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동화와 자율주행을 비롯한 미래차로 사업 재편을 추진하는 가운데 전통의 세단 판매는 꾸준히 감소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크로스오버 비중은 증가 추세를 기록 중이다. 이 결과 상품 경쟁력에서 그리고 전동화 전환을 이유로 다양한 모델이 올해를 끝으로 단종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SUV 판매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도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2020년 기준 국내 SUV 판매는 60만 대 분기점을 넘어서며 점유율에서 이미 세단을 추월했다. SUV 비중은 2017년 40%에서 2
쉐보레의 중형 세단 '말리부'가 예상보다 빠르게 단종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쉐보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재정적 피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로 말리부의 단종을 앞당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빠르면 2년 내 라인업에서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9일 모터원 등 일부 외신은 'GM Authority' 리포트를 인용해 2023년 이전 말리부가 쉐보레 라인업에서 사라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쉐보레의 당초 계획은 2023년 말리부의 최종 부분변경모델을 출시하고 2025년까지 유지할
제너널모터스(GM)가 전기 픽업 트럭과 자율주행차 전용 생산 시설에 22억 달러(한화 약 2조5600억원)를 투자한다고 27일(현지시각)밝혔다. 마크 로리스 GM 사장은 이날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햄트램크 공장에서 투자 계획을 밝히고 "GM의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현실화하는데 큰 진전"이라고 말했다.햄트램크 공장에서는 오는 2021년 후반 순수 전기 픽업 트럭 생산을 시작으로 최근 공개된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크루즈 오리진(Cruise Origin)도 생산될 예정이다. GM이 언급한 순수 전기 픽업 트럭은 2010년 단종된 GM
기아차 쏘렌토와 카니발, K3와 쏘울이 미국 유명 매체인 'US뉴스&월드리포트'가 발표한 '2020 가격 대비 최고 자동차(2020 Best Car for the Money Award)'에서 최고의 가성비를 갖춘 모델로 선정됐다. US뉴스&월드리포트가 현지시각으로 23일 발표한 수상 모델 명단에 따르면 쏘렌토는 3열을 갖춘 SUV 가운데 가장 뛰어난 모델로 선정됐다. 막판까지 경쟁한 모델은 기아차 텔루라이드였다. 카니발(현지명 세도나)는 미니밴, K3(현지명 포르테)와 쏘울은 소형차와 소형 SUV 부문에
자동차 판매가 큰 폭으로 줄었다. 국내 5개 완성차 업체의 2019년 자동차 판매는 총 792만812대로 지난해 기록한 823만3842대보다 3.8% 감소로 마감됐다. 국내 판매는 0.8% 감소한 15만3166대, 해외 판매는 4.5% 줄어든 638만7646대를 각각 기록했다. 판매 수치 가운데 증가세를 기록한 것은 현대차 국내 판매가 유일했다.현대차 국내 판매는 74만1842대로 지난해 대비 2.9% 증가했다. 반면 해외 판매는 4.8% 감소한 368만802대에 그쳤다. 현대차는 그랜저와 쏘나타의 국내 판매가 10만대 이상을 기록
한국지엠이 2019년 한 해 동안 내수 7만6471대, 수출 34만755대 등을 포함해 41만7226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한 실적이다.2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달 내수에서 8820대, 수출에서 2만9998대 등 총 3만8818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8.5%, 전월 대비 1.3% 감소한 수치다. 내수와 수출을 포함 2019년 한 해 동안 한국지엠의 누적판매는 41만7226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9.9% 하락했다.지난달 연간 최대 월판매를 기록한 쉐보레 스파크와 말
한국지엠 쉐보레가 지난 한 달 동안 내수 7323대, 수출 3만1994대를 포함 총 3만9317대의 차량을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8%의 상승률을 기록했다.2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지난달 내수 판매 7323대는 전월 대비 14.5% 상승, 전년 동월 대비 11.7%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월 대비 6.1% 증가한 쉐보레 스파크는 3162대가 판매되며 쉐보레 베스트셀링 모델임을 입증했다. 스파크는 지난 8월 이후 3달만에 월 판매 3000대 선을 회복했다. 쉐보레 트랙스와 말리부는 각각 1048대와 775대가 판매되며 전월 대비
미국을 대표하는 대중차 브랜드 포드와 쉐보레가 북미 시장에서 본격적인 승용 라인업 단종에 나선 가운데, 이러한 두 회사의 정책이 고객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떨어뜨리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인기 있는 SUV와 크로스오버에 집중해 더 많은 고객을 모으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 있는 셈이다.자동차 매매 정보 전문 기업인 에드먼즈닷컴은 미국 내 승용 모델 단종의 여파에 대한 보고서를 최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포드, GM 등 미국의 주요 제조사들이 지난해부터 세단, 해치백 등 승용 라인업의 단종 정책을 실시한
SK엔카닷컴이 인기 준대형 세단 10종의 잔존가치를 조사한 결과 국산차는 현대차 그랜저가 78.3%, 수입차는 벤츠 E클래스가 71.8%로 잔존가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잔존가치 조사 대상은 현대차 그랜저 IG, 기아 K7, 제네시스 G80, 쉐보레 임팔라, 르노삼성차 SM7, 수입차는 벤츠 E클래스, BMW 5시리즈, 볼보 S90, 렉서스 ES300h, 닛산 맥시마의 2017년식 모델이다. 평균 잔존가치는 국산차가 66.4%, 수입차가 65.8%로 국산차가 더 높았다.이번 조사에서 그랜저의 뒤를 이어 잔존가치가 높은 모델은
현대자동차가 지난 4일, 6세대 그랜저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더 뉴 그랜저'의 주요 사양 및 가격 범위를 공개하고 사전계약을 시작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기아차는 오는 12월 출시 예정인 'K5'의 3세대 완전변경 모델의 렌더링을 최초 공개하고 본격적인 사전 마케팅에 돌입했다. 새롭게 출시될 그랜저와 K5는 각각 앞서 출시된 'K7 프리미어'와 '신형 쏘나타'의 직접 경쟁모델로 현대차그룹 내 차종간 판매간섭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현대차는 이달 중 6세대 그랜저의
한국지엠이 픽업 트럭 콜로라도의 투입에도 불구하고 10월 판매가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크게 줄었다. 1일 발표한 한국지엠 10월 판매 현황에 따르면 총 3만 158대(국내 6394대/수출 2만 3764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총 판매는 25.5%, 국내 판매는 22.7%, 수출은 26.2% 각각 감소했다.스파크(2979대)는 20.2%, 말리부(723대) 62.7%, 트랙스(971대) 37.7% 등 주력 모델 대부분이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해 큰 폭으로 판매가 줄었다. 고객 인도가 시작된 쉐보레 픽업 트럭 콜로
2019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시작됐다. 자동차 업계도 연식이 넘어가면 어차피 손해를 보는 재고 떨이에 나섰다. 현대차 상용차 중에는 무려 3100만 원이 할인되는 모델도 있다. 1일 시작해 이달 30일까지 이어지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는 내수 경기를 살리기 위한 민간 주도의 할인 행사로 국내 완성차 업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따라서 연중 가장 큰 폭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는 이번 기회를 놓치면 평생 후회를 할 수도 있다. 현대차는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투싼, 싼타페 등 승용ㆍRV 1만6000대를 축제에 내놨다. 차종별로
미국 제네럴모터스 노사가 31일간의 파업 끝에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냈다. GM은 이번 합의를 통해 기존 공장을 폐쇄하는 대신 노동자들에게 전기 픽업차 생산라인 등 새로운 일자리를 마련할 것으로 전해졌다.현지시각으로 16일 미국자동차노조(UAW)는 GM과 잠정합의안에 관한 세부 사항을 발표했다. 내용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디트로이트 햄트랙 조립 라인이 여전히 유지된다는 것으로 이는 당초 미시간 공장이 6월 생산을 종료할 예정이었던 것에서 새로운 반전이다. 결국 이 곳에서 생산되는 캐딜락 CT6와 쉐보레 임팔라는 내년 1월까지 생
1월부터 9월까지 우리나라 신차 판매는 111만 7058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12만 7261대보다 0.9% 감소한 수치지만 내수 위축이 심화한 경기 상황을 고려하면 선전한 셈이다. 판매가 증가한 곳은 쌍용차가 유일했다. 7만 9970대로 2.5% 늘었고 반면 -18.7%로 낙폭이 가장 컸던 한국지엠은 국내 판매 순위가 꼴찌로 내려앉았다.국내 판매 순위는 단박에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신차 투입 여력이 좌우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쏘나타, 기아차 셀토스와 K7, 쌍용차 코란도가 대표적이다. 대부분 좋은 반응을 얻었고 전
한국지엠 노조가 자사 주력 '쉐보레' 브랜드의 일부 모델을 상대로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노조가 지난 9일부터 사흘간 전면 파업을 벌인 데 이어 듣도 보도 못한 자사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이자 안팎의 질타가 쏟아졌다. 한국지엠 노조가 전면 파업을 벌인 건 2002년 GM에 인수된 이후 처음이다.주변에서는 생산과 판매가 급감하는 상황, 사상 최악의 적자,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부진으로 위기가 예상되는 가운데 노조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왔다. 한편에서는 한국지엠의 목줄을 잡고 있는 GM 본사가 부
국내 생산 모델보다 수입 완성차 판매에 열을 올리고 있는 한국지엠 쉐보레가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회원 가입을 결정했다고 4일 밝혔다. 쉐보레는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더불어 고객 선택의 폭을 늘리기 위해 수입 판매 차종을 확대하고 정체성을 분명히 하기 위해 수입차 협회 가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한국지엠 시저 톨레도(Cesar Toledo) 부사장은 “글로벌 쉐보레 브랜드의 최대 강점 중 하나는 강력한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기대 이상으로 대응하도록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며 “이번 KAIDA 회원 가입으
SUV의 시장 장악력이 드세지고 있지만 국내에서 생산되는 순수 국산차를 차종으로 구분했을 때 세단 비중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쏘나타와 쏘나타 하이브리드, 카니발과 카니발 아웃도어,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와 같이 베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한 파생 차종을 하나로 보고 SUV에 CDV와 같은 RV, 픽업 트럭 등을 모두 포함했을 때 순수 국산차는 세단 24종, SUV 21종으로 집계됐다.싼타페와 투싼, 넥쏘로 버텼던 현대차는 2017년 코나, 2018년 팰리세이드, 그리고 가장 최근 베뉴를 연속 투입하며 SUV 차종을 6개로 늘렸
한국지엠 쉐보레가 스파크 구매 고객을 위해 최대 10년(120개월)까지 할부가 가능한 ’10-10 슈퍼 초장기 할부’을 마련했다. 이는 선수율에 관계없이 최대 10년동안 4.9%의 고정 금리가 적용되는 장기 할부 프로그램이다. 실제로, ’10-10 슈퍼 초장기 할부’ 프로그램을 스파크 LS Basic (979만원, 수동변속기 기준)에 적용할 시, 월 10만원 수준으로 차량 구입이 가능하다.한국지엠 국내영업본부 백범수 전무는 “이번 초장기 할부 프로그램은 초기 차량 구입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한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이라며, “스파크를
지난해 미국 중형 픽업트럭 시장에서 최고 판매성장을 기록하며 쉐보레를 대표하는 정통파 픽업으로 유명한 '콜로라도'가 다음달 한국 시장에 출시된다.쉐보레 콜로라도는 1918년 브랜드 최초의 트럭인 원톤(One-ton)부터 100년을 이어온 픽업 헤리티지를 자랑하는 쉐보레의 정통 중형 픽업 트럭으로, 픽업 트럭의 본고장이자 시장 경쟁이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지난 해에만 14만대 이상 판매된 쉐보레의 주력 모델 중 하나다.콜로라도의 인기 비결은 아메리칸 픽업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편의사양에 있다. 뒷 범퍼 모서리에 발판을
한국지엠이 올 상반기 내수와 수출을 포함 총 23만1172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1일 한국지엠에 따르면 올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내수 판매는 3만559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4만2497대) 보다 16.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전년 대비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한 차종은 66.5% 감소한 준대형 세단 임팔라로 지난해 826대가 판매된 것에 비해 올 상반기에만 277대 판매에 그쳤다.이어 순수전기차 볼트 EV 역시 지난해 3199대가 판매된 것에 비해 올해는 1679대 판매에 머물러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