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중국 전기차 충전 정보 서비스 업체 NaaS와 14일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NaaS 사옥에서 이혁준 현대차그룹 중국 유한공사(HMGC) 전무, 왕양 NaaS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중국 전기차 충전 서비스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019년 중국 최초로 설립된 전기차 충전 정보 서비스 전문기업인 NaaS는 현재 중국 전역에 5만 5000 곳의 충전소와 40만 기의 충전기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을 공개하는 등 전기
자동차 업계의 요즘 화두 그리고 미래는 C.A.S.E 즉, 연결성(Connectivity)과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경제(Sharing), 전동화(Electrification)입니다. 그중 연결성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이 결합하면서 자동차라는 제한된 공간을 벗어나 네트워크를 통해 집, 사무실, 도로 시스템, 스마트폰, 다른 자동차 등 외부기기와 연결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의 대중화로 발전하고 있습니다.또한 자동차를 하나의 스마트 기기로 인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인포테인먼트 및 커
연간 사용 일수가 제한적인 캠핑카를 사용하지 않는 기간 공유할 수 있게 중개하는 플랫폼 사업이 가능해진다. 정부는 지난 5일 제 3차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고 개인 캠핑카를 사용하지 않는 기간 동안 공유할 수 있는 플랫품 운영사가 신청한 실증특례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캠핑카를 소유한 개인을 모집해 자동차 대여사업자로 등록한 후 플랫폼을 통해 소유자와 이용자를 연결하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현행법은 대여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으면 캠핑카를 다른 사용자에게 대여하거나 중개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심의위는 캠핑카 공유로 이용자 선택권과 접
르노코리아자동차가 국내 1위 카셰어링 업체 ‘쏘카’와 국내 유일 LPG SUV ‘QM6’ 및 국내 유일 쿠페 SUV ‘XM3’의 첫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750만명의 쏘카 회원들이 전국 110개 도시, 4000여 개의 쏘카존에서 QM6와 XM3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이용객이 많은 여름 휴가 시즌에 앞서 차량 인도를 마칠 예정이다.쏘카는 고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선택지 제공을 통해 고객 신차 경험을 확대하고자 시장 내 고객 수요가 높은 르노코리아자동차의 QM6와 XM3 모델을 선택했다. QM6의 경우 일상
중국은 "상용차 전기차 전환, 수소엔진 및 수소전기차 개발과 생산, 최신 기술이 접목된 바이오 연료 엔진 개발 등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해갈 것”이라고 했다. 적극적으로 전기차 전환 속도를 내겠다는 것인데 일본은 "내연기관 판매금지 등 특정 기술을 억제하는 방향으로 탄소중립이 나가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열린 OICA(세계자동차공업연합회회) 총회(11월 18일~19일) 탈탄소화 라운드테이블은 자동차 탈탄소화에 대한 국가별 입장차가 매우 크다는 것을 보여줬다. 탈
글로벌 렌터카 업체 허츠(Hertz)가 내년 말까지 테슬라 '모델 3' 순수전기차 10만대 주문 계획을 밝힌 가운데 향후 3년 간 차량공유업체 우버(Uber)와 계약이 원활히 진행된다면 해당 물량은 최대 15만대로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지시간으로 28일, CNBC,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허츠는 우버와 파트너십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향후 3년 동안 테슬라 차량 공급 계획이 15만대로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허츠는 2022년 말까지 테슬라 모델 3 10만대 주문 계약을 체결하고 이들 중 절반을 2
기아가 차량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를 동탄 첨단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7일 밝혔다. 위블 비즈는 공공부문이나 기업이 정해진 업무시간 동안 전기차를 구독해 평일 업무시간에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그 외 시간에는 개인이 출퇴근 혹은 주말 레저용으로 차량을 대여해 이용하는 차량 공유 서비스다.기아는 배출가스를 줄이고 교통 혼잡 및 주차난을 해소하는 등 도시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3월 화성시와 ‘친환경 미래차 협력 MOU’를 체결했으며, 현재 화성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위블 비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02년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내 2위 렌터카 업체 허츠(Hertz)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결국 파산을 선언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불황의 위기를 견디지 못하고 자동차 리스대금 상환기한을 연장하지 못한 탓이다.25일 CNN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플로리다에 본사를 둔 허츠는 지난 금요일 자동차 리스대금 상환기한을 연장받지 못해 결국 미국 델라웨어주 법원에 파산 신청을 제출했다. 해당 신고에 따르면 허츠 글로벌 홀딩스는 3월말 기준 약 240억 달러의 부채가 발생했으며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 중단된데
미국 2위 렌터카업체 허츠(Hertz)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파산 위기에 직면했다. 만약 허츠가 부채를 감당하지 못하고 최종 파산할 경우 약 57만대의 보유 차량이 중고차 시장에 쏟아질 가능성이 있어 완성차 업체에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7일 월스트리트저널,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 4일, 미국의 의류 소매업체 J크루와 백화점 체인 로드 앤 테일러 등이 파산보호 신청을 제출한데 이어 렌터카 업체 허츠 글로벌 홀딩스 또한 부채 160억 달러에 대한 파산보호 신청을 위해 자
세계 역사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다. 이른바 BC(Before Corona)에서 AC(After Corona). AC에는 사람끼리 부대끼고 어울리는 일상이 사라지고 사회적 거리 두기, 불특정 다수와 어울리는 일이 사라지고 마케팅 전략도 비대면 비접촉, 언택트 방식도 보편화할 것이다.코로나 19에 대한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 보급되면 다시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품어보지만 인간은 언제 다시 등장할 변이 바이러스의 공포에 빠져 일상생활의 대변혁은 불가피해졌다. 자동차 역시 미래 모빌리티의 생태계 변화와 먹거리
‘타다’가 멈춘다. 지난달 6일, 국회는 여객운수법(일명 타다 금지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타다는 마지막으로 기대했던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도 무산되자 4월 10일부터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타다의 11인승 카니발 차량 1500대는 중고차 시장으로 갔고 약 1만2000명의 타다 기사는 일자리를 잃게 됐다.타다는 멈춰 섰지만 관심은 계속되고 있다. 혁신 모빌리티, 미래의 먹거리라는 대표성을 갖고 있었고 타다의 존속 여부가 국내 공유경제의 향방을 이끄는 중요한 잣대이었기 때문이다. 타다 서비스는 지난 2018년 10월에 등장해 수
우리나라 국민 2명 중 한 명이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차 비중은 지속적으로 증가한 가운데 자동차 등록대수는 2360만 대를 돌파했다.17일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 우리나라의 자동차 누적 등록대수가 2367만7366대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2018년도 보다 47만5000대(2.0%) 늘어난 것으로, 인구 2.19명당 자동차 1대를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증가세는 2015년부터 5년 동안 소폭 감소하고 있지만, 1가구 2~3차량의 보편화,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당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크고 하늘을 나는 자동차와 같은 새로운 이동수단이 당장 등장할 것 같은 대망의 2020년이 시작됐다. 올해는 전기차가 급증할 것이고 자동차 생산시설의 고효율에 따른 인력 감축, 글로벌 시장의 대세로 떠 오른 모빌리티 쉐어링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될 것이다. 반면 확실한 정보 분석과 냉철한 판단 및 추진력이 요구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런데도 우리나라는 글로벌 시장의 변화에 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규제 일변도의 포지티브 정책, 비즈니스 프랜들리 정책으로 일관하면서 큰 우려와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리고
현대차 그룹이 26일,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와 ‘미래 모빌리티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국내 렌터카 업체들과 적극 협력하며 상생 혁신 생태계 구축에 나선다. 한국렌터카연합회는 전국 16개 지역 렌터카사업조합 산하 총 1,117개 렌터카 업체(총 93만 대 렌터카 보유)를 회원사로 둔 국내 최대 자동차 대여 사업자 단체다.현대차그룹은 MOU 체결로 자체 개발한 렌터카 통합 관리 시스템 ‘모션(MOCEAN) 스마트 솔루션’과 다양한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렌터카연합회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해당
현대차가 인도네시아에 아이오닉 일렉트릭을 처음으로 선보이고, 전기차 기반의 인도네시아 공유경제 시장에 본격 뛰어든다. 현대자동차와 그랩(Grab)은 13일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달식’을 갖고, 전기차 기반의 카헤일링(Car Hailing)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올해 초 싱가포르에서 그랩과 코나 일렉트릭을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인도네시아에서도 친환경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동남아시아 고객들의 이동성 혁신을 가속화한다.그랩과의 ‘EV 모빌리티 서비스’는 지난 달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가 내년 4월29일~5월2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7회 엑스포 행사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직위는 28일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대주제와 포스터를 확정하고 본격적인 행사 준비에 들어갔다.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글로벌 자동차산업 트렌드 변화와 대응 방향에 주목하고 있다. 이모빌리티(e-Mobility)산업이 기존 자동차 제조업의 범위를 넘어 이산화탄소·미세먼지 저감을 통한 지구 온난화 방지와 인류 건강증진, 더 나아가 합승 형태의 이동서비스에 나서면서 내년 행사 대주제를 ‘이모빌리
검찰의 ‘타다’ 기소로 지난 1년 우여곡절을 겪으며 우리 공유 경제의 미래를 가늠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모델이 이제 그 가능성을 상실했다. 공공기관이 타다를 불법으로 결정하면서 우리나라는 모빌리티 쉐어링이 불가능한 국가, 갈라파고스 신드롬에 빠지고 말았다. 미국 우버가 등장한지 8년이 됐지만 우리는 그 동안 이해 관련 단체와 여론의 눈치, 구시대적 규정으로 후진적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이 전적으로 국토교통부에 있다는 점을 먼저 지적한다. 지난 1년여 논란이 계속되면서 국토부의 역할이 절실했지만 결국 검찰의
현대차그룹이 자동차산업과 미래 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신기술 콘텐츠를 전달하는 ‘Hyundai Motor Group TECH’ 글로벌 채널을 오픈 했다고 30일 밝혔다.Hyundai Motor Group TECH 채널은 우선 한글과 영어로 서비스되며 앞으로 중국어 스페인어 등 다양한 언어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 채널에는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R&D) 활동과 제품 신기술 등 글로벌 기술 리더십에 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올릴 예정이다.이와 함께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로서 자율주행기술, ICT 융합, 공유경제, 인공지능
현대차 그룹이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미국 앱티브의 손을 잡았다. 글로벌 완성차의 미래 경쟁이 격전으로 빠져 드는 가운데 2조 4000억 원이라는 투자를 통해 50%의 지분을 확보한 합작사 설립으로 매머드급 기술을 보유한 앱티브와 함께 미래 먹거리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2년 전 삼성전자가 미국 오디오 및 인포테인먼트 선두 주자인 하만을 9조 3000억 원에 인수한 것과 비견될 ‘신의 한 수’다. 미래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움직이는 생활공간, 움직이는 가전제품으로의 대변혁을 앞두고 있다. 과거의 10년
오토바이, 이륜차도 자동차다. 그러나 4개의 바퀴가 달린 자동차 운전자는 이륜차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고 따라서 정부나 민간 부분이나 별 관심을 두지 않는다. 관련 단체 몇 곳이 있지만, 전문성이나 공적인 역할에 한계가 있다 보니 이륜차와 관련된 제도, 산업, 문화는 사라졌고 이제 모든 것을 포기한 상태다. 한때 이륜차 산업은 호황이었다. 대림혼다(기아혼다) 또는 효성스즈끼로 대표되는 쌍두마차가 연간 30만대를 생산 판매했다. 그러나 일본 업체와의 제휴가 끓기고 독자적인 길을 걸어왔지만, 연구개발 능력의 부족과 정부의 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