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렉서스와 토요타의 서비스 만족도는 여전했다. 볼보는 만족도가 급상승하며 메르세데스 벤츠를 따 돌렸고 국산 브랜드 중에서는 르노코리아가 1위 자리를 지켰다. 반면, 현대차그룹 3개 브랜드는 대부분 산업평균에 못 미쳤다.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2001년 시작해 올해 제23차를 맞은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매년 7월 10만명 대상)’에서 지난 1년간 새 차 구입자(6946명)와 서비스센터 이용 경험자(3만4504명)에게 각각 판매(영업소·영업직원·인도과정·판매후관리)와 AS(접근·절차·환경·결과
수입차 시장의 신흥 강자로 부상한 볼보코리아 애프터 서비스(AS) 만족도가 렉서스와 함께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내 자동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 서비스 만족도는 수입차는 물론, 다른 완성차보다 크게 낮아 하위권으로 밀려났다.지난 2014년 이전 까지만 해도 하위권에 머물렀던 볼보는 2016년 A/S 만족도 조사에서 처음 톱 5에 진입하고 2020년, 2021년 2위에 이어 올해 처음으로 1위 자리에 올랐다. 볼보는 판매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도 토요타, 렉서스에 이어 3위를 기록했다. 소비자리서치 전문기관
판매 서비스와 애프터 서비스는 사용 경험자가 같은 제품을 다시 구매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주변은 물론, 소셜네트워크 등을 통해 호평이든 악평이든 사용 경험이 확산하면서 무작위 소비자가 신규 구매를 결정하는 데 엄청난 영향을 준다. 어느 제품이든 또 구매자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품질 불만이나 불편을 오히려 브랜드를 신뢰할 기회로 만들고 유대감을 견고하게 해 주는 것이 애프터서비스다.고장 난 제품을 고쳐주는 단순한 기업 활동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 접수 응대부터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데 적극적이고 결과에 대한
자동차 서비스 만족도는 브랜드와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 '국산 vs 수입차 소비자 만족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국산차는 중견3사, 수입차는 일본 브랜드가 강세를 보였다. 판매 서비스 만족도는 국산차가 처음 수입차를 앞질렀고 사후서비스(AS) 만족도는 수입차가 국산을 근소한 차이로 따라붙으며 처음으로 800점(1000점 만점)대를 돌파했다.판매서비스 만족도는 국산 평균 778점, 수입차 평균 772점으로 국산이 수입차를 앞섰다. 국산차는 그동안 일관된 열세였으나 지난해 동점을 이룬데
르노삼성차가 2018년 컨슈머인사이트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판매서비스 만족도(SSQ)’와 ‘A/S 만족도(CSQ)’, 2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연례기획조사를 진행하고 있다.특히 르노삼성차는 해당 조사가 시작된 후 17년 연속으로 ‘판매서비스 만족도’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달성했다.판매서비스 만족도는 영업사원으로부터 제공받는 전문적인 차량 설명 및 응대, 사후관리 등에 대한 고객들의 종합적인 평가 항목이다. 이를 통해 르노삼성의 영업 인재육성과
현대차가 중국질량협회 ‘2018 고객만족도 조사(CACSI: China Automobil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에서 정비 만족도 1위와 차급별 종합 만족도에서 4개 차종이 1위를 차지했다. CACSI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인 중국질량협회 주관으로 매년 철강,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부문에서 고객을 직접 찾아가 면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중국 최고 권위의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자동차 부문은 총 60개 브랜드의 200개 차종을 대상으로 주요 75개 도시에서 진행됐으며 차량의 성능, 설계, 품질 신뢰성,
르노삼성차가 2017년 컨슈머인사이트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소비자가 평가한 ‘올해의 차’로 QM6와 SM6가 선정된 것을 기념해 11월 한 달 간 특별 프로모션을 제공한다.컨슈머인사이트 소비자가 평가한 ‘올해의 차’는 2001년부터 매년 10만명의 자동차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조사로, 2017년 평가 결과 QM6는 전차급 부문 1위에, SM6는 중형차
렉서스 코리아가 컨슈머 인사이트 수입차 부문 2년 연속 ‘판매서비스 만족도’ 1위를 기념해, 10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한층 강화된 ‘하이브리드 리워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차량 구매 시 운용리스 프로그램인 밸류플러스를 이용하고, 금융 계약 기간(36개월) 동안 자동차 무사고 및 계약기간 만료 후 6개월 이내에
쉐보레가 경영 컨설팅 전문기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실시한 ‘2017년 한국산업의 판매서비스 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고객접점부문 최고 점수를 획득, 5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쉐보레는 20일 오후, 부평 본사에서 한국지엠 영업•A/S•마케팅부문 데일 설리번 부사장을 비롯, 한국지엠 임직원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유인상 부사장 등 관계
서울모터쇼조직위원회가 2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7서울모터쇼’의 참가업체, 출품차종 및 부대행사 등 추진 현황을 공개했다. 2017서울모터쇼’는 ‘미래를 그리다, 현재를 즐기다’를 주제로 오는 3월 31일부터 4월 9일까지 총 열흘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이번 모터쇼에는 국내 9개, 수입 18개 등 총 27개의 세계적 완성차 브랜드가 대부분
현대ㆍ기아차가 27일 중국질량협회가 발표한 ‘2016 고객만족도 조사(CACSI)’에서 베이징현대의 신형 아반떼와 신형 투싼 등 5개 차종과 둥펑위에다기아의 신형 스포티지, K3 등 3개 차종 등 총 8개 차종이 차급별 종합 만족도 및 올해의 신차 부문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이와 함께 최근 서비스 영향력이 증대함에 따라 차급별 평가와 별도로 발표되는 업체
금호타이어가 전국 금호타이어 특화유통망(타이어프로 및 KTS) 대리점주를 대상으로 하는 영업/마케팅 정책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0일 대전(충∙호남)을 시작으로 11일 서울(서울∙경인∙강원)에 이어 15일 부산(영남)까지 총 3회에 걸쳐 열린 이번 정책설명회에는 이한섭 사장을 비롯한 관련 부문 임원들이 모두 참석했다
금호타이어가 전국 금호타이어 특화유통망(타이어프로 및 KTS) 대리점주를 대상으로 10일부터 15일까지 총 3회에 걸쳐 영업/마케팅 정책설명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전국 특화유통망 대리점주 7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이번 정책설명회는 10일 충∙호남지역(대전)을 시작으로 11일 서울∙경인강원지역(서울)과 15일 영남지역(부산)까지 총
2015 자동차 연례기획조사 결과 국산, 유럽, 미국에 비해 일본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토요타와 렉서스(왼쪽부터)는 판매서비스, 초기품질, 품질스트레스, 회사만족도 등에서 1·2위를 나눠가지며 소비자들의 사랑을 입증했다.토요타·렉서스, 판매서비스·초기품질·회사만족도 최고점수판매서비스 토요타 812점·렉서스 808점
컨슈머인사이트가 최근 발표한 2015 자동차 연례 기획조사 결과는 자동차 산업의 현황과 소비자들의 인식을 파악하는 매우 중요한 지표다. 판매(SSI), A/S(CSI), 품질(TGW), 제품만족도(TGR), 품질 스트레스(QSI), 회사 종합 만족도(OSI)를 조사하는데 매년 10만 명 이상이 참여, 자동차 업체들의 품질과 서비스 개선을 유도하고 소비자들의 바른 선택을 위한 정보로 활용된다. 2015 기획 조사는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거나 2년 이내에 새 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는 10만 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컨슈머인사이트는
한국지엠이 경영 컨설팅 전문기관인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최근 실시한 ‘2015 한국산업의 판매서비스 품질지수(KSQI)’ 조사에서 판매부문 1위에 올라, 이 부문 3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한국지엠은 14일, 부평 본사에서 세르지오 호샤 사장, 마크 코모 영업, 서비스, 마케팅 부문 부사장을 비롯한 한국지엠 임직원과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유인
르노삼성차가 13년 연속 판매서비스만족도 1위 수성 기념 현금 할인과 초저리 할부 혜택 확대 적용 등 다양하고 특별한 11월 판매 조건을 선보였다.르노삼성차는 13년 연속 판매서비스만족도 1위 수성 기념 현금 구매 고객 대상 할인 혜택을 10월에 이어 11월도 연장 제공한다.특히 SM5는 적용 대상과 혜택을 강화해 가솔린 모델인 SM5 플래티넘과 SM5 T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가 2014년 연례 기획조사에서 새 차를 구입한지 1년 이내인 소비자들에게 ‘지금까지 그 차 때문에 어느정도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차를 구입한 회사의 영업·서비스·품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그 회사를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10점 만점으로 답하게 했다. 이를 기초로 만족률(8점 이상 준 비율)과 만족도 점수를 구했
자동차 시장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는 유럽산 자동차 업체들의 서비스만족도가 형편없는 것으로 조사됐다.자동차 전문 리서치 기관인 마케팅인사이트에 따르면 유럽산 자동차 업체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국산차 최하위 수준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마케팅인사이트는 서비스 영역에서 국산차가 상대적으로 선방을 하고 있으나 애프터서비스와 달리 판매서비스 부문은 다소 뒤지는
르노삼성차가 13년 연속 판매서비스만족도 1위 수성 기념으로 SM7 재구매 고객 특별혜택포함, 차종 별 다양한 10월 판매조건을 선보였다.르노삼성차는 13년 연속 판매서비스만족도 1위 수성 기념으로 10월 한 달간 SM5(SM5 D, 택시 트림 제외) 또는 New SM7 Nova을 현금으로 구매하면 각각 50만원을, SM3 Neo와 QM5 Neo을 현금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