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도요타, 혼다와 같은 일본 경쟁업체들의 모범사례를 차용한 '패스트 팔로워' 전략과 품질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을 통해 2000년대부터 경쟁업체들에 버금가는 수준에 올라왔다".현대차그룹이 혼다와 닛산, 스텔란티스 등 경쟁업체를 제치고 세계 3위 업체로 부상한 비결이 집중 조명을 받았다. 미국 최대 경제뉴스 전문방송 CNBC는 25일(현지 시간), 현대차그룹이 자동차 업계 세계 3위로 부상한 비결을 분석해 보도했다. CNBC는 이날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폭스바겐을 대표하는 골프(Golf)가 올해로 출시 50주년을 맞는다. 폭스바겐은 골프 출시 50주년을 맞이하는 올해 8세대 부분변경 신차를 공개하고 1세대 이후 지금까지 이어진 전 세대를 전시하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골프는 2차 세계대전 전후 엄청난 인기를 얻었던 비틀(Beetle)과 함께 폭스바겐을 이끌 차세대 모델로 야심 차게 개발한 프로젝트였다. 1969년 선보인 콘셉트카 EA 276을 기반으로 개발을 시작한 골프는 1974년 처음 등장했을 때 전륜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대형 테일게이트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가 13일, 울산에서 가진 전기차 전용 공장 기공식에서 울산공장의 과거·현재·미래를 담은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목을 끌었다. 울산공장 근무자의 시점에서 살아온 일련의 삶과 그 안에 품은 꿈들이 현실화되는 '오래된 미래'를 콘셉트로 울산공장의 과거와 현재를 되돌아보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꿈꿀 수 있는 기공식을 마련한 것.이날 정주영 선대회장의 음성이 담긴 영상으로 시작한 기공식은 현대차의 인본주의 정신을 되짚어보고 사람 중심의 혁신과 이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
포니를 비롯해 현대차의 헤리티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포니의 시간' 전시가 오는 9일부터 60일간 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열린다. 대한민국 첫 독자 개발 모델인 '포니'가 쌓아 올린 시간의 흔적을 따라가며 당시 시대적 배경, 디자인, 철학적 고민 등 다각도에서 헤리티지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전시다.현대차는 포니의 시간 전시 개최와 함께 오늘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한 현대자동차의 지난 여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한 출간물 '리트레이스 시리즈(RETRACE Series)'를 선보였다. 리트레이스 시리즈는 그동안 외부에
현대차 간판급 중형 SUV '싼타페' 5세대 완전변경 모델이 올 3분기 국내 시장에 출시될 전망인 가운데 차체 실루엣을 선명히 드러낸 프로토타입이 포착됐다. 현지시간으로 30일, 호주 자동차 매체 드라이브닷컴은 현대차 신형 싼타페 7인승 모델로 추정되는 프로토타입이 최근 스파이샷에 포착됐다고 전하고 해당 모델은 랜드로버 '디펜더'와 지프 '랭글러'를 연상시키는 박시한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고 보도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형 싼타페는 이전보다 차체를 소폭 키우고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주력으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1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열린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에서 '포니 쿠페' 양산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 회장은 이날 "주지아로 디자이너가 꼭 양산을 했으면 한다. 따져봐야 할 게 많겠지만 고객이 좋아한다면 양산을 하지 못 할 건 없다"라고 말했다.정 회장은 포니 쿠페 콘셉트에 각별한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실제 그 옛날에 이렇게 만들었다는 게 너무 감동적이다. 예전 현대차는 스토리 보다 새로운 걸 계속 만드는데 집중했는데 할아버지께서 하
대한민국이 자동차를 조립 생산하게 된 건 1960년대 초반부터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과 함께 자동차공업보호법이 시행되면서 해외 선진 업체와 제휴를 맺고 부품을 공수 받아 자동차를 생산하게 된다. 그 시절 조립 생산은 국내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전기를 열었으나 외국 기술에 비하면 한참 부족했다. 당시 독일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최고 시속 200km/h를 넘는 스포츠카들이 도로를 달리고 있었다.정주영 현대차그룹 선대회장은 1940년부터 정비소를 운영하며 자동차의 구조와 기계적인 원리를 터득했다. 그는 독립을 맞이한 이후 현대차그룹의
현대차가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 공개한 포니 쿠페 콘셉트를 복원 해 50년 만에 다시 선보였다. 오리지널 포니 쿠페 콘셉트는 세계적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한 것으로 1975년 국내 최초의 독자 모델 현대차 포니 탄생에 영향을 줬다.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복원한 포니 쿠페 콘셉트 공개에 맞춰 "조부인 정주영 회장은 참혹한 전쟁을 치른 한국 경제의 재건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쳤다"라며 "포니를 시작으로 한국은 자동차를 독자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나라가 됐으며 이탈
'아이오닉 5'를 비롯해 'N 비전 74 콘셉트' 그리고 7세대 '그랜저'에 이르기까지 과거 모델을 오마주한 신차 디자인을 선보이는 현대자동차가 1974년 콘셉트카로 제작된 '포니 쿠페'를 양산형으로 선보인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전면 부인했다. 15일, 외신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앞서 일부 언론은 이달 중 현대차가 이른바 '포니 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이 자리에서 포니 쿠페 양산 소식을 처음으로 밝힐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와 관련 현대차 한 관계자는 "포니 쿠페 양산 계획은 없고 포니 데이 행사도 예정되어 있지 않다"라고
코로나19 팬데믹과 함께 고물가와 고금리 시대에 접어들며 글로벌 경기 침체가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 시장에서 더 싼 가격에 우수한 품질을 찾는 이른바 '가성비'를 넘는 '갓성비(God+가성비)' 제품에 수요가 쏠리고 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이런 알뜰 소비족의 증가 추세에 따라 갓성비를 강조한 제품이 시장 곳곳에서 잇따라 출시되며 이는 자동차 업계에서도 통용되고 있다. 최근 국내 시장에 출시된 폭스바겐 신형 '제타'의 경우 국산차와 비교해도 경쟁력을 갖춘 32
세계적인 남성 잡지 에스콰이어(Esquire)가 2022년 올해의 차로 현대차 순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선정했다. 에스콰이어는 아레나(ARENA), GQ와 함께 세계 3대 남성 잡지로 끕힌다.에스콰이어는 "풍부한 활용성과 독창적인 디자인"을 아이오닉 5 올해의 차로 선정한 이유라고 밝혔다. 또 거장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가 디자인한 포니를 연상시킨다며 "간결하지만 날카로운 스타일과 디테일, 사용자 경험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라고 평가했다. 심사에 참여한 에스콰이어 디렉터 케빈
순수전기차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콘셉트카 'N 비전 74' 완전변경 '그랜저'에 이르기까지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콘셉트카를 가리지 않고 과거 모델을 오마주한 신모델을 선보이는 현대자동차가 향후 내놓을 신차에서도 이 같은 콘셉트를 유지할 전망이다. 특히 포니 쿠페를 모티브로 제작된 아이오닉 5, N 비전 74 그리고 1세대 그랜저 디자인이 반영된 신형 그랜저 외에도 갤로퍼와 스텔라 기반 신차가 향후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주 현대차는 이탈리아의 전설적 디
알칸타라가 지난 23일(현지시간) BMW 이탈리아와 협업한 원오프 BMW M4 컴페티션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알칸타라만의 커스텀 인테리어가 적용된 BMW M4 컴페티션은 밀라노에 위치한 하우스 오브 BMW에 전시됐다.원오프 모델은 주문 제작 방식으로 만들어진 차량을 뜻한다. 이번 원오프 에디션은 BMW의 자회사 BMW M GmbH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M시리즈를 기반으로 한다. 그 중에서도 전세계적으로 중형 프리미엄 부문에서 고성능의 대명사인 M3와 M4 를 바탕으로 6기통 엔진, M 트윈파워 터보 기술과 높은 엔진 회전수까지 탑재
'아이오닉 5'를 비롯해 'N 비전 74 콘셉트' 그리고 최근 출시된 7세대 '그랜저'에 이르기까지 과거 모델을 오마쥬한 신차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는 현대자동차가 1974년 출시된 '포니' 프로토타입과 '포니 쿠페 콘셉트'를 디자인한 전설적인 디자이너와 다시 손잡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에 나선다. 현대차의 이번 행보는 향후 출시될 전동화 모델을 포함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디자인 정체성 확립의 한 사례로 평가된다. 24일, 현대차는
지난해 '포니'와 '그랜저' 1세대 모델을 기반으로 레트로와 현대적 디자인이 결합된 신규 EV 콘셉트카를 공개한 현대자동차가 향후 '갤로퍼', '스텔라' 기반 콘셉트카를 추가로 선보일 전망이다. 물론 해당 콘셉트카는 실제 양산차 디자인에 적극 반영되는 만큼 현대차 미래 전기차 라인업에선 과거 익숙했던 올드카 디자인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갤로퍼, 스텔라를 포함한 시판 중인 일부 모델의 신규 상표권 등록을 출원했다. 동일 날짜
현대자동차는 201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콘셉트 카 45를 공개했다. 현대차가 처음으로 독자적인 제품 기획과 개발을 추진하는 시발점이 된 포니가 공개된 지 45년이 되는 해를 기념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과 더불어 새로운 전기차 시대를 여는 것을 알리려는 목적으로 만든 콘셉트 카였다. 45는 브랜드 첫 고유 모델인 포니를 연상시키는 실내외 디자인으로 주목받았는데, 그 디자인은 큰 변화 없이 2021년에 양산 모델인 아이오닉 5로 이어졌다.아이오닉 5는 패스트백 스타일의 차체 형태, 간결한 선과 면 구성, 긴 직사각형 틀 안에 배
1972년 BMW 3.0 CSL을 시작으로 고성능 서브 브랜드 M을 출범한 BMW는 각종 레이싱 대회에서 얻은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한 다양한 모델을 꾸준히 선보이며 현재까지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자율주행과 전동화 전환이라는 자동차 시장의 역사적 전환점에서 레이싱 DNA를 바탕에 둔 운전의 즐거움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끝까지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로 M 브랜드 탄생 50주년을 맞이한 BMW는 이를 기념해 다음달 31일까지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다양한 M 모델 전시를 포함 이
BMW코리아가 다음달 31일까지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M 50주년 기념해 다양한 M 모델을 전시하고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BMW M 브랜드 설립 50주년을 기념해 마련된 이번 전시는 BMW 드라이빙 센터에 위치한 M 전용 전시공간인 M 타운(M TOWN)뿐 아니라 BMW 드라이빙 센터 내 모든 전시공간을 BMW M 하이 퍼포먼스 및 M 퍼포먼스 모델로 꾸며 두 달간 BMW M 팬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지난 1972년 설립된 BMW의 고성능 브랜드 M은 모터스포츠를 통해 얻은 경험과 기술적
"초고속 충전 시스템은 가장 큰 기술적 쿠데타”(the biggest technical coup). 세계 최고 권위의 언론사 중 하나인 뉴욕타임즈가 아이오닉 5를 호평했다. 특히 초고속 충전 시스템은 현대차 모델이 도로를 지배할 수 있게 만드는 가장 큰 기술적 쿠데타(the biggest technical coup)라고 평가했다.뉴욕타임즈는 최근 인터넷판에서 ‘현대차 아이오닉 5, 전기차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다(Hyundai’s IONIQ 5 Nods to Past While Pushing Toward E.V. Future)’라는
다가오는 2022년은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다. 호랑이는 천하를 호령하는 용맹함과 날렵함, 명예와 모험 그리고 나쁜 기운까지 몰아낸다고 믿는다. 무리 우두머리이기도 하다. 속설인지 몰라도 정계와 재계 우두머리에 유독 호랑이띠가 많다는 얘기도 있다. 임인년 첫차는 호랑이처럼 용맹한 차가 컴백하는 것으로 시작할지 모르겠다. 7번이나 진화한 8세대 폭스바겐 골프(Golf)가 2022년 1월, 6년 만에 한국 시장에 돌아온다. 골프를 기다려왔던 국내 팬들은 환호하겠지만 호랑이 그것도 흑호(黑虎)가 숲에서 나왔으니 상대 모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