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KG 모빌리티가 21일, 미래 발전전략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동화 풀 라인업 구축과 글로벌 시장 확장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취임 1년을 맞은 곽재선 회장은 이날 "판매 물량 증대와 흑자 전환 그리고 자동차업계 최초 임단협 타결 등 협력적 노사 관계를 바탕으로 KG 모빌리티의 경영정상화와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곽 회장은 또 “KG 모빌리티는 Korea No.1 e-Mobility Brand 를 목표로 차별화된 상품 개발은 물론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치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르노코리아 노사가 2023년 임금협상을 마무리했다. 사원 총회는 19일, 총 조합원 1936명 중 투표 참여자 1844명(투표율 95.2%)의 찬반 투표에서 57.1%인 1053명의 찬성으로 잠정합의안을 통과 시켰다. 이에 따라 르노코리아는 2년 연속 분규없이 임급협상을 마무리했다.르노코리아 노사는 2023년 임금협상을 위해 5월 15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세 차례의 실무교섭과 여덟 차례의 본교섭을 진행했다. 특히, 9월 14일 열린 8차 본교섭에서 노사는 다음날인 15일 오전까지 밤샘 교섭을 진행하며 새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현대차 노사가 5년 연속 분규없이 2023 임단협 잠정합의를 이끌어 냈다. 1987년 노조 창립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노사는 12일 울산공장 본관 동행룸에서 열린 21차 임단협 교섭에서 이동석 대표이사와 안현호 노조 지부장 등 노사 교섭위원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체교섭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현대차 노사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시장 불확실성 증대 및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고유가, 고물가 등 대외 리스크 속에서 안정된 생산 시스템을 유지함으로써 위기 극복의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이번 잠정합의에
[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KG 모빌리티가 올해 업계 최초로 타결한 2023년 임금 및 단체 협약 합의안에 대한 조인식을 22일 가졌다. 노사는 이날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사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KG 모빌리티는 쌍용자동차를 시작으로 지난 14년간 분규없이 임단협을 마무리한 기록을 갖고 있다.KG 모빌리티 본사에서 열린 2023 임∙단협 조인식에는 정용원 대표이사 및 선목래 노동조합 위원장 등 교섭위원들이 참석했다. KG 모빌리티는 임∙단협을 무분규로 마무리함에 따라 상생과 협력의 모범적인 선진 노사문화를 바탕
KG모빌리티가 쌍용차를 인수한 이후 성공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여러 번 주인이 바뀌면서 간신히 수명을 이어왔지만 국내 기업에 인수된 이후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드디어 부활의 날갯짓을 펼치기 시작했다는 평가다.KG모빌리티가 출범한 이후 7년 만에 반기 흑자를 기록하면서 결과로도 입증을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KG모빌리티 앞에는 많은 벽이 남아 있다. 우선은 라인업이 절대 부족하다는 점이다. 전기차 전환 시대, 경쟁력이 낮은 제품을 정리하는 시대라고는 해도 운신의 폭이 너무 없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를 중심으로 하는 SUV
KG 모빌리티는 지난 3일 임금 협상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합의안이 56.57% 찬성률로 가결됨에 따라 국내 동종업계 최초로 2023년 임금 및 단체협상을 최종 마무리 지었다고 4일 밝혔다.이로써 KG 모빌리티는 3년 만에 개최된 교섭에서 2010년 이후 14년 연속 무분규로 협상을 마무리 지었다.2023년 임단협 협상은 6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지난 1일 17차 협상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해 냈으며, 투표 참여조합원(2865명)의 56.57%(1621명) 찬성으로 최종 가결됐다.이번 협상은 회사의 장기적인 발전과 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가 12일 부분 파업에 나서기로 한 가운데 자동차 업계가 이를 불법 정치 파업으로 규정하고 철회를 요구했다.민주노총 지부인 현대차 노조가 오는 12일 부분파업에 나서기로 한데 따른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018년 11월 이후 5년 만에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을 따라 4시간 부분 파업에 나설 예정이다.현대차는 부분 파업이 공장 전체 가동이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면서도 약 2000여 대의 생산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업계는 현대차 노조가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의 정치적 목적 파업에
자동차 산업이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빠른 데 따른 부작용을 우려해야 할 정도다. 무엇보다 일자리 걱정이 크다.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도 생각해야 하지만 기존 일자리 축소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를 논의해야 할 때다. 한편으로 현대차와 기아는 역대급 호기를 맞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SUV가 인기를 끌고 있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 판매 호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까지 선전하면서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인 13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인다.하지만 미래 모빌리티 선점
르노코리아가 ‘미래 자동차 테크 회사로 도약’을 다짐하는 'New Ambition Day'를 개최했다. 23일 용인시 르노테크놀로지코리아에서 열린 행사에는 경영진과 전사 매니저 등 35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사명 변경과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 취임 1주년을 기념하고 미래 자동차 테크 회사로 도약하기 위한 회사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해 공유하는 자리로 열렸다. 를 가졌다.스테판 드블레즈 사장과 경영진들은 지난해 유럽지역 최대 수출 실적, XM3의 올해의 차 누적 3관왕, 4년 만의 무분규 임단협 타결 등 지난해 주요
현대차 임원에게 올 한해 가장 뿌듯한 순간을 물었다. 망설임 없이 "아이오닉 5가 일본에서 올해의 수입차로 선정된 것"이라고 답했다. 세계 올해의 차, 모터트랜드 등 더 굵직한 상을 수상했는데도 "공급망 부족으로 사상 유례가 없는 출고 적체, 화물연대 파업으로 힘들었지만 가장 힘든 상대이자 나라인 일본에서 국산차가 인정을 받았다는 건 수상 이상으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반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어느 때보다 힘들었을 해로 기억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면서 부진을 털고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세계 유일, 지난 70년 시간 동안 선진국에 진입한 유일한 국가다. 수만 개 부품 연관 산업과 함께 국가 산업과 경제발전의 초석을 이룬다는 점에서 여러 나라가 집중하고 있지만 아무도 선진국에 진입하지 못했다. 그걸 우리는 해냈다.굴기(倔起)에 집착하는 중국도 엔진이나 변속기 등 핵심 부품의 국산화에 실패하자 대안으로 찾은 것이 전기차다.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완성차의 관심이 소홀한 때 집중한 덕분에 현재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시장과 기술을 보유하게 됐다. 배터리 역시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도 전기차와
현대차 그룹 정의선 회장이 취임 2돌을 맞았다. 짧게 볼 수도 있는 시간 현대차 그룹은 가장 뚜렷한 변화의 시기를 겪었다. 정몽구 전 회장은 순혈주의를 강조해 직접 쇳물까지 녹였다면 정 회장은 취임 이후 한결같이 융합 주의를 강조했다. 자동차가 기존의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닌 '움직이는 가전제품'으로 탈바꿈하는 과정이고 도심형 항공모빌리티(UAM)와 로보빌리티로 확장되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적과 동침'이나 '이종 간의 결합' 등 융합이 핵심 과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지난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지난 10월 18일 반도체 수급 불안, 코로나19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기아를 마지막으로 완성차 5개사가 무파업으로 2022년 임단협을 마무리한 것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19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2년연속 무파업으로 임단협을 타결한 산업평화의 관행이 지속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며, 기아의 경우 합의안에 대한 한 차례 부결이 있었으나, 파업보다는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한 것은 우리 노사관계의 생산적 변화의 증거라고 평가했다.10월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으로 취임한 KAMA 강남훈 회장
기아 노사가 지난 8월 30일 도출한 1차 잠정합의안이 노조 찬반 투표에서 부결된지 42일 만에 2차 합의안을 도출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13일, 14일로 예정했던 부분 파업을 철회했다. 기아 노사는 13일, 오토랜드 광명에서 열린 제 14차 본교섭에서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 2차 잠정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파업 직전 2차 잠정합의안이 도출되면서 기아는 2년 연속 무파업 달성 가능성이 높아졌다. 2차 합의안은 지난 1차 잠정합의안에서 쟁점이 됐던 퇴직자 신차 할인 혜택 축소를 노조가 수용하면서 진전을 봤다. 1차 협상에서
자동차 산업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말할 것 없이 매우 높다. 작은 충격에도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특히 우리 자동차 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미국 뿐 아니라 세계는 지금 자국 우선주의와 강대국 논리가 힘을 얻는 상황이어서 정부와 기업 모두 능동적 대처와 일사불란한 움직임이 더욱 요구되는 시기가 지금이다.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국제 사회의 불안과 물가 급등, 아직 완전히 해결되지 못한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신차 공급 차질이 해소되지 않은 것도 해결해야 할 문제다
한국지엠 노사가 22일,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이하 임단협)’ 합의안에 대한 조인식을 갖고 올해 교섭을 공식 마무리했다. 한국지엠 부평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조인식에는 한국지엠 로베르토 렘펠 사장, 금속노조 이찬우 수석부위원장,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김준오 지부장 등 노사 교섭 대표들이 참석했으며, 노사가 함께 도출해 낸 2022년 임단협 합의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한국지엠 노사는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무분규로 교섭을 마무리했다.로베르토 렘펠 사장은 “올해 노사 교섭을 신속하게 마무리함으로써 긍정적인 모멘텀을
르노코리아자동차가 16일 오후 르노코리아자동차 부산공장에서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마무리 짓는 조인식을 진행하고 올 초 사명 변경 이후 회사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한다.르노코리아자동차 노사는 5월 상견례를 시작으로 2022년 임단협 타결을 위한 7번의 본교섭을 진행했고 무분규로 잠정합의안 도출을 이루었다. 이후 지난 달 31일 사원총회 찬반투표에서 54.1% 찬성을 얻어 잠정합의안이 통과됐고, 르노코리아자동차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과 박종규 노동조합 위원장이 오늘 조인식에서 합의안에 서명함으로써
한국지엠 노사 임단협이 완전 타결됐다. 노조는 7일, 지난 3일 도출한 2022년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놓고 조합원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전체 조합원 중 7172명이 투표에 참여, 이중 55.8%(4005명)가 잠정합의안에 찬성해 가결됐다고 밝혔다.이로써 한국지엠은 2년 연속 분규없이 노사간 교섭을 마무리했다.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대내외적으로 불확실하고 도전적인 사업 환경 속에 노사간 도출해 낸 합의안에 대해 생산 차질 없이 교섭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결단해 준 노동조합과 조합원에 감사한다”라고 말했다.또 “올해 임단협이
한국지엠 노사가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에 대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 6월 23일 상견례 이후 18차례의 교섭 끝에 나온 잠정 합의안이다.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인상 5만 5000원(호봉승급분 포함), 타결 일시금 500만 원, 위기 극복을 위한 격려금 100만 원, 신규 차량 성공적 출시를 위한 일시 격려금 100만 원 등이 담겼다.이 밖에 재래시장 상품권 30만 원 등을 포함한 총 730만 원 상당의 임금 및 일시금 등의 격려금과 쉐보레 브랜드 수입 차에 대한 임직원 10% 할인 등을 포함하는 단체교섭 별도 요
르노코리아가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분규없이 완전 마무리했다. 르노코리아는 지난 31일 사원총회를 통해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이하 임단협) 잠정 합의안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54.1% 찬성으로 협상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상견례로 시작해 8월 7차 본교섭까지 이어진 협상에서 노사는 분규없이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노사 양측은 교섭을 통해 기본급 6만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과 비즈포인트 20만원 지급, 생산성 격려금 350%, 2022년 이익배분제(PS) 100만원 선지급, 휴가비 인상 등과 함께 고용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