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폭스바겐의 미국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 노동자들이 전미자동차노조(UAW) 가입 투표를 위해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폭스바겐 채터누가 공장에는 4000여 명의 직원이 속해 있으며 찬반 투표는 노조 결성을 마무리하기 위한 최종 단계다. UAW는 18일(현지 시간) 성명을 발표하고 "단, 100일 만에 채터누가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대다수가 노조 가입을 신청했다"라고 밝혔다. UAW는 그러나 노조 가입 신청을 제출한 인원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채터누가 공장은 폭스바겐의 전 세계 공장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테슬라 직원들의 임금 내역이 담긴 내부 문서가 유출됐다. 미국 인터넷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공개한 테슬라 임금 내역이 담긴 내부 문서에 따르면 직원들은 등급과 지역에 따라 최소 22달러(약 2만 9000원)에서 많게는 39달러(약 5만 2000원)의 시간당 임금(각종 수당 및 상여금 등 제외)을 받고 있다.테슬라는 일반 직원을 7개 등급, 임원은 2개 등급으로 구분해 시급을 정했다. 1급지를 기준으로 했을 때 1등급의 경우 시간당 25.25달러(약 3만 3000원), 7등급은 35.5달러(약 4만 70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전미자동차노조(United Auto Workers, UAW)는 현직에 있는 39만여 명의 조합원과 58만여 명 이상의 퇴직 회원을 거느린 거대 조직이다. 지난해 GM, 포드,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6주간 이어진 긴 협상을 통해 역사상 가장 높은 수준인 향후 4년간 25%의 임금 인상을 끌어냈다.빅3와 벌인 임금 협상을 성공적으로 타결 지은 UAW의 다음 목표는 미국의 13개 비노조 완성차 업체에 노조를 결성하는 일이다. UAW가 노조 결성을 추진하는 곳은 테슬라를 제외하면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올해 미국 시장에서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빅3 가운데 하나인 스텔란티스를 제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자동차 전문 시장 조사 기관인 콕스오토모티브는 27일, 올해 미국 신차 수요가 지난해 대비 11% 증가한 1510만 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콕스는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 브랜드를 보유한 현대차그룹의 올해 판매 대수가 지난해 대비 12% 이상 증가한 165만 6242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반면 스텔란티스는 2.1% 감소한 151만 4804대에 그쳐 현대차그룹에 4위 자
[오토헤럴드 김흥식 기자] 스웨덴에서 시작한 테슬라 노조 파업이 덴마크를 비롯해 전기차 수요 비중이 가장 높은 핀란드와 노르웨이 등 스칸디나비아 국가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신차 시장 전기차 점유율이 낮게는 40%, 많게는 90%에 달한다.전기차 시대를 상징하는 이들 국가에서 파업이 확산하면서 일론 머스크 CEO는 소비자 불만뿐 아니라 북유럽 주요 투자기관의 단체협약 체결 압박까지 받고 있다. 노조에 극도의 반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왔던 일론 머스크는 그러나 단체협약 체결을 거부하고 있다.이 때문에 현지에서는 소비자를
[오토헤럴드 김훈기 기자] 미국의 신차 재고량이 2021년 상반기 이후 2년 만에 최고 수준인 250만 대를 돌파하며 완성차 업계가 생산량 감축과 더욱 강력한 인센티브 정책에 돌입했다. 관련 업계는 이 같은 현상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시간으로 14일, 콕스 오토모티브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이달 초 미국의 신차 재고량은 250만 대, 71일분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재고량 증가와 판매 둔화로 일부 완성차 제조사는 생산량 감축과 인센티브 강화에 돌입하고 이에따라 지난달 기준 미국의 평균 신차 가격은 전년 동월 대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미자동차노조(UAW)가 외국계 완성차 공장을 대상으로 한 노조 결성 작업이 가시화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주목할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UAW는 현지 시간으로 7일 발표한 성명에서 "폭스바겐 테네시주 채터누가 공장에 근무하는 직원 30%가 노조 가입 신청서에 서명을 했다"라고 밝혔다. 폭스바겐은 GM,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완성차 업체와 UAW가 4년에 걸쳐 임금 25% 인상에 합의한 직후 채터누가 공장의 노조 결성을 막기 위해 임금을 11% 올렸다.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기아, 도요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GM과 포드, 스텔란티스 등 미국 빅3 완성차 근로자를 주축으로 한 전미자동차노조(UAW)가 비노조 공장의 회원 가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 동안 노조없이 공장을 유지해왔던 현대차, 도요타 등 한국와 일본 완성차 또 테슬라와 미국 빅3와 협력하는 EV 배터리 합작사 등이 타깃이다. 숀 페인(Shawn Fain) UAW 회장은 최근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6주간 파업에서 얻은 우리의 성과는 노조가 없는 외국계 제조업체 근로자들에게도 혜택이 됐다"라며 "현대차와 도요타, 혼다, 닛산, 테슬라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포드가 중국 최대 배터리업체 CATL과 함께 건설 중인 미시간주 마샬 공장의 규모를 축소한다. 미국 CNBC 등에 따르면 포드는 전기차 수요 감소와 최근 UAW(전미자동차노조) 합의에 따른 비용절감을 위해 투자 규모를 대폭 줄이기로 했다.이에 따라 지난 2월 빌 포드 포드 회장이 마샬 공장 계획을 발표하며 언급했던 총 35억 달러 규모의 투자비는 20억 달러 규모로 축소하고 연간 40만 대로 잡았던 배터리 생산 목표도 23만 대 수준으로 축소했다. 예상 고용 인원도 2500명에서 1700명으로 줄였다.포드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전동화 전환에 따른 투자비 상승과 경기 침체가 겹치면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인력 감축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미국 완성차는 최근 전미자동차노조(UAW) 파업 사태를 겪으면서 대규모 인력 구조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이런 가운데 미국 빅3 가운데 한 곳인 스텔란티스는 최근 비노조원인 사무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했다. 스텔란티스는 5년 이상 경력을 가진 비노조 직원 1만 2700명의 절반에 해당하는 640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스텔란티스는 성명을 통해 "미국의 자동차 산업이 계속해서
[오토헤럴드=김훈기 기자] 현대자동차가 2028년까지 미국 앨라배마와 조지아 공장의 비 노조 생산직 근로자 임금을 25% 인상한다. 현지시간으로 13일,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는 내년 1월로 예정된 신규 임금 인상에 따라 앨라배마 공장 근로자 4000명에게 연간 14% 임금 인상을 결정했다. 또 2025년 본격 가동될 조지아 전기차 공장에서도 해당 임금 인상이 반영된다.현대차는 이번 임금 인상과 관련해 "2028년까지 시간당 임금은 25% 인상될 것이며 이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하고 최고의 인재를 채용하고 유지할 수 있을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그룹이 미국 신차 시장에서 좋은 흐름을 이어갔다. 상반기 미국 빅 3 가운데 하나인 스텔란티스를 제치고 4위에 오른 현대차그룹은 올해 9월, 3분기, 판매 누계에서 같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어 새로운 연간 기록 달성이 유력해졌다. 현대와 기아 미국법인은 3분기에 각각 21만 9961대(제네시스 1만 9427대 포함), 21만 341대를 팔아 총 43만 302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 대비 현대차는 10.2%, 기아는 13.8% 증가한 실적으로 역대 최대 분기 판매 기록을 갈아 치웠다.올해 누계 실적(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와 기아가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역대 가장 좋은 판매 실적을 거뒀다. 현대차는 9월 한달 동안 6만 8961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달 대비 16%, 기아는 20% 증가한 6만 7264대를 각각 기록했다. 9월 실적으로는 역대 최고 기록을 세운 현대차는 3분기 판매 누계에서도 20만 534대를 기록해 지난해 동기(18만 4431대) 대비 9.0%,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판매 누계는 13% 증가한 59만 5147대를 기록했다.9월 실적에서 차종별로는 아이오닉 5가 작년 동월 대비 203% 증가한 395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미국 자동차노조(UAW)의 전면 파업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UAW는 지엠, 포드, 스텔란티스의 미국 현지 공장 직원 14만 6000여 명으로 구성된 최대 조직이다. 노사는 4년 주기로 열리는 올해 임금 협상에서 오는 14일(목요일, 현지시간) 11시 59분까지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 전면 파업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지난주 벌어진 협상에서 일부 논의가 진척됐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지만 UAW가 요구하고 있는 임금 46% 인상에 사측이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미국 자동차 업계에 노조 파업에 따른 위기감이 확산하고 있다.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지난 15일(현지 시각), 지엠(GM), 포드, 스텔란티스와 벌인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내주 조합원 파업 찬반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UAW는 지엠(GM), 포드, 스텔란티스에 속한 근로자 15만 명이 가입한 북미 지역 최대 자동차 노조다. 자동차 업계의 위기는 과거와 다르게 파업에 따른 손실이 천문학적 규모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커지고 있다. 자동차 산업 전문 컨설팅 기관인 앤더슨 이코노믹 그룹(Anderson Economic Gro
"회사의 감시로 휴식은 물론, 화장실조차 제대로 갈 수 없다"라고 호소하는 테슬라 직원들이 공식적으로는 세번째 노조 결성에 나섰다. 이번에는 스타벅스 노조가 속한 국제 서비스 노조 계열 '워커스 유나이티드(Workers United)'가 이들과 협력하고 있어 일론 머스크의 강력한 압박에도 노조 결성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 노동자들은 14일(현지시각) 일론 머스크 최고 경영자에 급여 인상과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노조 결성을 알리는 이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관련 부서에서 일하고 있는 이들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 : 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바이든 미 대통령 서명과 동시인 지난 16일부터 미국에서는 사실상 자국산이 아닌 전기차는 한대당 최대 7500달러에 이르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다. 한국산 전기차 모두가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에 따라 한대당 수 천만 원대의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법안이라는 것은 유예기간을 두고 사회적, 기업적 준비를 고려하여 완충 기간을 두고 시행하는 통상적인데 이번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마치 국가 비상조치
전미자동차노조(United Automobile Workers, UAW)는 1935년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자동차 이외, 카지노와 항공 우주산업으로 영역을 넓혀 미국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한 때 150만명에 달했던 조합원이 100만명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최근 위세는 크게 약화돼 있다. 이런 UAW가 반색할 일이 생겼다. 미국 민주당 하원이 노동조합이 결성돼 있는 공장에서 만든 전기차에 보조금을 추가 지급하는 법안을 제출하자 UAW는 즉각 환영하고 나섰다.레이 커리(RAY CURRY) UAW 회장은 "노조 활동으로
미국 민주당이 노조가 결성돼 있는 완성차가 제조한 전기차만 세액 공제 혜택 제공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법안이 공개된 직후 대부분 노조 없이 현지 공장을 가진 해외 제작사들은 발끈하고 나섰다. 디트로이트 뉴스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민주당 하원 세입 위원회는 현지시각으로 10일, 노조가 있는 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에 대당 최대 4500달러(약 526만원)에 이르는 인센티브 제공 법안을 상정했다. 3조5000억 달러(약 4095조원) 규모인 총 지출 법안에 포함된 내용이다.핵심은 5만5000달러 이하 전기차(트럭 7만4
제네럴 모터스가 새로운 전기 픽업 트럭 및 스포츠유틸티차량(SUV)에 과거 험비의 민수용 버전으로 극강 오프로드 성능을 발휘하던 '허머(Hummer)'의 차명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3일 로이터 및 일부 외신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제네럴 모터스는 2021년 초부터 디트로이트 햄트랙 공장에서 새로운 전기 픽업 제품군의 생산 계획을 밝힌 바 있다.여기에 최근 추가된 내용은 GMC 브랜드에서 신형 전기 픽업 트럭에 '허머'의 이름을 고려 중이라는 것.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 저널 역시 동일한 내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