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운전자보조 시스템 찻값만 올리나? 사용 빈도와 만족도 기대이하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적용 신차가 늘고는 있지만 사용자 만족도는 기대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컨슈머인사이트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사용 현황’ 비교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3년 내 새 차 구입자 60% 이상에 ADAS가 장착돼 있다고 했다.
탑재된 기능을 사용해 본 경험은 90% 이상이고 특히 전방 추돌 방지 기능은 95% 이상이 사용 경험해 봤을 정도로 일반화됐다. 그러나 종합 사용 만족률은 57%로 높지 않았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는 운전 중 발생하는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해 자동차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전방 및 후방 충돌 경고, 차선이탈 방지 보조 및 유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안전하차 보조 등의 기능이 대표적인 기능이다. 컨슈머인사이트 이번 조사에서 주요 ADAS 장착 비율은 60%를 넘었다.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기능이 있다는 응답이 79%로 가장 높았고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기능과 차선 이탈 방지 보조 기능이 67%로 뒤를 이었다.
전방 추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각각 60%대 중반,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기능은 50%대로 낮았다. 안전 하차 보조 기능은 29%에 그쳤다. 이 기능은 현대차 메인 기술로 다른 브랜드에는 일반화되지 않았다. 탑재된 기능 사용경험(상시+필요시 사용 %)은 대부분 90% 이상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었다. 상시 사용 비율도 절반 이상이 70%를 넘었다.
대부분은 한 번 활성화해 놓으면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개입되는 기능이다. 그 중 전방 추돌 방지 보조 기능 사용경험률(95%)과 상시사용률(78%)이 가장 높았다. 반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상시사용률(35.2%)과 야간 운전 시 하이빔 보조 기능 상시사용률(53.4%)도 비교적 낮았다.
전체 기능에 대한 만족률(10점 척도 중 8점 이상 비율)은 57.0%에 그쳤다. 원산지별로는 국산차(56.6%)와 수입차(58.7%)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ADAS는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높여 주는 진화된 기술로서 완전자율주행차로 나아가는 전단계라고 할 수 있다"라며 "기술 진전에 따라 보급은 상당히 이뤄진 데 비해 만족도는 낮고 사용자가 기대한 만큼 효익을 주지 못 한다고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