이 지급됐던 일부 수입차와 국산 대형 모델,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특히 충격이 컸다.전기차 가운데 국고 보조금이 가장 많은 모델은 현대차 아이오닉 5(롱레인지/2WD/18인치) 706만 원이다. 국고 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수입차는 492만 원의 폭스바겐 ID.4(프로)다. 폴스타 2(싱글모터/439만 원) 같은 수입차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유독 추위가 기승을 부린 이번 겨울 전기차는 뜨거운 감자였다. 북미, 중국 등에서는 전기차 주행 거리가 빠르게 줄고, 방전이 되는가 하면 충전을 위해 장시간 기다리면서 히터조차 켜지 못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겨울철 전기차 사용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최선의 시스템이 '히트펌프'다.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솔루션 기업 한온시스템은 낮은 전력 소모로 겨울철 전기차 주행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히트펌프’ 자체 테스트 결과를 공개했다.영하20도, 영하 7도의 두 환경을 조성 후, 경쟁사 차량과의 비교 평가에서
[오토헤럴드=김아롱 칼럼니스트] 겨울철이 되면 전기차 운전자들은 부쩍 짧아지는 주행거리와 내연기관차보다 떨어지는 난방효율로 겨울철 전기차 운행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전기차 운전자의 경우 겨울철 배터리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배터리의 성능저하가 주행거리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관처럼 엔진 열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내 난방을 위해 히터를 사용할 경우 전력소모가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겨울철 히터를 오래 켜 두면 주행거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지요.배터리 성능, 추위에 얼마나 저하될까?=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폭스바겐의 간판급 순수전기차 'ID.4'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또 한 번의 돌풍을 예고했다. 연식변경을 거쳐 상품성을 대폭 향상시킨 2023년형 ID.4는 지난달 고객 인도가 시작된 이후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오르며 앞서 국내 첫 출시 2주 만에 초도 물량 완판이라는 놀라운 기록 달성에 한 발짝 더 다가섰다. 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폭스바겐의 2023년형 ID.4는 국내 시장에서 총 277대가 판매되며 단숨에 수입 전기차 베스트셀링 2위에 올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준대형 순수전기차 '더 뉴 EQE SUV'를 국내 공식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지난해 10월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로 최초 공개되고, 올해 초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국내 처음 소개된 EQE SUV는 벤츠의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인 ‘EVA2’를 기반으로 개발된 두 번째 모델이다.공기역학적 디자인으로 달성한 넉넉한 주행거리, 실용성 높은 실내 공간,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성능,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해당 모델에는 프론트 액슬 앞쪽으로 새로운 휠 스포일러가 적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올 하반기 '폴스타 2'의 첫 부분변경을 실시한다. 외관 디자인의 일부 변화를 포함해 파워트레인의 대대적 업데이트 그리고 약간의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 특히 롱레인지 싱글 모터 버전의 경우 현재 전륜구동 기반에서 후륜구동으로 변경되고 기존보다 높은 출력의 신규 전기모터를 통한 순간 가속력 향상, 완전충전시 주행가능거리 역시 소폭 늘어날 예정이다. 이런 변화에 따라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롱레인지 싱글 모터 사양에 대한 존재감이 더욱 부각된다. 전륜구동과 후륜구동의 각각 장단점이 분명하지만, 특
아침 저녁 제법 쌀쌀한 날씨에도 한 낮에는 여름을 방불케 하는 뜨거운 햇살로 운전중 에어컨을 켜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자동차는 HVAC라고 불리는 냉ㆍ난방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공조장치라고 부릅니다. 내연기관차 공조시스템은 난방과 냉방을 위한 여러 가지 장치로 구성돼 있어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 엔진부하가 커져 연비가 떨어집니다. 전기차도 공조시스템이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추운 겨울은 물론 무더운 여름철 배터리 성능, 특히 주행거리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특히 전기차 HVAC 시스템은 내연기관차와 동일한 냉방
현대차·기아가 지난 15일 서울 관악구에 위치한 서울대학교 교수회관에서 서울대학교·중앙대학교·홍익대학교 및 현대차·기아 연구개발본부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 ‘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을 설립하는 기념 행사를 가졌다.전기차 에너지 관리 공동연구실은 eP(Electric Powertrain) 연구그룹과 열에너지 연구그룹, 에너지 플로우 분석그룹으로 구성된다. 각 연구그룹은 전기차 에너지 분석 기술과 배터리 신기술을 개발하는 공통 과제를 수행하며 연구 인프라를 공유한다.그리고 전공 분야에 기반한 단일 주제를 연구하는 테마 연구 과제
현대자동차가 '디 올 뉴 코나'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신차의 주요 사양을 7일 처음으로 공개했다.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배터리와 150kW 모터를 장착하고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주요 특징이다. 코나 일렉트릭의 외장은 기존 모델의 독특한 캐릭터를 이어받으면서도 현대차의 새로운 조명 디자인 특징 위에 파라메트릭 픽셀 요소를 입힌 ‘픽셀과 혼합된 수평형 램프’, 측면부의 캐릭터라인을 통한 역동적이고 날렵한 실루엣, ‘아머(Armor)’ 형
한파가 지속하면서 자동차 관련 커뮤니티에는 전기차 주행거리가 100km 가까이 줄었다며 ‘전기차를 괜히 샀다’, ‘전기차는 시기상조인 것 같다’는 등 운전자의 성토 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이상 기후로 인해 기록적인 한파를 기록한 미국에서는 40%까지 떨어진 전기차의 급속충전이 안돼는 일도 발생했지요.전기차는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이나 히터를 사용하는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감소합니다. 특히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배터리 성능 저하와 함께 히터 사용으로 주행거리가 급격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가 기
현대자동차 소형 SUV '코나' 2세대 완전변경모델이 가솔린, 순수전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유지 한 채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인 가운데 역대 최고의 상품성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프로젝트명 'SX2'로 2세대 코나 신차 개발에 착수하고 현재 프로토타입을 통한 글로벌 주행 테스트에 돌입했다. 일부 외신은 신형 코나가 내년 초 출시될 예정이며 앞서 출시된 기아 신형 '니로'와 동일한 최신 K3 플랫폼을 통해 보다 높은 실용성을 나타낼 것으로
2017년 볼보의 품에서 벗어나 독립 브랜드로 런칭 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폴스타 1'을 시작으로 2020년 순수전기차 '폴스타 2'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폴스타는 올해 초 한국 시장 진출과 함께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높은 존재감을 발휘 중이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집계에 따르면 폴스타 2는 지난 4월과 7월 수입 전기차 판매 모델 1위를 기록하며 치열한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도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올 하반기 브랜드 최초의 대형 SUV
현대차가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6'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국내 판매를 위한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달 ‘2022 부산 국제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된 아이오닉 6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오닉의 두 번째 모델로 공기역학성을 고려한 차체 디자인을 바탕으로 경쟁 모델 대비 뛰어난 주행가능거리를 제공하는 부분이 주요 특징이다. 국내 출시를 앞둔 아이오닉 6는 6.2km/kWh의 세계 최고 수준 전기소비효율, 산업부 인증 기준 524km에 달하는 넉넉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현대차 역대
기아의 2세대 완전변경 '니로 EV'는 눈에 띄는 내외관 변화뿐 아니라 신규 3세대 플랫폼 적용을 통해 차체 안전성, 응답성, 핸들링 성능 등 차량 전반에 걸친 기본기가 눈에 띄게 향상됐다. 여기에 공간 활용성은 더욱 개선되고 다양한 편의 및 안전 사양 업그레이드까지 이뤄져 전반적으로 차급을 뛰어넘은 상품성이 돋보인다.다만 앞서 출시된 동일 플랫폼에서 제작된 차량들과 비교하고 기아의 전용 전기차에 비한다면 성능과 가격에서 적당한 타협점을 찾은 것 같아 한편으로 못내 아쉬움 또한 남는다. 지난달 3일 사전계약 후 지난
기아의 친환경 전용 모델 '니로'의 2세대 순수전기차 버전이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하며 지난 4월부터 국내 고객 인도가 시작된 쉐보레 '볼트 EUV'와 함께 실용성과 합리적 가격을 앞세운 전기차 보급이 보다 활성화될 전망이다. 먼저 5월 3월 사전계약 후 지난 7일 공식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 기아 2세대 니로 EV는 완전충전시 401km에 이르는 주행가능거리와 차급 대비 여유로운 실내 공간 그리고 다양한 편의 및 안전사양 탑재가 주요 특징이다. 3세대 신규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된 해당 모델
전기차는 에어컨을 많이 사용하는 여름철이나 히터를 사용하는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여름철보다 겨울철에는 배터리 성능 저하와 함께 히터 사용으로 주행거리가 급격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가 기온변화에 따른 전기차 연비 및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테스트한 결과 겨울철(-7℃)에는 차량 실내온도조절(히터)에 소비되는 에너지가 발생해 연비가 낮고 주행거리가 짧았습니다. 반면 여름철(평균 25℃)에는 배터리 성능이 상승함에 따라 연비가 높을 뿐 아니라 주행거리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
기아가 신형 니로 EV 사전 계약을 3일 시작한다고 밝혔다. 니로 EV는 64.8kWh 배터리 탑재로 1회 충전 주행거리 401km, 복합 전비 5.3Km/kWh 구현한 순수 전기차다. 두 개 트림에 시작 가격은 세제 혜택 전 4852만 원이다. 정부 보조금은 100%인 700만 원, 지방 보조금을 보태면 3000만 원대 중반으로 구매할 수 있다. 신형 니로 EV는 최대 출력 150kW와 최대 토크 255Nm의 전륜 고효율 모터를 적용했다. 64.8kWh 고전압 배터리와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2.0, 고효율 난방 시스템인 히트펌프
현대자동차가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에 배터리 용량을 기존 72.6kWh에서 77.4kWh로 향상시키고 디지털 미러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하는 2023년형의 본격적인 유럽 시장 판매를 개시한다. 현지시간으로 25일, 모터원닷컴 등 외신은 현대차가 아이오닉 5 연식변경과 함께 유럽 시장에 더 큰 배터리팩 탑재와 같은 하드웨어를 중점으로 소규모 업데이트 모델을 출시한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유럽 시장에 판매될 2023년형 아이오닉 5는 이제 미국 시장과 동일한 77.4kWh 배터리팩을 선택사양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이는
쌍용자동차가 국내 최초 준중형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오는 4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0일부터 사전계약을 실시한 코란도 이모션은 3주만에 초도 물량 3500대를 돌파하며 눈길을 끌고있다. 쌍용차는 오는 4일 ‘온라인 론칭 세레머니’를 통해 신차 소개 영상 등을 공개하며 매력을 뽐낼 예정이다.코란도 이모션은 코란도 플랫폼을 활용해 정통 SUV 스타일에 EV 감성을 더한 쌍용차 최초의 전기차로 다양한 레저활동이 가능한 SUV 본연의 공간 활용성, 안전성, 편의성 등을 담았다. 여기에 전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