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헤럴드=김흥식 기자] 독일 전기차 시장이 부진한 상황이 이어지면서 생산 시설에 대한 조정이 이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최근 제기되고 있는 전기차 수요 감소에 대한 불안감이 본격화하기 시작했다는 전망까지 나온다.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빌보체(Automobilwoche)에 따르면 최근 폭스바겐은 드레스덴(Dresden) 공장의 ID.3 생산을 중단했다. 드레스덴 공장은 지난해 300여 명의 직원을 고용, 6500여 대의 의 ID.3를 생산했다.ID.3 생산 중단으로 이들 직원은 새로운 업무에 배치될 예정이지만 2000여 명의 임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전동화 전환과 함께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하고 순수전기차 중심으로 사업 재편 계획을 밝힌 가운데 글로벌 베스트셀링카를 막론하고 다양한 차종과 모델에서 단종 수순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점차 판매가 감소하는 소형차와 세단의 경우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다수의 모델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폭스바겐은 간판급 해치백 '골프'를 두고 차세대 모델에서 순수전기차로 전환을 계획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관련 업계는 'ID.3' 순수전기차와 골프의 크기와 형태 등을
폭스바겐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가로배치 엔진전용 플랫폼인 MQB가 도입 10주년을 맞이했다. 2012년 첫 도입 이후 현재까지 폭스바겐 그룹 전체에서 3200만대 이상의 MQB 플랫폼 차량이 생산됐으며, 소형 해치백 폴로에서부터 대형 SUV 아틀라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에 적용되어 폭스바겐 브랜드에서만 2000만대 이상의 차량이 생산됐다.폭스바겐의 플랫폼 전략은 전기차 시대에도 이어진다. 현재 MEB 플랫폼 기반의 ID. 모델들이 생산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차세대 플랫폼 SSP를 도입할 계획이다. SSP 플랫폼이 적용된 차량은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이 중국계 업체들의 급성장으로 소폭 하락했다. 7일 에너지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96.8GWh로 전년 146.8GWh 대비 102.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국내 배터리 3사 점유율은 30.4%로 전년 대비 4.3%P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60.2GWh로 전년 대비 75.5% 증가했지만 점유율에선 3.1%P 줄어든 20.3%를 나타냈다. SK온은 지난해 전년 대비 107.5% 증가한 16.7GW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 독주가 눈에 띄는 가운데 LG엔솔을 필두로 한국계 배터리 3사의 호조세가 이어졌다. 2일 에너지 전문 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1~10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216.2GWh로, 전년 대비 116.1%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눈에 띄는 성장률 달성은 중국계 CATL과 BYD가 차지했다. CATL은 해당 기간 67.5GWh 사용량을 나타내고 점유율에서도 31.2%로 1위를 차지했다. BYD는 18.4GWh 사용량으로 8.5% 점유율을 나타
요즘 거리에 나가면 파란색 번호판을 단 전기차를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10년 전 출시된 기아 레이 EV를 시작으로, 그동안 국내 시장에 다양한 전기차가 나와 판매된 덕분이다. 하지만 전기차라는 사실이 잘 알려진 몇몇 차들을 빼면, 겉모습만으로 평범한 내연기관차와 전기차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속을 들여다 보면 내연기관 바탕의 차와 처음부터 전기차를 염두에 두고 설계한 차의 차이는 크다. 이는 동력계와 구동계가 근본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 내연기관 차의 구조는 동력계와 구동계를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전체적인 조화를 고
올해 1월에서 7월까지 글로벌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 CATL이 선두를 차지한 가운데 한국계 3사의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졌다.1일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글로벌 전기차용(EV, PHEV, HEV) 배터리 총량은 137.1GWh로 전년 동기 대비 143.6% 증가했다. 이 결과 2020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전기차 판매 회복세는 완연한 성장세로 이어지고 이러한 추이는 앞으로도 연말 정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브랜드별 순위에선 CATL이 30% 점유율로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LG
기아 순수 전기차 니로 EV가 미국 시장 조사에서 소유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세계적인 마케팅 정보회사 제이디파워(J.D.POWER)가 올해 처음 실시한 2021 EVX(Electric Vehicle Experi 기아 니로는 782점을 받아 745점을 기록한 쉐보레 볼트를 제치고 대중 전기차 가운데 만족도가 가장 높은 모델이 됐다.제이디파워 글로벌 자동차 부문 선임 이사인 브런트 그루버(Brent Gruber)는 "기아 니로 EV는 모든 소유자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줬으며 대중 전기차 부문에서 가장 높은 만족감을 주고 있다"라고
'클린 디젤'로 포장해 전 세계에 경유차를 팔아왔던 유럽 자동차 제작사들이 전기차 경쟁을 벌이고 있다. 독일 3대 메이커 폭스바겐과 메르세데스 벤츠, BMW 그리고 프랑스 르노와 푸조, 스웨덴 볼보가 앞다퉈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모델을 내 놓고 있다.강화된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것도 있지만 유럽 각국 정부가 친환경차 구매자를 아낌없이 지원하고 혜택을 주면서 시장이 커진 이유도 있다. 상반기 통계를 보면 유럽 전기차 수요는 지난해 동기보다 57% 증가한 41만4000대를 기록, 같은 기간 42%
유럽 전기차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코로나 19 확산으로 전체 자동차 수요는 감소했지만 전기차(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는 7월 기준 전년 동월 대비 131% 증가한 23만7000대가 팔렸다. 월간 판매 실적으로는 역대 가장 많은 수치다.순수 전기차 비중도 빠르게 늘고 있다. 르노 순수 전기차 조에는 단일 모델로는 최초로 월 판매량 1만대 수준이 됐고 현대차 코나와 폭스바겐 e 골프, 현대차 코나 등 작고 저렴한 모델 인기가 특히 높다. 국내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테슬라 모델3 월간 판매량은 유럽에서 1000대 수
근대 자동차 산업 역사가 시작된 독일에서 예상치 못한 변화가 일고 있다. 1886년 칼 벤츠 페이턴트 모터바겐 이후 130여년간 독일 자동차 산업을 이끌었던 디젤차 수요가 급감했지만 전기차를 포함한 전동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것 아니냐는 성급한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독일 현지에서 나온 각종 자동차 관련 통계를 종합한 결과 코로나 19 재확산에도 예년 수준으로 회복한 7월 판매에서 전동차 시장 점유율이 11.4%로 급상승했다. 순수 전기차 점유율은 5.3%,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가 주력하고 있는 플러그인 하이
지난달 유럽 시장 신차 판매가 전년 동월 대비 24% 감소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감소폭은 줄어들고 있으나 여전히 불확실성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29일 자동차 분석 업체 자토 다이내믹스에 따르면 지난 6월 유럽 신차 판매는 113만대로 2019년 6월, 149만대 대비 24%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치이나 전월 대비로는 증가한 것으로 코로나19가 유럽 대륙을 강타한 2월 이후 올 들어 가장 높은 판매량이다.펠리페 무뇨스 자토 다이내믹스 글로벌 분석가는 "현재 유럽에서는 팬
폭스바겐이 차세대 순수전기차 'ID.3' 생산 이후 판매를 종료하기로 한 골프 전기차 'e-골프'가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어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일부 외신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장 수요를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또 다른 한편에선 앞선 ID.3 소프트웨어 문제가 예상보다 심각하기 때문으로 파악했다.6일 모터원닷컴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현재까지 e-골프의 생산을 중단하지 않고 있으며 최근 언론에 공개된 폭스바겐 내부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9월까지
가장 빠르고 비싸며 멀리 가는 '전기차가 대세라는데' 오토헤럴드 연재의 끝맺음은 '가성비'다. 전기차가 대세로 급부상한 것은 화석연료 고갈에 따른 대체 에너지, 남극 빙하가 녹아내리고 시커먼 미세먼지와 보이지 않는 배출가스의 오염 물질이 지구 환경과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시작됐다.자동차를 만들어 파는 기업의 생각은 다르다. 100년 넘게 투자하고 발전 시켜 온 내연기관에 대한 애착과 미련에도 어쩔 수 없이 전기차, 수소전기차 또는 대체 연료에 골몰하는 것은 '규제'에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보급형 순수전기차 '모델 3'가 지난달 유럽 베스트셀링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 모델 3는 폭스바겐 골프, 르노 클리오에 이어 12월 한 달 동안 유럽연합 27개 국가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셀링에 기록됐다. 또한 유럽 전기차 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29일 유럽 자동차 분석 전문업체 자토 다이내믹스(JATO Dynamics)에 따르면 지난 12월 한 달간 유럽 27개국의 신차 판매는 전년 대비 21% 증가한 125만8412대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12
순수 전기차를 포함해 모터의 힘으로 구동되는 플러그인 자동차의 세계 최대 수요처는 중국이다. 상반기 기준 전 세계 수요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113만여대. 자동차 전문 기관들은 올해 플러그인 수요를 최대 230만대로 바라보고 있다. 이 가운데 절반가량인 100만대 이상이 중국에서 소비될 전망이다.중국 다음으로 큰 시장이 유럽이다. 올해 예상되는 수요는 50만대 이상이다. 중국과 격차가 크지만 로컬 생산 모델에 자동차로 보기 힘든 것들까지 모두 포함된 것이어서 사실상 플러그인 자동차의 최대 격전지는 유럽으로 여기고 있
지난달 독일 뮌헨과 볼프스부르크에 자율주행 자회사 '폭스바겐 오토노미(Volkswagen Autonomy GmbH, VWAT GmbH)'를 설립한 폭스바겐이 2025년 이전 일반 도로를 달리는 완전자율주행차를 출시한다. 현재 e-골프를 기반으로 한 프로토타입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폭스바겐은 첫 완전자율주행차로 로보 택시 및 로보 밴과 같은 특수차량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졌다.12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지난 3월부터 독일 함부르크에서 레벨 4 수준의 기술을 갖춘 5대 e-골프의 시험 주행에 돌입했다.
폭스바겐이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기본 가격이 3만 유로 이하로 책정된 ID.3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전기차의 대량 생산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린 가운데 향후 선보일 크로스오버 ID.4와 관련된 약간의 정보가 추가 공개됐다.6일 일부 외신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지난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ID.3와 함께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 갈 신형 e-업!(e-up!), e-골프(e-Golf) 등 양산형 전기차 3종을 선보였다. 또한 향후 전기차 시대를 주도할 ID. 패밀리 콘셉트카 4
폭스바겐이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기본 가격이 3만 유로 이하로 책정된 ID.3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전기차의 대량생산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린 가운데 향후 선보일 크로스오버 ID.4 역시 티구안과 비슷한 가격대에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20일 일부외신 및 관려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ID. 3와 함께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 갈 신형 e-업!(e-up!), e-골프(e-Golf) 등 양산형 전기차 3종을 선보였다. 또한 향후 전기차 시대를 주도할 I
폭스바겐은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기본 가격이 3만 유로 이하로 책정된 ID. 3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며 전기차의 대량생산 시대가 시작되었음을 알리고, 모빌리티의 미래를 분명하게 제시했다.이와 함께 폭스바겐은 ID. 3와 함께 전기차 시대를 이끌어 갈 신형 e-업!(e-up!), e-골프(e-Golf) 등 양산형 전기차 3종을 선보였으며, 향후 전기차 시대를 주도할 ID. 패밀리 컨셉카 4종도 함께 전시했다.폭스바겐은 3만 유로 이하의 가격으로 전기차 대중화의 선봉장 역할을 할 ID. 패밀리의 첫 번째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