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 전기차 판매가 꾸준한 상승을 기록 중인 가운데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제대로된 수익을 거두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시간으로 3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중국 전기차 열풍의 주역으로 손꼽히는 샤오펑(Xpeng), 리오토(Li Auto), 니오(Nio)는 중국 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각자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고 전했다.실제로 지난 2분기 기준 이들의 전기차 인도량은 샤오펑이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3만4422대를 시작으로 리오토 63% 늘어난 2만8687대, 니오 14% 증가한 2만5059대를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에서 테슬라가 62만9000대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이어 41만대로 2위를 차지한 중국 BYD의 대중화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는 보고서가 국내에서 나왔다.19일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왜 BYD의 성장에 주목하는가' 보고서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위해선 안정적 부품 공급과 경제성 기반에 성장 중인 중국 전기차 업체 BYD 사례를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보고서에 다르면 BYD는 지난 3월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전기차 사업에 본격 진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올해 말까지 규제가 허용될 경우 미국과 유럽에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탑재한 신차 출시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그는 현재 진행 중인 에너지 위기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화석연료 사용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지시간으로 29일, 노르웨이 스타방에르에서 개최된 에너지 관련 컨퍼런스에 참석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완전자율주행 기술과 화석연료 사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이같이 밝혔다. 오토모티브 뉴스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올해 남은 기간 자신의 최우선 과제로 완전자율주행 탑재 신차 출시를 꼽았다.
중국 바이두(Baidu)가 자율주행 택시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중국에서 처음 운행을 시작한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는 충칭시와 우한시에서 택시 영업 허가를 받아 서비스를 시작했다. 바이두는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호출 서비스인 아폴로 고(Apollo Go)로 자율주행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바이두 자율주행 택시는 운전석에 안전요원이 없는 완전 무인 형태로 운행된다. 웨이 동(Wei Dong) 바이두 인텔리전트 드라이빙 그룹 부사장은 "택시 영업 허가는 업계가 바라던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전환점
중국 최대 검색업체 바이두(Baidu)가 지난해부터 베이징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운전자 없는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에 돌입한데 이어 내년 해당 서비스에 추가될 레벨 4 자율주행시스템 탑재 '아폴로 RT6(Apollo RT6)' 미니밴을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탈착 식 스티어링 휠을 탑재할 만큼 완성도 높은 자율주행 서비스를 구현하고 외부에는 8개의 라이다 센서와 12개의 카메라가 탑재됐다. 바이두 측은 20년 경력의 드라이버와 동일하게 운전할 수 있을 만큼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바이두 아폴로 RT6의
중국 바이두와 지리자동차의 합작으로 탄생한 전기차 브랜드 '지두(Jidu)'가 2023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로보-01(Robo-01)' 순수전기차를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레벨 4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하고 중국 현지에서 20만 위안(한화 약 3800만원)에 가격이 책정될 전망이다. 13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지두는 2023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로보-01 디자인을 최근 공개했다. 양산형 모델과 90% 유사한 디자인으로 제작된 로보-01 쇼카는 공기역학 성능을 고려한 곡선형 외관을 바탕으로
중국 바이두와 지리자동차의 합작으로 탄생한 '지두(Jidu)' 브랜드가 2023년 양산을 앞둔 레벨 4 자율주행 시스템의 로보카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현지시간으로 23일, 카스쿱스 등 외신은 지두는 브랜드 첫 로보카 출시를 앞두고 최근 짧은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고 전하며 해당 모델의 양산형은 2023년 첫선을 보일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4월 베이징 오토쇼를 통해 양산 직전 모델이 공개될 계획인 지두의 로보카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오린 칩이 탑재되고 이를 통해 레벨 4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은
2022년 세계 최초로 독일의 일반도로에서 완전자율주행차가 달리게 될 전망이다. 소형 버스와 화물차 형태의 완전자율주행차는 특정 구간에서 일반차와 섞여 운행될 예정이다.24일 오토모티브 뉴스 등 외신은 독일 연방하원은 일반도로 특정 구간에서 자율주행 레벨4 단계 차량의 운행을 허용하는 도로교통 관련법 개정안을 의결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해당 법안은 상원의 승인을 거쳐 내년 본격적으로 가동된다.자율주행 레벨4는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고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안전하게 대응해야 한다. 시스템은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며
중국 최대 검색업체 바이두(Baidu)가 베이징에서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주행 로보택시 서비스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이들은 내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통해 로보택시 서비스를 사용해 방문객 수송을 담당할 계획이다.4일 중국 언론에 따르면 바이두는 현지시간으로 2일, 베이징 서우강 공원에서 세계 최초로 운전자 없는 로보택시 유료화 서비스에 돌입했다. 사용자는 '아폴로 고' 앱을 이용해 인근에 위치한 로보택시를 호출할 수 있고 만약 주변에서 차량을 쉽게 찾을 수 없다면 원격 경적 기능 등을 통해 로보택시 위치를 식별할 수
애플의 아이폰을 수탁생산하는 대만의 폭스콘이 중국 지리자동차와 합작사를 설립하고 자동차 제조 및 서비스를 위한 본격적 시장 진출에 나선다. 현지 시간으로 13일, CNBC 등 외신은 폭스콘이 지리차와 각각 50% 지분을 보유하는 합작사를 설립했다고 보도하고 이번 협약은 자동차 부문으로 지속적인 확장 의지를 보여온 폭스콘과 IT 기술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으려는 지리차의 열망이 반영됐다고 밝혔다.이들 회사는 이번 합작을 통해 글로벌 완성차 기업에 자동차 수탁생산, 산업 컨설팅, 지능형 드라이빙 시스템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현대자동차가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에서 개막한 '2020 광저우 국제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중국 전략형 신차 라인업을 공개하고 중국 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20일 현대차에 따르면 먼저 이번 모터쇼를 통해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한 현지 전략 중형 세단인 '밍투(영문명 : 미스트라)' 2세대 모델이 최초 공개됐다. 밍투는 2013년 중형 엔트리급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처음 출시된 중국 전략형 차량으로 출시 이후 올해까지 꾸준히 연간 10만대 이상 판매되며 중국 내 현대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견인해온
현대자동차가 22일(현지시각)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교역회전시관에서 열린 '2019 광저우 국제모터쇼'에서 라페스타 전기차를 최초로 공개했다.이와 함께, 지난 9월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첫 선을 보인 EV 콘셉트카 ‘45’와 고성능 전기차 ‘벨로스터 N ETCR’를 비롯해 ‘엔씨노(중국형 코나) 전기차’와 ‘링동(중국형 아반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모델을 선보이며 현대자동차의 미래 전동화 비전을 밝혔다.중국제품개발 담당 차석주 부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라페스타 전기차를 출시함으로써 중국 시장에서 쏘나타
현대차가 첨단 커넥티비티 서비스 및 동급 최고 ADAS 안전 사양을 탑재한 신형 ix25로 중국 소형 SUV 시장 공략에 나선다. 지난 4월 2019 상하이 국제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바 있는 ix25는 ‘청춘행동파 SUV'라는 런칭 콘셉트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베이징현대는 첨단 스마트 기술 경쟁이 치열한 중국 자동차 시장의 경쟁 트렌드와 디지털 세대의 취향을 분석해 도어 및 시동제어, 디지털 키 공유, 개인화 설정 등 블루투스 차량 제어 기술, 카투홈 등 첨단 커넥티비티 기술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자연어 음성인식 기술이
지난해 9월 취임 후 1년여간 파격 경영을 펼치던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미래 자율주행차 부문 투자를 확대하며 현대차그룹이 시장의 '게임체인저'로 도약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현대차그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기술을 보유한 앱티브(APTIV)社와 40억 달러, 한화로 약 4조8000억원을 투자해 합작법인 설립 계획을 밝혀 업계의 이목을 단번에 집중시켰다.관련 업계는 현대차그룹이 이번 투자로 단숨에 자율주행기술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앱티브社는 순수자율주행 분야에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자율주행기술 전문기업 '오로라'에 전략 투자 및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시스템 상용화에 박차를 가한다.13일 현대기아차는 사업 파트너사인 미국 자율주행업체 ‘오로라(Aurora Innovation)’에 전략투자하고 독보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협력을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현대기아차는 이를 계기로 무결점의 완벽한 자율주행차를 조기에 출시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자율주행 생태계의 판도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한다는 전략이다.오로라는 2017년 미국에서 설립, 자율주행 솔루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버스와 트럭 등 소형 상용차 시장을 공략하던 중국산 자동차가 국내 친환경차 시장까지 진출할 전망이다. 이들 중국산 자동차는 1회 완충 시 평균 450km를 넘는 주행가능거리를 바탕으로 세단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가리지 않고 한국시장 공략을 앞두고 있어 향후 친환경차 시장을 두고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경쟁을 펼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북경자동차그룹(BAIC : Beijing Automotive Group Co.,Ltd, 이하 BAIC)은 지난 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북경자동차그룹(BAIC)의 수입판매원 북경모터스가 2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EV 트렌드 코리아에서 중국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전기 승용차 3종을 국내에 공개하며, 본격적인 국내 전기차 시장 진출의 시작을 알렸다.북경모터스는 ‘EV 트렌드 코리아 2019’에서 장시용 북경자동차그룹 부회장, 마 팡 리에 북경신에너지자동차BJEV 사장, 제임스 고 북경모터스 대표이사 및 관계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판매를 앞둔 전기차 라인업 3종을 공개하고, 국내 사업 전략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북경자동차가 이번에 국내 처음으로 선보이는 전기차
미국과 유럽에 이어 세계 최대 자동차 소비국으로 성장 중이던 중국이 지난해 처음으로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해 신차 판매 정체 현상을 겪고 있다. 2018년 6월 이후 급격히 감소된 중국 자동차 부문 산업 생산 증가율은 올 1분기까지 이어져 전년 동기 대비 11.3% 감소한 637만대 판매에 그쳤다. 지난해 3, 4분기에는 각각 9.6%, 12%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중국 자동차 판매는 2808만대에 머물렀다.다만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 둔화 속에서 전세계적 스포츠유틸리티차량 강세와 전기차 시장의 상승세는 중국에서도 이어져
기아자동차가 현지시각으로 18일 중국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막한 '2019 상하이 국제 모터쇼'를 통해 중국 전략형 '신형 K3'를 공개했다.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신형 K3를 중국 시장 특성에 맞춰 내외관 디자인을 변경한 이번 모델은 보다 세련되고 역동적 스타일이 반영되며 상위 'K7'을 연상시키는 디테일 요소들이 눈에 띈다.전장 4,660mm, 전폭 1,780mm, 전고 1,450mm, 휠베이스 2,700mm의 중국형 K3는 기존보다 길어진 차체 크기 및 롱후드 스타일의 전면
[상하이=김흥식 기자]기아차가 16일 중국 상하이 컨벤션 센터에서 개막한 ‘2019 상하이 국제 모터쇼에서 중국 전략형 신차 ‘올 뉴 ‘K3(全新一代K3)’를 처음 선보였다. 이번에 선보인 ‘올 뉴 K3’는 지난해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올 뉴 K3’를 중국 시장 특성에 맞게 업그레이드한 모델이다.윤중관 둥펑위에다기아 브랜드마케팅실장는 “올 뉴 K3는 중국 승용 최대 시장인 C2 미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차량”이라면서 “새로운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무장한 올 뉴 K3가 중국 소비자들을 충분히 만족시킬 것이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