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폭스바겐의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 노동자들이 전미자동차노조(UAW) 가입 투표를 위해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폭스바겐 채터누가 공장에는 4000여 명의 직원이 속해 있으며 찬반 투표는 노조 결성을 마무리하기 위한 최종 단계다. UAW는 18일(현지 시간) 성명을 발표하고 "단, 100일 만에 채터누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대다수가 노조 가입을 신청했다"라고 밝혔다. UAW는 그러나 노조 가입 신청을 제출한 인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채터누가 공장은 폭스바겐의 전 세계 공장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전미자동차노조(United Auto Workers, UAW)는 현직에 있는 39만여 명의 조합원과 58만여 명 이상의 퇴직 회원을 거느린 거대 조직이다. 지난해 GM, 포드,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6주간 이어진 긴 협상을 통해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인 향후 4년간 25%의 임금 인상을 끌어냈다.빅3와 벌인 임금 협상을 성공적으로 타결 지은 UAW의 다음 목표는 미국의 13개 비노조 완성차 업체에 노조를 결성하는 일이다. UAW가 노조 결성을 추진하는 곳은 테슬라를 제외하면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미자동차노조(UAW)가 외국계 완성차 공장을 대상으로 한 노조 결성 작업이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목할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UAW는 현지 시간으로 7일 발표한 성명에서 "폭스바겐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 근무하는 직원 30%가 노조 가입 신청서에 서명을 했다"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와 UAW가 4년에 걸쳐 임금 25% 인상에 합의한 직후 채터누가 공장의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해 임금을 11% 올렸다.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 도요
폭스바겐이 2022년 효율적인 영업 관리 및 적극적인 비용 효율화에 힘입어 고무적인 실적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제가 어렵고 지정학적 이슈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영업이익은 26억 유로로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3.6%로 개선됐다. (2021년: 영업이익 22억 유로, 영업이익률 3.2%) 다만 글로벌한 공급망 문제는 판매량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하반기에 큰 영향을 끼쳤다. 북미 및 남미 지역이 2022년 수익성 개선에 가장 큰 역할을 했으며, 이 지역에서의 시장점유율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했다.폭스바겐은 e-모빌리티로
폭스바겐의 첫번째 순수 전기 SUV ID.4가 폭스바겐을 상징하는 비틀, 골프의 성공 신화를 잇는 한편 전동화 시대를 이끌 새로운 월드카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ID.4는 지난해 세계적으로 약 17만 대가 고객에게 인도되며 폭스바겐 그룹의 대표 순수 전기차로 자리매김했다.미국 전기차 전문매체 클린테크니카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독일을 포함한 유럽 10개 전기차 판매 주요국에서 총 6만 7049대가 판매되며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 판매 1위에 올랐다. 미국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22.5% 증가한 2만 511대가 판매되며
폭스바겐그룹이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 지난해 전동화 변화에서 상당한 진전을 기록했다고 밝히고 공급 제약과 일시적인 생산 중단에도 불구하고 57만 2100대 전기차가 전 세계 고객에게 인도되어 전년 대비 26% 증가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체 인도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도 5.1%에서 6.9%로 증가했다. 폭스바겐그룹은 유럽시장 내 전기차 부문에서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해당 부문 4위를 차지했다.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곳은 중국으로 전기차 인도량이 전년 대비 68% 증가했다. 다만 앞서
미국 재무부가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 관련 전기차 세액공제 세부 요건인 배터리 부품 및 핵심 광물 규정 발표를 내년 3월로 연기한 가운데 완성차 업계가 치열한 눈치 싸움에 돌입했다. 현지시간으로 25일, 폭스바겐은 내년 1월부터 순수전기차 'ID.4'의 미국 내 판매 가격을 1500달러, 한화 약 190만 원 인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폭스바겐은 ID.4 사전 계약자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배터리 공급업체의 일부 변경에 따라 현재의 사전예약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동화와 자율주행을 비롯한 미래차로 사업 재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통의 세단 판매는 꾸준히 감소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크로스오버 비중은 증가 추세를 기록 중이다. 이 결과 상품 경쟁력에서 그리고 전동화 전환을 이유로 다양한 모델이 올해를 끝으로 단종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UV 판매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2020년 기준 국내 SUV 판매는 60만 대 분기점을 넘어서며 점유율에서 이미 세단을 추월했다. SUV 비중은 2017년 40%에서 2
폭스바겐이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ID.4'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한 가운데 해당 공장에서 생산된 일부 모델에서 조립 불량에 따른 사고 위험성이 확인되며 첫 리콜이 실시된다.16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지난 7월, 채터누가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ID.4의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했다. 해당 모델은 미국에서 제작되는 최초의 폭스바겐 전기차로 바이든 행정부의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 전기차 세액 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폭스바겐
지난 8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총 7400억 달러에 달하는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에 최종 서명하며 미국 내 전기차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고된 가운데 아우디가 미국 내 신규 공장 개설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아우디의 유일한 북미 공장은 2016년 문을 연 멕시코 산호세 치아파 조립 라인으로 연간 15만 대의 'Q5' 크로스오버가 생산된다. 현지시간으로 10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아우디 기술책임 올리버 호프만의 인터뷰
폭스바겐이 지난해 미국 채터누가 공장에서 '파사트' 생산을 중단하며 세단 라인업을 축소한데 이어 현재 판매되는 '아테온' 역시 2024년 단종시키고 이를 순수전기차 'ID. 에어로'로 대체할 전망이다. 현지시간으로 12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폭스바겐이 세단 라인업을 점차 축소시키고 그 자리를 전동화 모델로 대체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아테온의 2024년 단종을 예고했다. 앞서 폭스바겐은 2012년 6월부터 미국 채터누가 공장에서 생산되던 파사트의 현지 생산 중단 계획을 발표하고 북미에
폭스바겐이 향후 5년 간 71억 달러 투자로 현지화된 제품 라인업, R&D,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판매의 55%를 순수전기차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힌 가운데 미국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전기차 'ID.4'가 본격 생산에 돌입했다. 현지시간으로 26일, 폭스바겐은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순수전기차 ID.4가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히고 해당 모델은 미국에서 제작되는 최초의 폭스바겐 전기차라고 강조했다. 폭스바겐 글로벌 브랜드 회장인 토마스 셰퍼(Thomas Schäfer)는 "미국에서 폭스바겐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에서 탄생한 첫 번째 SUV 'ID.4'가 하반기 국내 출시를 앞두고 막바지 인증 절차에 돌입하며 신차 도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 2020년 10월, 중장기 전략 발표를 통해 2022년 내 브랜드 내 첫 순수전기 SUV ID.4의 국내 출시 계획을 밝히고 향후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순수전기차 라인업인 ID. 패밀리의 도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리고 약 2년 만에 국내 인증 절차를 밟고 있는 폭스바겐 ID.4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폭스바겐 브랜드가 올해 1분기 글로벌 경영 실적을 발표하고, 브랜드의 첫 번째 순수 전기 SUV인 ID.4를 주축으로 한 전기차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1분기 성과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순수 전기차 부문의 높은 성장세다.폭스바겐 브랜드는 전세계 시장에서 총 5만3400대의 순수 전기차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74%의 성장을 기록했으며, 폭스바겐의 글로벌 전략 모델인 ID. 4의 높은 인기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인도된 전기차 2대 중 1대 이상이 폭스바겐의 순수 전기 SUV인 ID.
폭스바겐이 북미 지역에 향후 5년간 71억 달러, 한화 약 8조6000억원을 투입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폭스바겐은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판매 라인업의 55%를 순수전기차로 채우고 25개 이상의 전동화 신모델 출시를 예정했다. 현지시간으로 21일, 폭스바겐은 이 같은 북미 지역 투자 계획을 발표하고 현지화된 제품 라인업, R&D,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통해 2030년까지 미국 판매의 55%를 순수전기차로 재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콧 키오 폭스바겐 북미 CEO는 "미국의 독창성과 제조 노하우는 우리 성장 전략의 핵심이며 이
폭스바겐 브랜드가 현지시각 16일, 연례 미디어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성과 및 2022년도 전망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폭스바겐은 '가속화 전략' 추진 첫 해인 2021년 테크 기업으로의 변화에 있어 성공적인 진전을 이루었다고 밝히고 "2021년에는 e-모빌리티, 디지털화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 요소와 관련된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동시에 어려운 경쟁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효율화를 추진해, 지난 회계연도에 현저히 감소한 판매량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수익률 및 영업이익에서 상당한 증
폭스바겐이 미국 핵심 거점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서 공장에서 파사트 생산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2012년 파사트 전용 생산 시설로 완공된 채터누가 공장은 오는 2022년부터 북미 시장에 투입할 전동화 모델 생산을 전담하게 된다.폭스바겐 미국 법인은 "채터누가에서 생산된 파사트는 지난 50년 동안 다양한 버전으로 판매돼 왔다"라며 "2022년부터는 순수 전기 SUV ID.4와 아틀라스 크로스 스포츠 북미 생산 시절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허버트 디스 폭스바겐 최고경영자(CEO)는 채터누가 공장에 전기차 생산 시설 확장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위기 이슈가 집중되는 가운데 탄소중립으로 가는 여정을 담은 ‘고투제로(goTOzero)’ 전시를 열고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탄소발자국 저감 노력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28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기후변화는 국제사회에서 가장 심각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세계경제포럼이 발간한 ‘2021 글로벌 리스크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내 발생 가능성이 큰 위험요인으로 극단적인 기후현상이 1위로 나타났다. 이어 기후변화 대응 실패, 인간활동이 초래
'ID.3'에 이어 'ID.4' 순수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본격적인 글로벌 판매를 앞둔 폭스바겐이 3열 공간을 갖춘 7인승 대형 SUV를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내 정부 웹사이트를 통해 'ID.6'로 추정되는 신차가 등장했다.8일 오토모티브 뉴스, 오토블로그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중국 산업정보기술부 웹사이트에는 폭스바겐이 2019년 상하이 모터쇼를 통해 최초 공개한 'ID. 룸즈(ID. ROOMZZ)' 콘셉트의 양산형 모델로 추정되는 신차가 등록됐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 속에도 이른바 'K-방역' 효과로 여느 국가들에 비해 견조한 실적을 기록한 국내 자동차 시장은 수입차에서도 전년에 이어 눈에 띄는 성과를 달성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20년 한 해 동안 국내에 팔린 수입차는 총 27만4859대로 전년 대비 12.3% 증가하고 특히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으로 이어진 독일차는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발휘했다.독일차 강세는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수입 베스트셀링 모델에서도 확인된다. 벤츠 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